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7.03.19 00:00
  • 호수 654

석문공단 석탄화력에 환경단체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자원순환 열병합발전의 취지 벗어나”, SK E&S 컨소시엄, 경제성 측면서 석탄화력 불가피

▲ 지역난방공사의 열병합발전소 전경. SK E&S 컨소시엄이 석문국가산업단지에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하겠다고 밝혀 지역 환경단체에서 반발하고 있다.
SK E&S가 동서발전·서해도시가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석문국가산업단지의 집단에너지공급설비 사업에 진출하겠다는 뜻을 밝힌 가운데 당진의 환경단체와 지역단체에서 환경적 영향을 우려하고 나섰다.
SK E&S 컨소시엄은 지난달 26일 152MW 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와 열전용 보일러를 건설해 전기는 한전에 역송, 판매하고 열은 산업단지에 공급한다는 내용의 사업허가 신청서를 산업자원부에 제출했었다.
환경단체가 문제를 삼은 것은 152MW 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
산업자원부에 따르면 산업단지의 집단에너지 공급설비는 기본적으로 열병합 발전소로 건설되며 에너지원은 석탄을 비롯해 벙커C유, LNG도 가능하다.
환경단체는 열병합 발전소의 에너지원으로 굳이 석탄을 사용하겠다는 것은 산업단지 내의 자원순환이라는 본래 취지에서 벗어난 계획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의 김병빈 사무국장은 “소형 열병합 발전소는 자원순환이라는 측면에서 서울의 목동소각장처럼 공단 내에서 나오는 폐기물을 태워 열과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이 타당하다”며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방식의 열병합 발전소는 본래 취지에 어긋난다”고 말했다.
석탄화력발전소가 실제 운영될 경우 바람의 영향을 직접 받는 송산지역에서도 반발하고 있다.
송산발전협의회의 안효권 사무국장 겸 환경보전위원장은 “석문국가산업단지에 석탄화력발전소를 짓게 되면 바람방향으로 볼 때 송산면 당산리가 직접 영향권에 들게 된다”며 “현대제철로 인한 극심한 환경적 피해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석문공단의 석탄화력은 피해를 가중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안 국장은 “당진화력, GS EPS, 현대제철에 이어 석문국가산업단지에도 발전소를 짓게 된다면 그야말로 해안선 전체가 발전소 벨트로 변할 것”이라며 “더욱이 복합산업단지로 조성되면서 주거지역과 학교, 공공청사, 사회복지시설 등이 들어설텐데 어떻게 하려고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 같은 지역의 의견에 대해 SK E&S 컨소시엄 측은 기업 입장에서 경제성 때문에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
SK E&S의 한 관계자는 “당진화력발전소의 하역시설과 저탄장을 이용하는 방안을 제시한 동서발전의 제안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사업허가 신청서를 작성했다”며 “민간기업 입장에서는 경제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값싸게 이용할 수 있는 석탄화력을 선택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