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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 입력 2006.11.06 00:00
  • 호수 636

2009년까지 주 도로 노상주차장 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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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상주차장 폐지 대신 30면 규모 주차장 4∼5곳 설치

▲ 당진읍 시내 주도로에 설치된 노상주차장. 2009년까지 폐쇄하는 대신 공영주차장 확보계획이 발표됐다.

“사업비·부지 확보, 차량 수용 어렵고 교통체증 심화” 반론도
당진읍 시내권의 주도로에 설치된 노상주차장이 오는 2009년까지 폐지된다.
당진군은 지난 3일 당진읍내 구터미널∼신성아파트 구간 등 주도로에 설치된 3개소 90면의 노상주차장을 2009년까지 폐지하는 대신 매년 20억원 이상의 예산을 확보해 4∼5개 권역에 걸쳐 1개 권역 당 300여평(약30면)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계획이 예정대로 진행될 경우 도심권 주차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당진군은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민간 주차전용 건축물의 신축을 장려하는 한편 구 도심권의 주차공간 확보도 병행하기로 했다. 
또한 2011년 이후에는 군청 이전에 따라 현재 제2청사와 현 군청 부지에 부설주차장 설치를 검토하고 있다.
민종기 군수는 “국민소득 향상으로 차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 비해 주차시설은 턱없이 부족해 임시 노상주차장을 활용하고 있다”며 “이제는 군민 의식수준 향상에 맞게 공영주차장을 확보해 주차편의를 도모하고 지역 균형발전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당진군이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이번 사업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도 제기되고 있다.
우선 매년 20억원의 사업비를 어떻게 마련할 것이며 당진읍의 높은 땅값을 고려할 때 과연 적정한 위치에 주차장 부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인가가 첫번째 의문이다.
또한 계획대로 주차장 부지를 확보한다고 해도 급증하고 있는 자동차 대수를 과연 수용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이와 함께 도심의 주차장 확보가 교통체증을 유발해 쾌적한 도시환경에 저해될 수도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올 7월 당진군이 주최한 ‘건축 및 도시개발 방향에 관한 세미나’에서도 제1주제 발제를 맡은 김선필 신성대학 교수는 “도시공간의 필수조건 중 사람의 거리는 자동차의 추방으로부터 출발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날 발제에서 김 교수는 “도심지에 차가 몰리지 않도록 주차시설의 공급을 제한해야 하며 도심지의 통행을 적당히 불편하게 해 사람들이 보행이나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해야 한다”고 밝혔었다.
즉, 당진군이 주최한 세미나의 내용과 상반된 교통정책이 추진되고 있는 셈이다.
따라서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군청 부서간의 의견조율과 함께 도시계획에 대한 분명한 이념이 정립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사업비·부지 확보, 차량 수용 어렵고 교통체증 심화” 반론도
당진읍 시내권의 주도로에 설치된 노상주차장이 오는 2009년까지 폐지된다.
당진군은 지난 3일 당진읍내 구터미널∼신성아파트 구간 등 주도로에 설치된 3개소 90면의 노상주차장을 2009년까지 폐지하는 대신 매년 20억원 이상의 예산을 확보해 4∼5개 권역에 걸쳐 1개 권역 당 300여평(약30면)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계획이 예정대로 진행될 경우 도심권 주차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당진군은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민간 주차전용 건축물의 신축을 장려하는 한편 구 도심권의 주차공간 확보도 병행하기로 했다. 
또한 2011년 이후에는 군청 이전에 따라 현재 제2청사와 현 군청 부지에 부설주차장 설치를 검토하고 있다.
민종기 군수는 “국민소득 향상으로 차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 비해 주차시설은 턱없이 부족해 임시 노상주차장을 활용하고 있다”며 “이제는 군민 의식수준 향상에 맞게 공영주차장을 확보해 주차편의를 도모하고 지역 균형발전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당진군이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이번 사업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도 제기되고 있다.
우선 매년 20억원의 사업비를 어떻게 마련할 것이며 당진읍의 높은 땅값을 고려할 때 과연 적정한 위치에 주차장 부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인가가 첫번째 의문이다.
또한 계획대로 주차장 부지를 확보한다고 해도 급증하고 있는 자동차 대수를 과연 수용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이와 함께 도심의 주차장 확보가 교통체증을 유발해 쾌적한 도시환경에 저해될 수도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올 7월 당진군이 주최한 ‘건축 및 도시개발 방향에 관한 세미나’에서도 제1주제 발제를 맡은 김선필 신성대학 교수는 “도시공간의 필수조건 중 사람의 거리는 자동차의 추방으로부터 출발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날 발제에서 김 교수는 “도심지에 차가 몰리지 않도록 주차시설의 공급을 제한해야 하며 도심지의 통행을 적당히 불편하게 해 사람들이 보행이나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해야 한다”고 밝혔었다.
즉, 당진군이 주최한 세미나의 내용과 상반된 교통정책이 추진되고 있는 셈이다.
따라서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군청 부서간의 의견조율과 함께 도시계획에 대한 분명한 이념이 정립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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