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7.02.12 00:00
  • 호수 649

당진항 발전을 위한 토론회 - “당진항 발전 위한 시민단체 결성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효권 맑고푸른당진21 사무국장 주제발표 통해 제안

▲ (가칭)당진항발전협의회가 주최한 ‘당진항 발전을 위한 토론회’에서 사회를 맡은 박영규 전 당진항추진위 사무국장(사진 가운데)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능호 해양정책관 “배후단지 연계개발 통한 경쟁력 확보 중요”

당진항 지정에도 불구하고 지역차원에서 별 다른 실익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 만큼 당진항 발전을 위한 시민단체의 결성·활동과 함께 배후단지 연계개발을 통해 항만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 같은 의견은 지난 7일 가칭 당진항발전협의회(위원장 황규호)가 주최한 ‘당진항 발전을 위한 토론회’에서 발표자의 주제발표를 통해 제시됐다.
군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날 토론회에서 첫 번째 주제발표를 맡은 안효권 맑고푸른당진21 사무국장은 “당진항의 경우 명분은 찾았지만 실리를 전혀 찾지 못한 상태”라며 “실리를 찾는 부분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시작해야 한다”며 운을 뗐다.
안 국장은 “물동량 급증과 이에 따른 항만수요가 날로 늘어나고 있으나 항만시설이 부족하고 국가재정 투자부두가 전혀 없어 기업의 물류비용이 증가하고 있다”며 “평택에 치우친 항만개발과 평택·당진항을 하나의 부두라는 전제 하에 과잉투자되고 있다고 보는 정부의 인식 등도 당진항 개발에 따른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른 발전방안으로 안 국장은 △당진항 발전을 위한 시민단체 결성 및 활동 △동부제강의 양보를 통한 고대산업단지의 국가재정투자 확대 △당진항 별도 예산코드 완전 정립 △평택시와의 상생관계 정립 등을 들었다.
두 번째 주제발표를 맡은 이능호 당진군 해양정책관은 “당진지역에는 현대제철이나 당진화력, 동부제강 등의 전용부두만 있고 일반화물을 처리할 수 있는 공용부두는 사실상 전무한 실정”이라며 “배후권역에서 발생하는 일반화물의 원활한 처리를 위한 공용부두를 개발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항만의 질적 성장을 위한 개발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며 “화물 처리를 위한 선석 위주의 개발에서 배후단지와 배후교통망 등의 연계개발을 통해 항만경쟁력을 높이고 고부가가치 창출형 선진항만으로 당진항을 개발 육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주 5일 근무 시행에 따른 국민 관광레저 패턴의 다양한 변화를 반영해 동북아 마리나 허브항을 개발, 지역발전의 촉매제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론자 의견

“항만은 주력산업,  걸맞는 투자해야”
  최종길 주간 당진시대 편집국장

당진항이 지정될 당시 장밋빛 청사진이 우리 앞에 그려져 있었으나 2~3년이 지난 지금 우리 앞에는 답답한 난제들이 여전히 가로막고 있다. 넘치는 물동량에도 불구하고 지역에 입주한 대기업의 이기주의와 서부두 개발로 인해 지역에 절실한 공용부두 하나 착공이 안 돼 있는 상태이다. 또한 당진소유로 돼 있는 서부두의 경우 운영은 경기평택항만공사에서, 하역사업은 평택항운노조에서 하는 등 헌재 승소에도 불구하고 당진에서 어떤 권한도 행사하고 있지 못한 게 현실이다. 이제는 지역에서도 항만을 지역발전의 주력산업으로 인식하고 거기에 걸맞는 투자를 해야 한다. 우선 평택, 광양에서 보듯이 우리 지역도 행정에서 항만 전문가를 키워야 한다. 또한 그동안  평택과 반목과 갈등을 거듭해 왔는데 이제는 과거의 앙금을 털어 버리고 경쟁과 협력의 새로운 틀을 만들어 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행정에서 시민사회의 역할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지역의 항만전문가와 시민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항만관련 시민단체가 필요하다.

