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데스크 칼럼] 지역위기 “사람이 문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길 본지 발행인 겸 편집국장

지난 21일 아침에 당진항 관련 조찬 모임이 있었다. 11월13일로 예정돼 있는 ‘당진항 지정 쟁취를 위한 범군민 항의시위’에 관해 의견을 조율하는 자리였다.
군수와 군의원, 당진항 추진위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조찬모임을 마치고 나오는데 당진항 추진위 임원 한사람이 말을 건넸다.
“최국장, 앞으로 지역현안 문제에 나서지 맙시다. 나서야 격려받기 보다는 구설수에 휘말리기나 하니 말이오. 또 지역에서 젊은 사람을 키우지 못해 늘 나서는 사람만 나서게 되고 나도 이제 먹고 살 걱정이나 해야겠소.”

지역현안은 남의 일
당진항 추진위가 발족되면서 많은 사회단체와 젊은 일꾼들이 뜻을 같이 했다. 하지만 당장 가능한 듯 보였던 당진항 지정 문제가 장기화 되고 행정과 정치권의 대응에 회의를 느끼게 되면서 하나 둘 떠나기 시작했다.
11월13일 집회를 앞두고 조직을 다시 꾸려야 하지만 누구하나 선뜻 나서지 않고 있다. 괜히 나서야 상처만 받는다는 피해의식이 자리잡고 있다.
무엇을 위한 논쟁인가
쌀축제와 함께 치러진 상록문화제 또한 예외가 아니다. 상록문화제는 지역의 거의 모든 문화예술단체와 시민사회단체들이 참여한 가운데 9월26일부터 29일까지 열렸다.
문화제의 정체성과 발전 방향에 대한 많은 고민 속에 진행됐지만 여전히 주민들의 관점에서 다양한 평가가 필요하고 그것이 지역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는 점에는 이견이 있을 수 없다.
그런데 최근 당진시대와 당진군 게시판에 오만과 편견이라는 글이 올라왔다. 그 글의 일부를 발췌한다.
"상록문화제는 어떠한가. 식품위생관련법에 의하면 위생시설을 갖추지 않은 채 노천에서 지지고 볶고 끓여 파는 행위는 엄연히 금지된 것으로 불법행위에 해당한다. 외지에서 들어와 먹거리장터하는 패거리는 불법이다. 집행위원회든 당진군이든 이를 묵인하고 장소제공조로 목돈을 받았다는데 사실이라면 법률상 하자가 없는지 관계자의 해명을 바란다. 부족한 행사비 충당이라는 명분을 내세운다면 소도 웃을텐데, 검은 돈이 흰 돈 될까"
게시판에 올라온 많은 글 가운데 굳이 오만과 편견이라는 제목의 글을 인용하는 것은 글의 내용으로 보아 지역에 상당한 영향력 있는 위치에 있거나 그러한 정보를 가질 수 있는 조건에 있는 사람의 글로 보여지기 때문이다.
상록문화제를 치르는 동안 무보수 자원봉사 실무자들은 1개월에서 길게는 6개월 가량 문화제의 성공을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부었다. 그러나 이에 대한 평가는 이렇듯 단편적이고 냉소적이기까지 하다.
문화제의 무엇이 잘 되었고 무엇이 아쉬웠으며 무슨 과제를 남겼는지 평가하기 보다는 한 단면을 부각시켜 전체를 왜곡시켜버리고 있다. 또한 마치 상록문화제 집행위가 외지 상인들로부터 돈을 받은 것처럼 글을 올려 문화제를 위해 일한 많은 사람들의 도덕성을 훼손시키려는 의도까지 보이고 있다. 이런 분위기가 이어질 때 과연 앞으로 누가 지역일에 발벗고 나설 수 있을까 걱정이 크다.

줄서기 강요하지 말라
지역의 위기는 쌀농업의 위기에서만 오는 것이 아니다. 지역의 위기는 공단분양이 늦어져서만 오는 것이 아니다. 또한 지역의 위기는 환경파괴에서만 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지금 우리 지역의 위기는 ‘사람이 없다’는 명제에서 오고 있다.
지역사회를 떠받칠 인재를 키우지 않고는 지역의 미래는 없다. 지금부터라도 우리는 이 사실을 뼈저리게 느끼고 반성해야 한다. 더 이상 기성세대, 특히 정치권 선출직 공직자들은 젊은 일꾼들에게 줄서기를 강요하거나 편가르기를 시도해서는 안된다.
지역 일꾼들의 공과를 공유하고 그것에 대한 정당한 평가를 함으로써 지역 시민사회의 숨통이 열릴 때 그때 젊은 일꾼들은 다시 돌아올 것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