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헌신적인 수해복구 진두지휘자 -당진군 이창하 건설과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ꡒ당진이 큰 재해가 없었던 지역이라 이번 수해에 관과 민 모두 대처능력이 미흡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군수님을 비롯해 대책본부의 직원들과 피해 지역주민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있었기에 최악의 상황은 모면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ꡓ

 53억이라는 막대한 피해를 남겼던 지난 여름의 수해현장에서 주민들과 함께 복구작업으로 날밤을 세워야 했던 이창하(48세) 당진군 건설과장. 이과장은 응급복구는 마친 상황이어서인지 전보다 다소 여유있는 표정으로 ꡒ복구작업에 앞장선 주민들께 우선 감사드린다ꡓ며 말문을 열었다.

 태안군 건설과장을 거쳐 올 5월에 당진군으로 부임해 온 이과장은 태안에서 재직할 때 두차례 큰 재해를 겪은데 이어 당진역사에 초유로 기록될 이번 재해를 발령 4개월만에 겪어 일복 많은 공직자란 소릴 듣게됐다. 그러나 한편으론 복구현장의 최일선에서 풍부한 경험에 의한 체계적이고도 헌신적인 업무자세로 피해지역의 주민들로부터 박수갈채를 받기도 했다.

 ꡒ일부 지역에선 지형상의 문제로 장비동원이 어려워 주민들의 불만을 사기도 했지요. 그러나 장비문제나 기타 여러부분에 있어서 재해에 대한 관지원의 한계는 분명합니다. 때문에 ꡐ내집과 우리마을 재해는 우리가 나서서 복구한다ꡑ는 주인의식에 호소해야 하는 경우가 많지요ꡓ

 이과장은 극히 일부이었지만 관의 복구작업에만 의존한 채 남의 일인듯 바라만 보고 있던 몇몇 주민들의 이기심이 안타깝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번 재해의 항구복구는 복구사업비가 확정되고 집행되는 11월에 가서야 시작된다고 한다. 내년 영농기 전까지는 복구가 완료될 전망이다.

 그런데 이번 재해로 인해 지역주민들 사이에서 현실성 없는 풍수해 대책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이과장은 이에 대해 ꡒ현행 대책법이 많은 부분 문제가 있는만큼 새롭게 정비되어야 한다ꡓ고 긍정적인 견해를 밝힌다.

 ꡒ특히 보상이 거의 없는 주택파손과 침수를 비롯 농작물 피해에 대한 보상비 산정기준도 현실성 있게 바뀌어야 한다고 봅니다. 공공시설물 피해보상도 현실에 맞는 단가로 기준이 마련되어야 하구요. 법이 현실을 따라가지 못하는 수가 많지만 국민의 의식주와 관련된 사안에는 넉넉해야 선진국이랄 수 있지요ꡓ

 공주출신으로 66년도에 공직에 입문한 이과장은 30여년동안 청양군과 충남도청, 태안군에서 줄곧 건설행정에 몸담아왔다. 취미는 등산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