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8.03.10 00:00
  • 호수 701

입주 기업 수백개, 공용부두는 달랑 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부제강 유휴부두, 지역기업과 공동사용해 상생하자” 당진항발전위원회, 1만 군민 서명운동에 돌입

 당진 입주 기업들이 물류수송을 위해 멀리 평택항 부두를 이용해야 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당진항의 공용부두 부족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는 가운데 당진항발전위원회(상임위원장 이홍근. 이하 당발위)가 동부제강 전용 유휴부두를 당진의 모든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공용부두로 전환해야 한다는 내용의 군민 서명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당발위는 지난 6일 당진군 제2청사 회의실에서 임시총회를 열어 이같이 결정하고 이를 위한 행정적인 노력을 촉구하는 방안으로 부두 및 배후지 관할청인 충남도와 국토해양부에 건의서도 제출하기로 했다.
 당발위는 서명운동을 결정하기에 앞서 “현재 인가를 받은 당진 입주업체의 수는 무려 5백여개에 이르지만 이를 감당할 공용부두는 현대제철 안에 있는 5만톤급 1선석 뿐이고 이마저도 현대제철의 폭증하는 물량수요를 감안하면 부족한 규모여서 다른 공용부두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라고 결론지었다. 현재 동부제강이 보유한 부두는 5천톤급 1선석, 5만톤급 3선석, 3만톤급 2선석 등 모두 6개로 동부의 미래 수요를 감안하더라도 3만톤급 2선석은 불필요한 부분으로 차라리 이 두개의 선석을 공용부두로 양보하는 것이 동부와 다른 지역기업, 나아가 지역전체가 상생하는 길이라는 게 당발위측의 의견이다.
 당발위 뿐 아니라 그 전신인 당진항추진위원회 시절에도 동부제강측과 부두 양보를 위한 수차례의 협의와 토론이 있었으나 2년이 넘도록 좀처럼 의견차를 좁히지 못해 평행선을 달려왔다. 당발위가 이처럼 끈질기게 동부의 부두 공용화를 촉구하는 것은 부두 신설에 드는 시간과 비용이 막대할 뿐 아니라 그 기간동안 지역입주업체들이 다른 지역의 부두를 이용해야 하는 등 비용손실과 경쟁력 약화가 불보듯 뻔하기 때문. 3만톤급 부두 하나를 신설하는 데에는 만 3년의 시간과 약 450억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동부측은 지금까지 일관되게 공용부두 전환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동부의 입장을 전하는 서한을 당진군수 앞으로 보내오기도 했다. 
 당발위측은 그동안 행정을 통한 노력과 끈질긴 협의노력으로도 상황이 개선되지 않자 이처럼 1만명 군민 서명운동을 벌이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