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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 2024-04-18 13:58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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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효과 분석 없이 주먹구구식 게재

언론사 광고수주 대전일보 1위, 중도일보, 대전매일 순

군수 군정브리핑 보도대가로 충남방송에 광고비 집행

 

대전일보 광고수주 금액 4178만원, 건수도 20건으로 1위

당진군의 언론사 광고 게재가 홍보효과를 고려하지 않은 채 마구잡이 식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또한 지난 4년간 당진군과 군의회 관련 광고수입을 가장 많이 올린 신문은 대전일보로 조사됐다. 대전일보는 전제 광고수주 건수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당진참여연대(회장 조상연)가 당진군에 대한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분석한 ‘2001~2004 당진군 광고발주 내역’에 따르면 지난 4년 간의 광고금액은 대전일보가 4178만원으로 언론사들 가운데 가장 많았다. 대전일보는 지난 4년 간 모두 20건의 광고를 수주해 광고수주 건수에서도 부동의 1위를 차지했다.

광고 수주금액에서 2위는 중도일보(2662만원), 3위는 대전매일(2514만원, 현 충청투데이)로 나타났다.

그 다음은 동양일보(2500만원), 충남일보(2140만원), 충청일보(1940만원), 당진시대(1544만원), 당진뉴스(1435만원), 충청매일(840만원), 전국매일(750만원), 연합뉴스(440만원), 한국사진작가협회(400만원), 서해안신문(290만원), 충남방송(220만원), 오마이뉴스(165만원), 한겨레신문(50만원) 순으로 집계됐다.

광고 수주건수로 2위는 동양일보(16건)였으며 대전매일과 충남일보, 충청일보 등 세 신문사가 15건으로 공동 3위를 차지했다.

 

지방일간지에 ‘군민체육대회’ 광고, 실효성 의문

그러나 이 같은 당진군과 군의회의 광고발주가 광고효과 등에 대한 충분히 고려없이 주먹구구식으로 게재되고 있어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당진군과 군의회가 발주한 광고 중 상당수가 창간축하와 단순 홍보 등으로 나타났다. 

자치단체나 지방의회가 홍보의 본래 목적인 대 주민 정보전달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주민에게 반드시 알려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문안을 작성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자치단체 등에서 발주하는 광고의 상당수는 창간축하나 단순 홍보 등으로 채워져 막대한 세금을 갖고 언론사에 선심성 광고를 게재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분석을 진행한 당진참여연대의 조상연 회장은 “언론사 창간기념호 등에 천편일률적인 내용의 광고를 군 예산으로 게재한다는 것은 광고의 실효성 면에서 문제가 있다”며 “적정한 시기에 가장 알맞은 내용이 게재되도록 체계적으로 기획해야 함에도 무분별하게 광고가 남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광고단가나 매체의 특성, 효과에 대한 검증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지금까지 당진군은 광고 1회 게재에 대한 단가를 대전 3사(대전일보, 충청투데이, 중도일보)의 경우 250만원, 충청3사(동양일보, 충남일보, 충청일보)의 경우 200만원, 지역신문(당진시대, 당진뉴스)의 경우 150만원으로 책정했다.

전국일간지라고 할 수 있는 전국매일의 경우 올 한해에만 1회 게재에 50만원~220만원까지 천차만별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당진군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의 경우 배포부수 등에 대한 정확한 근거도 없이 발행지역이나 배포범위만을 갖고 단가를 책정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의견도 있다.

또한 대전·충남을 배포망으로 하는 지방일간지와 당진을 배포망으로 하는 지역신문의 경우 엄연히 매체의 특성이 다름에도 별 차이없이 광고를 게재하는 것도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즉 대전·충남도민을 대상으로 하는 지방일간지에 ‘군민체육대회’를 광고하거나 당진군민을 대상으로 하는 지역신문에 ‘당진쌀’을 광고한다는 것.

조상연 회장은 “군민체육대회의 경우 과연 지방일간지에 광고를 게재해 도민 전체에게 알릴 필요가 있는가”라며 “홍보비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충남방송 군수 군정 브리핑 ‘관언유착’ 논란

광고의 형태에 대해서도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당진군은 지난해 110만원의 예산으로 충남방송에 광고를 의뢰했다.

충남방송이 제출한 ‘2004년 당진군 홍보물 송출결과’에 따르면 당진군은 ‘지금은 당진시대’라는 제목의 영상물을 지난해 8월5일과 같은 달 12일, 19일, 26일에 각각 하루 5차례에 걸쳐 내보냈으며 9월9일에는 ‘당진군수 군정브리핑’를 내보냈다.

그런데 문제는 ‘지금은 당진시대’의 내용이 방송보도인지, 광고인지 명확하지 않다는 것.

모두 17분 분량의 이 영상물은 주요 내용이 전반적인 당진의 역사와 특산물, 지리, 경제 등을 담고 있어 정규 프로그램으로 오해할 소지가 있다.

언론학계에서는 현재 일간지 등에서 흔히 이용하는 기사형 광고도 문제가 있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해 9월9일 방영된 ‘당진군수 군정 브리핑’의 경우 민종기 군수의 브리핑을 찍어 방영한 것으로 누가 보더라도 광고가 아닌 명백한 보도라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당진군이 언론보도를 대가로 예산을 집행한 사례가 되기 때문이다.

당진군은 2005년도 예산안을 편성하면서도 충남방송에 군수 정례브리핑을 보도해주는 대가로 광고비를 책정해 관언유착과 선거법 위반 시비에 휘말리자 예산 확정과정에서 전액을 삭감한 바 있다.

보도를 대가로 한 이 같은 예산집행에 대해 언론관련 시민단체는 ‘대표적인 관언유착’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대전·충남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우희창 사무국장은 지난해 충남방송의 군수 브리핑 관련 광고책정에 대해 “대언론 브리핑은 언론사에서 자체적으로 판단해 뉴스가치가 있을 경우 보도하는 것”이라며 “만약 군수 브리핑을 보도하는 대가로 예산을 집행한다면 대표적인 관언유착에 해당된다”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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