“내항진입도로, 서해안  철도와 연계해야”
  이준우 당진상공회의소 위원

2006년 한국은 수출 3260억 달러, 수입 3090억 달러를 기록해 무역거래 6천억 달러의 무역강국으로 성장했다. 물류비는 자재비, 인건비와 함께 기업활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한국의 물류비 비중은 9%로 일본의 곱절에 이르고 있다. 당진에 기업이 입주하는 이유는 항만이 있기 때문이다. 이제 당진항은 타 항만과 경쟁해야 하는 시대로 접어들었다. 태생적으로 평택항의 부속항으로 출발한 만큼 경기·평택지역과 갈등을 빚을 수밖에 없다. 현명하게 대처해야 한다. 평택과 경쟁하는 입장에서 서부두와 내항에서 실익을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해 신평-내항간 진입도로 건설을 야목-예산간 서해안선과 연계해 2층의 교량으로 건설, 비용을 절감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 이 경우 신도청과도 연결되기 때문에 충청남도의 지원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 평택지역과도 상생발전해야 한다. 무한경쟁 시대에 상호협력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지역신문과 사회단체 등의 공감대 형성 노력이 필요하다.

“민·관 공동으로 당진항 발전협의회 구성해야”
  김홍장 충청남도의원

충남도에는 대산항과 보령신항, 당진항이 있다. 그러나 충남도는 당진항을 멀게 보고 있다. 사실 충남도의 당진항에 대한 관심이 그리 높지 않다. 지금 충남도의 예산은 낙후된 서남부권에 집중되고 있다. 또한 사회간접자본을 절감하는 대신 복지예산을 증액하고 있다. 만약 당진항발전협의회를 구성해서 민관이 함께 준비한다면 우리가 뜻하는 바대로 도움이 될 것이다.

“당진항발전협의회 구성, 정체성 찾아야”
  남택영 지역사회연구소 연구위원

서부두는 지금 당진의 입주에서 볼 때 식물 부두다. 차라리 이럴 것이라면 해양수산부가 처음 제안했던 지역항만제나 공동항만제가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떠오를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생각 못하는 사이 평택은 거대한 야망을 갖고 움직이고 있다. 평택은 서부두를 활용하기 위해 평택항발전협의회를 구성해 활동하고 있다. 우리도 당진항발전협의회를 조속히 가동시켜야 한다.

방청석 의견

“서부두 항만사업에 참여해야”
방청석 의견에서 이홍근 전 도의원 주장

●이문영(영진공사 당진터미널) : 서부두를 어떻게 운영할 지에 대한 계획이 부족하다. 자치단체는 내 것부터 챙겨야 한다. 또한 물동량 지원체계가 마련돼야 한다. 흔히 IC를 떠올리는데 IC뿐만 아니라 교량을 놓는 방안도 있다.

●정한영(당진군수의사협회장) : 충남도에 3개의 항이 있으나 대산항은 이미 개발됐고 보령신항은 두 번째이나 당진항은 충남도의 관심에서 멀어져 있다. 서부두를 당진을 거쳐 신도청까지 연결하도록 해야 한다. 서해안지역의 해양관광 수요를 보면 별로 늘 것 같지 않은데 투자가 집중되는 것 같다.

●이홍근(전 충청남도의원) : 국가정책을 바꿀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시민단체 결성에 대해 많이 말하는데 나는 관과 민간이 반반씩 참여하는 특별기구를 구성해 예산을 받아가며 활동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서부두의 경우 왜 충남도와 당진군이 참여하지 않았느냐가 문제다. 일단 그 속에 들어가 일해야 했다. 지금부터라도 당진군이 회사를 만들어 참여해야 한다. 항만이 발전하려면 내륙도 발전해야 한다. 석문공단이 이제 첫 삽을 뜰 기회가 왔다. 진입로가 더 나아가야 한다. 또한 당진항과 당진읍을 연결하는 4차선 도로가 건설돼야 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