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1995.03.13 00:00

사설공원묘지반대 1천명 가두시위 벌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자 이득위한 사설묘지에 군 희생 안돼”

- 정미면 18개 리장 일괄사표, 출향인도 대책위 구성

사설공원묘지 입주를 반대하는 정미면 주민들의 반대가 갈수록 거세어지고 있다.
수당리를 비롯한 정미면 주민들은 지난 2월 15일 사설공원묘지를 반대하는 가두서명을 받아 4천2백23명의 서명문을 정부의 감사원과 합동민원실등에 제출한 데 이어 지난 7일에는 주민 1천여명이 운집한 가운데 대규모 반대집회와 가두시위를 벌였다.
정미면의 18개리와 인근 서산군 운산면의 5개리에서 모인 많은 주민들은 가두시위에 앞서 이날 정오부터 군민회관 앞 광장에서 집회를 갖고 그동안의 경과보고와 함께 결의문을 낭독했다.
경과보고에 따르면 정미면 주민들은 수당리 일대 15만평부지에 사설공원묘지를 설치한다는 소식을 93년 11월에 접하고 즉각 반대 진정서를 각계에 제출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들은 또 “94년 3월 22일에 당진군청에서 1차 시위를 하고 5월에는 군청 가정복지과 점거농성을 하여 당시 박영동 군수로부터 주민이 반대하면 절대로 허가하지 않겠다는 답변을 들었으나 법적인 하자가 없다는 이유로 일이 계속 진척되고 있어 오늘과 같은 일이 있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주민들은 이어 생존권을 위협하는 사설공원묘지설치가 철회될 때까지 무기한으로 농을 집단포기할 것’을 결의한 뒤 「주민생존 말살하는 악덕업자 물러가라」 「밀실행정 중지하고 주민의사 수렴하라」 「주민위한 군의회냐 묘지위한 군의회냐」등의 프랭카드를 내걸고 가두행진을 벌였다.
주민들은 가두행진 도중 행인들에게 나누어준 유인물을 통해 ▲3만기의 묘지와 화장터가 설치되면 식수 발원지가 오염될 것 ▲1시간 통행차량 2천대, 하루 이동인구 3만5천명이면 교통난 가중될 것. ▲사업자의 이익을 위한 사설공원묘지에 군이 희생될 것. ▲신성전문대로부터 멀지 않는 점등을 들어 온군민이 궐기하여 사설공원묘지 입주를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군민회관에서 시장오거리, 농협군지부등을 거쳐 가두행진을 벌인 주민들은 군청진입을 시도하다 이를 저지하는 전경들과 심한 몸싸움을 벌이며 전경들의 진압에 격렬히 항의하기도 했는데 ‘주민의 뜻을 충분히 알았다’는 여인철 군수의 답변을 들은 뒤 군청에서 철수했다.
한편 현재 정미면에서는 환경보전위원회와 사설공원묘지 저지대책위원회(위원장 이희목. 46세)가 꾸려진 가운데 3월 4일에는 18개리 이장 전원이 일괄사표를 제출했으며 출향인사 대책위원회도 구성돼 모금활동과 함께 사설묘지 저지를 위한 공동대응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