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뉴스
  • 입력 2007.04.30 00:00
  • 호수 660

[특집] 남부권발전방안포럼-“남부지역의 문화재, 관광상품으로 개발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5개 읍면 대표 참석 열띤 토론

 (사)당진지역사회연구소(소장 한기흥)가 주관하고 합덕청년연합회(회장 이화용), (사)합덕청년회의소(회장 양기봉), (사)밝은사회 합덕클럽(회장 김상수)가 공동주최한 남부권 발전방안 포럼이 김명선 군의회 의장, 김홍장 충남도의회 의원을 비롯 남부권 5개 지역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6일 합덕읍민회관에서 열렸다.
 신기원 신성대학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포럼에서 제1주제 발표를 한 김홍진 순천향대학교 사회과학대학장은 남부지역의 경우 지속적으로 인구가 감소하고 있고 1차 산업의 비중이 높은 가운데 소규모 영세기업이 다수 입주하는 등 난개발이 우려된다고 진단했다.
 하지만 남부지역은 개발가능지역을 대량으로 보유하고 있고 상대적으로 낮은 지가에다 서해안 고속도로에 인접해 있어 도청 신도시 이전과 당진-대전간 고속도로 건설 효과를 잘 살리고 한화그룹에서 추진하고 있는 테크노폴리스가 남부지역을 연계해 개발된다면 발전의 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2주제 발표를 맡은 남택영 신성대학 관광학과 교수는 합덕방죽을 축제프로그램과 연계해서 개발하는 방안, 천주교성지를 교육관광루트로 성역화·상품화하는 방안, 면천읍성을 역사체험 관광마을로 개발하는 방안 등 남부지역 관광상품 개발에 대한 구체적 대안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남 교수는 또한 면천의 진달래와 순성의 남원천변 매실나무 가로수는 산발적으로 심어져 있어 효과가 미비하다고 지적하고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충고했다.
 이날 포럼에는 남부 5개 지역 개발위원장 등이 토론자로 참석, 3시간에 걸쳐 해당읍면의 발전방향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

[방청석 발언]

한화복합단지 건립 예정지는 어디인가?
“도시 성격 볼 때 남부지역이 타당하다”

 ●홍석표 내포문화연구원장
 박대통령 기념관을 유치하자.

●정한영 지역사회연구소 이사
남부권의 장기적인 발전 방향에 대한 지역민들의 올바른 인식을 위해서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홍근 당진시승격추진위 공동위원장
남부지역은 도청예정지, 현대제철 등 국가공단과 30분내의 거리에 위치해 있다. 따라서 한화복합단지 건설 위치로 남부지역이 적정하다고 본다. 이에 대한 김홍진 교수의 생각은 어떠한가?

●김홍진 순천향대 교수
한화복합 도시는 IT산업기술과 주거, 교육, 서비스기능을 하는 소규모의 도시로 볼 수 있다. 도시의 성격으로 볼 때 남부지역에 입주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본다.

[지정토론]

남부지역발전에 새로운 전기 마련-박근규 당진군청 기획감사실장

 당진-대전간 고속도로 개통이 눈앞에 다가오고 산업단지 조성이 활기를 띄는 등 그동안 침체를 겪었던 남부지역이 새로운 발전의 전기를 맞고 있다.
 지속적인 생산·자족기반 확충과 관광산업 활성화, 도로교통망 확충, 도시기반 확충과 함께 농업의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계획적으로 추진된다면 머지않은 장래에 남부권의 새로운 중흥기가 도래할 것으로 본다.

남부지역을 세계적인 성지순례지로 개발-임홍빈 합덕읍개발위원회 위원장

 합덕과 우강, 순성과 면천을 2개 권역으로 분류해 산간지역은 산업단지 조성, 평야지역은 농촌생활 체험장으로 개발해야 한다.
 우강 솔뫼의 김대건 신부 탄생지를 기점으로 합덕연호제와 합덕성당, 신용소 등을 세계 속의 성지순례지로 개발해야 하며 더 나아가 관광객이 많이 오는 예산의 추사고택과 윤봉길 사당, 수덕사의 관광객을 우리 남부권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관광상품으로 개발해야 된다.

남당진IC를 면천IC로 개명해야-최경선 면천면개발위원회 위원장

 면천이 명성에 맞는 대접을 받을 수 있도록 당진~대전간 고속도로 톨게이트명을 ‘남당진IC’에서 ‘면천IC’로 바꾸어야 한다.
 그리고 도청 신도시 및 당진~대전간 고속도로 건설로 인하여 난개발이 우려되는 바 효율적인 연계발전 전략을 모색해 당진시 승격과 지역균형발전에 차질 없이 추진해야 한다.

협동화단지에 이어 지방산업단지 조성해야-이남영 순성면개발위원회 위원장

 순성지역에 이미 3만평의 협동화단지가 조성, 진행 중에 있지만 이런 소규모 영세기업보다는 협동화단지와 연계한 30~40만평 지방산업단지를 조성해야 한다.
 또한 이 산업단지와 합덕산업단지를 연계해 대기업를 통한 인구창출 고용효과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까지 추진해야 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