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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길 본지 발행인

당진항 지정을 놓고 평택과
당진의 움직임이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평택에서는 해수부
합동조사단이 평택·당진항 통합명칭을 항만정책심의위원회에 상정하겠다고 밝히자
평택항 브랜드 하락, 경쟁력 저하 등을 내세우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 등은 물리적인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막겠다며 정치권 등을 동원,
연일 해수부를 압박하고 있다.
당진지역에서도 충남도와 당진군 등
행정에서 분리지정을 거듭 요구하고 있고 당진항 지정이 물건너 간 것처럼
언론플레이를 전개하고 있다.
또한 합동조사단과 해수부에서 요청한 해상
도계분쟁 해결에 대해서도 헌법재판소 결과를 기다려야지 왜 관여하느냐며 해수부를
몰아붙였다.
주장만 있을 뿐 대화도 없고 타협은 더더욱 요원해
보인다
그런 가운데 평택·당진항 통합명칭 사용이 분리지정보다 항만개발과 발전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항만전문가의 의견이 묵살되고 해상도계분쟁 해소에
유연하게 대처하자는 의견을 이완용에 비교하는 등 단순한 강경논리가
지배하고 있다.
행정에서는 분리지정을 계속해서 주장하다보면 최악의
경우에라도 평택·당진항 통합명칭 사용이 가능하고 개발 예산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다고 말한다.

통합명칭 거부하면 평택항으로 간다(?)
해수부의 입장이
과연 그럴까.
해수부의 정책·개발담당자들은 평택·당진항 통합명칭은
아산만에 있는 항만 전체에 대해서 개입이 가능하고 균형개발을 요구할 수 있는
등 당진에 유리한 제안인데 거부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하고 있다.

평택과 당진의 항만분쟁은 참여정부 사회 갈등요소 24개 현안에 포함되어 있어
국무회의에서 심의된 사항이며 대통령에게서 집단 시위에 얽매이지 말고
해수부가 소신껏 결정하라는 답을 들었다고 밝히고 있다.
전권을 위임받은
해수부 입장은 통합명칭 사용을 당진군에서 거부하면 원점으로 돌아갈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같은 해수부의 입장은 당진군에 김봉환
기획감사실장을 통해 통보했다고 말했다.
또한 5월7일 예정인 당진군수와 해수부
기획관리실장 간의 최종면담에서도 당진군이 분리주장을 요구할 경우 지금같이
평택항으로 갈 수도 있다면서 더이상 지자체에 끌려다니지 않겠다는 강경한
분위기가 해수부내에 팽배하다고 전하고 있다.
해수부에서 나오는 얘기를
종합해 보면 평택·당진항 통합명칭에 동의하던가 아니면 평택항으로 가던가
그 이상의 선택은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평택·당진항 통합안과
항만개발에 대한 해수부의 지원을 바란다면 해상 도계분쟁 해결에 성의를 보이라는
것이다. 해수부는 분쟁의 또다른 당사자인 평택과 경기도에 적잖은 부담을
느끼고 있고, 때문에 양지자체의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이다. 4년간 군민 모두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결실이 눈앞에 온 지금,
행정이 지나치게 명분에 집착하고 있어 혹여 대사를 그르치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당진항 추진위 임원들이 해수부를 설득하는 것 보다 당진군을 설득하는
것이 더 힘들다는 말은 어제 오늘 얘기가 아니다. 한 두 사람의 고집과
주관적인 견해로 당진항 지정 운동을 원점으로 돌린다면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
이제는 서로를 압박하고 굴복시키려는 시기는 지났다. 설령 평택과
해수부가 원하는 답을 주지 못하더라도 모두가 승리하고 승복하는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진지한 대화를 가져야 하는 시점이다. 앞으로
우리에게는 평택과의 협력을 통해 부산·광양항과 경쟁해야 하는 새로운 시대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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