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4 23:40 (일)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7.04.23 00:00
  • 호수 659

고로제철소 연관단지 100만평 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세대 용역보고서, 산업단지와 유곡리 주거단지 사이 등 2곳, 충남도·당진군 “하루빨리 조성해야”, 환경단체 “약속 위반”

이달초 산업자원부에 납품된 ‘당진 철강산업 혁신클러스터 조성에 관한 기본연구’ 용역보고서에서 현대제철을 중심으로 한 생산시설을 222만평, 연관산업단지를 100만평 규모로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관단지의 구체적인 위치를 송산지방산업단지에서 유곡리 주거단지에 이르는 지역과 산업단지에서 석문간척농지 사이의 지역 등 2곳으로 명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대제철의 발주로 연세대 도시교통과학 연구소가 납품한 이 용역보고서는 기존 현대제철 부지와 현재 확장부지를 포함해 철강클러스터의 중심역할을 담당할 ‘생산시설’의 규모를 222만평, 연생산량을 1200만톤, 일관제철소 건설비용을 7조5천억원으로 계획하고 있다.

용역보고서는 생산시설의 개발방향을 △현재 추진하고 있는 관련 사업을 중심으로 환경친화적인 산업단지 조성 △종사자의 편의와 안전을 고려한 단지 배치와 쾌적성을 확보하기 위한 단지내 공개공간 및 녹지대 설치 고려 등으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용역보고서는 연관 산업단지의 규모를 100만평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지방산업단지 지정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소요비용은 단지 조성비 300억원, 조사설계비 50억원, 토지보상비(100만평×40만원) 등 4350억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연관 산업단지의 개요에 대해 용역보고서는 “생산시설 주변에 철강관련 연관산업(기업)이 집중적으로 배치될 지역”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용역보고서는 단계별 로드맵에서 연관단지의 구체적인 위치를 송산지방산업단지에서 유곡리 주거단지에 이르는 지역과 산업단지에서 석문간척농지 사이의 지역 등 2곳으로 명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연관 산업단지 조성방안에 대해 충남도와 당진군은 일관제철소 완공에 맞춰 빨리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충남도 경제통상실 기업지원과의 담당자는 “현대제철이 기왕에 일관제철소를 추진하고 있는 만큼 철강클러스터나 연관 산업단지도 빨리 조성해야 한다”며 “민간사업자가 연관단지 조성을 위한 지방산업단지 지정을 신청할 경우 적극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당진군 경제항만과 공단개발팀의 심영보 팀장은 “현대제철 일관제철소의 정상가동에 맞춰 동시에 입주할 수 있도록 연관 산업단지를 하루빨리 조성해야 한다는 것이 당진군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환경단체에서는 송산지방산업단지 지정 당시의 약속을 위반한 것이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김병빈 당진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송산지방산업단지 지정시 연관단지를 두지 않겠다고 했던 약속을 위반한 것”이라며 “연관단지는 일관제철소보다 더 많은 오염물질을 배출할 뿐만 아니라 입주하는 기업의 대부분이 중소기업이기 때문에 통제도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정도 수준에서 마무리해야지 더 이상 오염부하를 늘릴 경우 심각한 환경피해가 우려된다”며 “송산지방산업단지 지정 당시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 환경단체의 기본적 입장”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