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정보공개’ 배너 삭제, 군수 업무추진비도 찾기 어려워, 정보목록은 비치 예정

    자치단체에 대한 정보공개 청구건수가 해마다 증가하는 등 행정정보에 대한 주민의 관심은 꾸준히 높아지고 있음에도 당진군의 행정적 뒷받침이 이를 따르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민의 알 권리와 행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지난해 7월부터 정보공개법이 대폭 완화돼 시행되고 있으나 일선 행정기관에서는 아직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주민들이 행정정보 취득을 위해 손쉽게 이용하는 당진군 인터넷 홈페이지.
행정자치부가 정보공개 메뉴를 메인화면에 배치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지침을 내렸지만 찾아보기 어렵다. 얼마 전까지 메인화면의 오른쪽에 배너로 배치됐었지만 어느 순간부터 슬그머니 없어졌다.
역시 적극적 정보공개 차원에서 당진군이 자발적으로 공개하겠다고 밝힌 군수 업무추진비도 좀처럼 찾기 어렵다. 처음에는 ‘e-당진’ 메뉴에서 ‘군수실’로 들어가면 찾아볼 수 있었지만 이 또한 언젠가부터 보이지 않는다.
당진군 총무과의 관계자는 “정보공개 메뉴는 당초 메인화면의 오른쪽에 배너로 배치했지만 각종 홍보성 배너가 늘어나면서 전산담당부서에서 10개까지만 가능하다며 삭제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업무추진비 역시 홈페이지 정비과정에서 다소 찾기 어렵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군수 업무추진비는 홈페이지 상단의 ‘사이트맵’으로 들어가서 군수실을 찾아야 확인 가능하다. 일반인들은 여간해서 찾기 어렵다.
당진군이 공개하기로 약속했던 관리자 출장결과와 각종위원회 회의록도 없어졌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당진군이 행정정보 공개 활성화 차원에서 정보목록의 작성 비치 및 생산문서 목록을 인터넷에 공개하기로 결정한 것.
실제로 당진군은 지난달 31일 군정혁신추진상황 보고회에서 “예산서와 업무추진비 집행내역 등을 공표하고 있으나 군정의 전반적인 업무에 대해서는 아직 수동적으로 공개하고 있다”고 인정하고 “군정 정보목록의 작성 비치 및 생산문서 목록 인터넷 공개, 행정정보의 사전 공표기준 마련 등을 통해 군민의 참여와 군정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담당부서인 총무과는 정보공개심의회를 통해 자발적으로 공개할 정보목록과 방법을 결정, 10월중으로 공표할 방침이다.
당진군이 개정된 정보공개법에 맞게 관련 제도나 절차를 개선한다면 군민의 알 권리는 눈에 띄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