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ꡒ호국지사의 명예회복, 반드시 이뤄져야ꡓ-호국지사 유족회 당진군지회 구자명 지회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ꡒ호국지사 유족들에 대한 정부조치가 없어 지난 82년부터 자유총연맹 주관으로 매년 합동위령제를 지내고 있습니다ꡓ

 오는 31일 도암공원에서 열릴 호국지사 합동위령제를 앞두고 행사준비에 여념이 없는 호국지사 유족회 당진군지회 구자명(68세) 회장은 ꡒ광복 50주년과 6.25동란 45주년을 맞는 시점에서 반공전선에서 산화해 간 민간인 희생자들에 대한 명예회복이 하루 빨리 이루어져야 한다ꡓ며 이번 위령제가 갖는 특별한 의의를 설명했다.

 그는 ꡒ현재 법령이 정하는 보훈대상이 전투나 그에 준하는 행위를 한사람에 한하기 때문에 무고하게 희생된 민간인들은 전혀 빛을 보지 못하고 있다ꡓ며 ꡒ거창양민학살사건등 국군에 의해 희생된 민간인들의 명예회복이 이뤄지고 있는 것과 발맞춰 북한군에 의해 희생된 호국지사들이 인증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법적기준이 마련돼야 한다ꡓ고 주장했다.

 호국지사 유족회는 8.15해방 이후와 6.25를 거치면서 공산주의자들에 의해 살해된 민간인들의 가족들로 구성돼 있다. 전에는 반공투사 유족회였으나 동서화해의 물결이 일자 93년도부터 호국지사 유족회로 명칭이 바뀌었다.

 현재 유족회 당진군지회에서 파악한 그 당시 우리지역의 희생자수는 62명이고 유족은 130여명 정도이다. 유족들의 뜻과 각 기관단체의 성의가 모여 올해 처음으로 도암공원에 호국지사 위령탑이 건립되었다. 희생자 62명의 명단은 위령탑에 새겨져 있다.

 그러나 구회장은 ꡒ유족들 대부분 어려운 환경에서 살아왔기 때문에 미처 파악되지 못한 행방불명자도 많다ꡓ며 ꡒ명예회복에 앞서 유족들의 신상을 파악하는 일에도 주력하겠다ꡓ고 덧붙였다.

 구회장은 시곡리 출신으로 6.25당시 후퇴하던 북한군에 의해 부친을 잃은 유족이며, 30여년간의 경찰 공무원생활을 마감한 후 줄곧 유족회 일에 전념해 왔다. 유족회 중앙회 부회장과 당진군 지회장을 겸임하고 있으며 은퇴 경찰공무원들의 모임인 경우회 사무국장을 맡고 있다.


/이명자 기자/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