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7.02.12 00:00
  • 호수 649

송산지방산업단지 30만평 추가 확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제철 지정변경 계획안 제출, 96만평→126만평

▲ 당초 공고했던 송산지방산업단지의 도면. 점선으로 표시된 현 지방산업단지 96만평에 지방도 633호선까지의 잔여지 등이 포함되면서 126만평으로 확장될 예정이다.

환경단체 “고로 3호기 추가 건설 목적인 듯, 환경오염 우려”

현대제철이 송산지방산업단지를 당초의 96만평에서 126만평으로 확장하는 내용의 지정변경 계획안을 제출했다.
당진군에 따르면 지난 5일 현대제철에서 송산지방산업단지 조성사업 지정변경 계획안이 접수돼 현재 각 실·과와 유관기관의 협의를 거치고 있다.
현대제철이 제출한 지정변경 계획안은 송산지방산업단지를 확대 개발하는 것으로 당초 충남도로부터 승인된 96만평에서 126만평으로 늘리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또한 송산면 유곡리 일원의 13만6천평에 주거단지를 추가로 개발하며 성구미 일원의 3만2000평을 관광지역으로 개발한다는 계획도 포함돼 있다.
우선 100만평 이상의 지방산업단지 조성은 건설교통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현대제철이 송산지방산업단지의 지정을 충남도에 신청하면서 단지의 면적을 96만평으로 계획한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따라서 현 송산지방산업단지의 산업용지를 96만평에서 126만평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충남도를 거쳐 건설교통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당진군의 한 관계자는 “현 송산지방산업단지와 지방도 633호선 사이의 잔여지가 산업용지로 추가될 것”이라며 “예전의 염전자리에 예정됐던 폐기물 처리시설에 대해 적정위치가 아니라는 지적이 제기됨에 따라 시설의 위치를 변경하기 위해 산업용지가 확대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환경단체에서는 지방산업단지 확장의 이유를 다른 곳에서 찾고 있다.
김병빈 당진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일관제철소 기공식 때 현대제철에서 향후 연산 700만톤을 1200만톤까지 늘리겠다고 한 사실을 고려할 때 30만평의 확장면적은 고로 3호기의 증설이 목적인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김 국장은 “당진은 현재의 350만톤 규모 고로 2기만으로도 환경오염의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며 “무한대의 개발을 위한 설비증설은 심사숙고해야 하며 오염물질 차단을 위한 숲 조성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현대제철은 지난해 10월27일 일관제철소 기공식 자리에서 연산 700만톤 규모의 일관제철소 완공 이후 조업이 정상화되어 안정적인 수익구조 기반을 마련하면 향후 2015년까지 연산 1200만톤 체제로 설비 규모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향후 비전을 제시한 바 있다.
송산지방산업단지의 확장에 대해 현대제철 측에서는 일체의 언급을 회피하고 있다. 현대제철의 담당자는 “조만간 주민 공람 공고가 있을 것”이라며 “그때까지는 말할 수 없다”고 밝히고 있다.
한편 성구미 일원의 3만2000평 관광지역 개발은 성구미 상인들의 수용 요구에 대해 현대제철이 포구의 안쪽을 산업단지에 포함시키는 대신 바깥쪽을 상가 등 관광지로 조성해 저렴한 가격에 분양하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우동기 성구미 번영회장은 “현대제철측에서 성구미 바깥쪽에 수산물 센터를 건립해 조성원가의 70%에 분양하는 방안을 제시해왔다”며 “번영회 내에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