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6.09.11 00:00
  • 호수 629

당진환경연합 “9·10호기 즉각 철회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가건설 않고 최초 계획부터 협의 약속하고 협정 위반” 주장

(주)동서발전·산업자원부 등 항의방문, 반대의견서 제출 계획

당진환경운동연합(상임의장 박세진)이 당진화력 9·10호기 건설과 관련해 (주)동서발전 측이 당초의 합의와 약속을 뒤엎었다며 추가 건설계획의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6일 발표된 성명서에서 당진환경운동연합은 “2년 전 (주)동서발전 당진화력본부는 8호기까지 환경영향평가를 협의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마무리해야 한다며 7·8호기만 마무리하면 절대로 추가건설을 않겠다고 약속했다”며 “협정서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당진군민을 기만했다”고 주장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은 “당시 (주)동서화력은 7·8호기의 경우 산자부의 장기전력 수급계획에 이미 확정되었으며 오래 전에 환경영향평가 협의도 마무리했기 때문에 추가증설이 불가피하고 행여 추가증설이 불가피할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와 최초 계획부터 협의할 것을 약속하는 제반협정을 체결하기도 했다”며 “협정도, 도덕적 신의도 모두 저버렸다”고 비난했다.
또한 “고갈의 위기와 지나친 사용에 따른 지구적인 환경문제를 걱정하며 화석에너지 중심의 전력공급정책에서 재생가능에너지 정책으로 전환해 줄 것을 대안으로 제시했음에도 산업자원부의 부처예산 챙기기와 발전회사의 집단적 이기주의만이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당진환경운동연합은 “2015년까지 추가적인 증설계획이 없다고 선언했는데 사실인지”를 묻고 당진화력 발전단지의 추가증설 계획을 투명하게 밝힐 것과 600만㎾급 건설계획과 견줄 수 있는 국내외 사례가 있으면 제시할 것 등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과거에 만들어진 잘못된 에너지설비 정책인 장거리 공급, 일극 집중화, 단지대형화, 공급위주의 정책을 해결하고 평등한 에너지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우리의 요구가 관철되는 그날까지 목숨을 내놓고 투쟁할 것을 결의한다”고 천명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은 성명서 발표 이후 당진군과 당진화력본부, 동서발전(주), 산자부 등을 항의 방문하고 자세한 실태파악과 함께 요구사항을 전달할 예정이며 당진군내의 책임있는 각급기관을 방문해 산자부의 장기수급계획이 확정되기 이전까지 반대의견서를 전달할 수 있도록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