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21:01 (금)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1.12.10 00:00
  • 호수 397

12월6일 600명 군민 상경시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가 중앙항만정책심의위원회라는 합리적인 기구의 공정한 심의에 따라 당진항분리문제를 최종 결정하기로 한 12월 중순이 임박한 상황에서 갑자기 민주당이 당정협의에 이문제를 부의했다는 것은 당진군민에게 충격이었다. 이는 정책적이고 행정적으로 처리해야할 문제를 다시 정치논리에 떠맡긴다는 시대역행적인 발상일 뿐 아니라 민주당 당정협의회에 평택출신 정장선 의원을 비롯한 경기도 출신 의원이 과반수 가까이 포진한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그 결과가 어떨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당진항 추진위의 최근 성명서 요지다.
당진항지정범군민추진위원회가 급박한 일정에도 불구하고 12월6일 수백명의 군민과 함께 상경시위를 벌일 수 있었던 것은 이같은 문제의식이 주민들에게 역시 충격이었기 때문이다.
이날 군민 600여명을 실은 버스 13대는 오전 9시 삽교천에 집결, 해양수산부로 향했다. 긴 행렬을 이룬 각 버스에는 “지방자치 말살하는 민주당은 해체하라”는 등의 현수막이 나붙었다.
당진항추진위를 중심으로 한 주민들은 여의도 문화공원에 도착해 바로 집회에 들어갔다.
당진참여연대 조상연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된 집회에서 당진항추진위 김천환 상임위원장은 당진항 분리지정을 정치논리로 끌고가려는 민주당을 규탄하고 “당진항을 무산시키려는 희망없는 민주당에 송영진의원도 남아있을 이유가 없다”며 탈당을 요구하는 등 강도높은 투쟁의지를 보였다.
이어 황규호 집행위원장은 “그간 평택과 충분한 협의를 통해 중앙항만정책심의위원회에 상정하게 된 당진항 분리지정문제를 당정협의에 상정한 것은 지방자치를 근본적으로 말살하려는 의도이며 민주당이 계속 이같은 지역차별정책을 펴나간다면 민주당에 맞서서 강력히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 자리에 나온 송영진 의원도 “유삼남 해수부장관과 통화하면서 당진항 지정을 다시 촉구했다”며 “만일 해수부의 독자적인 결정을 방해하기 위해 민주당이 부당한 당정협의를 강행할 경우 탈당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성기문 군의회의장도 다시 한번 군민의 단결을 촉구했다.
점심식사 후 2차집회를 연 주민들은 추진위 김천환·황규호·최평곤·최종길씨와 성기문 군의회의장, 김봉환 당진군기획감사실장 등으로 대표단을 구성하고 국회의원회관에서 민주당 대표와의 협상에 들어갔다. 협상 끝에 박종우 민주당 정책위 의장은 “당정협의 취소” 입장을 밝혔다. 한편 대표단이 민주당과 협상을 벌이는 동안 주민들은 당사 진입을 위해 이를 막는 경찰과 대치하며 몸싸움을 벌이는 등 민주당에 대해 격한 감정을 표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