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물
  • 입력 2008.03.03 00:00
  • 호수 700

[당진군선거관리위원회 김상철 사무국장] “불법선거운동 주저말고 신고하십시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자들에게는 “선거꾼들과 결별할 것” 당부

 선관위가 바쁘다. 국회의원 총선거일까지 남은 시간은 이제 고작 한달 남짓. 김상철(54) 사무국장을 비롯한 당진군선관위 직원들은 교육, 홍보, 감시활동 등으로 눈코 뜰 새가 없다. 김 사무국장은 선거관리업무 경력 25년의 베테랑으로 지난 2007년 2월 서산에서 당진군선관위로 옮겨왔다.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사항은 아무래도 돈선거 방지가 되지 않겠습니까? 최근 다른 여러 지역의 사례에서 보다시피 대단히 민감한 사안이고 또 폐해가 너무 크기 때문에 어떻게든 뿌리를 뽑아야 할 문제입니다.”
 올 총선에서 돈선거를 가장 중점적으로 관리하겠다는 김상철 선관위 사무국장의 말이다. 다음으로 선관위가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것은 네거티브(negative, 반대) 캠페인 방지. 물론 그 가운데서도 허위사실 유포를 가장 엄중 경계하고 있다.
 “그 대안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 메니페스토 운동*을 좀더 홍보하고 정책대결로 유도하는 것입니다.”
 김 사무국장은 총선 후보자가 확정되면 후보자 대상으로 메니페스토 정책설명회를 열고 ‘후보자 정책선거 협약식’을 정식으로 체결, 주민들 앞에서 후보자가 자신의 공약 다섯가지를 설명하도록 해 볼 생각이다. 물론 아직까지 선거풍토가 얼굴 알리고 인맥 넓히기에 치우쳐 정책대결 유도가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지만 그러한 노력을 중단할 수는 없다.
 김 사무국장은 이번 총선에서 지역기반 정당인 자유선진당의 등장으로 지역주의가 다시금 고개를 들 것이라고 우려하며 이것이 불법으로 이어질 경우에도 철저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당진군선관위의 고민 가운데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낮은 투표율. 지난 대선에서 전국 꼴찌의 투표율을 기록한 당진군이 이번에는 어떨지 관심과 더불어 우려가 되는 부분이다. 선관위는 지역일꾼을 뽑는 선거이기 때문에 주민들이 투표에 적극 참여해 주길 바라는 한편 주민에게 투표 편의를 제공하는 방안도 다각적으로 강구하고 있다.
 인구가 많은 곳은 투표구를 분할하는가 하면 오래 전에 지정된 투표구인 경우는 가까운 관공서나 학교로 투표소를 바꾸기도 하고 장애를 가진 선거인에게 투표 당일 버스를 제공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최근 인구증가정책의 결과로 당진군에는 실제 거주하지 않는 전입자들이 제법 있어 투표율을 높이는 데 어려움이 있다. 선관위는 공단지역 근로자들과 신성대학, 인근 전입자들을 대상으로 투표율 제고 노력을 하는 한편 선거를 앞둔 불법 위장전입을 막는 데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후보자들께는 한 가지 당부만 드리겠습니다. 과거의 선거꾼들에게 휘둘리지 말고 후보자를 위해 법을 준수하며 일할 사람을 잘 고르십시오. 그것이 후보자를 지키고 선거문화를 바꾸는 길입니다.”
 아울러 그은 신고정신이 투철한 시민단체 등 당진의 유권자들을 칭찬하고 싶다며 ‘조금이라도 법에 위배되는 선거운동 사실이 있다면 24시간 언제든, 무조건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메니페스토 운동 :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의 공약을 계량화하여 유권자가 투표시 중요한 판단 기준으로 삼도록 하겠다는 취지의 운동. 평가기법으로 스마트(SMART) 지수를 사용하는데 이것은 ①후보의 공약이 얼마나 구체적인가(Specific), ②측정하고 검증할 수 있는가(Measurable), ③정말로 달성 가능한가(Achieval!be), ④지역의 특성과 연계돼 타당성이 있는가(Relevant), ⑤추진 일정을 명시하였는가(Timetable)의 다섯가지 요소로 항목별로 1점에서 5점까지 산정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