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4.9 총선 국회의원 후보를 검증한다Ⅰ정책·신상질문] 공천과정에서 ‘철새’ 논란의 중심에 있었는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덕구 한나라당

 편집자주 / 4.9총선을 한달 앞두고 본지는 총선 후보자의 공약과 정책, 도덕성을 검증하기 위해 지상 토론의 장을 만들고 후보들을 차례로 만났다. 이번주 김낙성·정덕구 후보를 시작으로 다음주에도 이어진다. 질문은 개별질문 5개와 정책질문 6개로 통일했으며 정리는 지면할애를 균등하게 한다는 전제 아래 답변이 짧은 경우 불가피하게 짧게 처리했다.

 학 력
고려대 상대 졸업
미국 위스콘신대  경영학 석사 (MBA)
 약 력
제4회 공인회계사 합격 쪾제10회 행정고시 합격
주 영국 대사관 재무관 쪾IMF 뉴욕외채협상 수석대표
재정경제원 ASEM준비기획단 사업본부장
제1대 재정경제부 차관 쪾제2대 산업자원부 장관
서울대 국제대학원 초빙교수 쪾중국 북경대학교 초빙교수
제17대 국회의원

 

  개별질문
【질문】 이명박 정부 내각이 강부자 고소영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내며 도덕성 문제로 국민들을 실망시키고 있다. 후보의 생각은 어떠한가?
【답변】 새 정부 출범 이후 인사 때마다 야당이 이명박 대통령과의 지연, 학연 등을 거론하며 문제를 침소봉대하거나 마치 전체가 부도덕한 것처럼 매도하는데 이는 과거 구태정치의 전형적인 수법이다. 오히려 노무현 정부와 김대중 정부에서 ‘코드인사’ ‘코드정치’라며 능력이 부족한 인사들을 중용함으로써 경제를 망치고 민생을 외면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지 않은가.

【질문】 이명박 정부의 인사에서 충청, 호남소외가 두드러진다. 정부가 지역주의를 조장하는 것 아닌가?
【답변】 이명박 정부 인사정책의 제1모토는 능력 위주의 전문가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다. 새정부의 첫 내각구성을 보면 영남출신이 5명, 충청과 서울, 호남이 각각 2명, 경기, 강원이 각각 1명이다. 청와대 비서관과 차관급 인사에서도 충청권 출신이 여러 명 진출했다. 오히려 종전의 특정지역 편중인사를 균형있는 인사로 잡아나가고 있다. 따라서 이명박 정부가 지역주의를 조장한다는 주장은 전혀 근거없는 얘기다.

【질문】 정 후보는 장관까지 지냈으면서도 그동안 고향을 위해 한 일이 없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답변】 제가 산업자원부장관을 했던 시기는 외환위기의 끝자락이었고 외환위기 잔설이 남아있던 때였다. 당시 장관으로서 외환위기로 인한 산적한 문제를 풀다보니 고향을 자주 방문하거나 깊은 인연을 풀어나갈 여건이 안됐다. 나라의 운명이 걸린 외환위기 때문이었지 고향 당진을 잊거나 사랑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그런 주장은 나를 비방하기 위한 억지라고 본다.

【질문】 공천과정에서 ‘철새’ 시비 논란에 휩싸였는데...
【답변】 인명진 윤리위원장의 발언은 윤리위원장으로서의 기본자세에 문제가 있었다. 인명진 위원장의 경우 지역내 특정후보와의 악성루머가 많이 돌고 있는데 때문에 저를 흔들어 떨어뜨리기 위한 것이었는지 그것부터 해명해야 마땅하다. 저는 30여년 공직생활 동안 경제살리기와 민생살리기에 전념해온 경제전문가로 시장경제주의가 신념이다. 그러나 열린우리당과 참여정부는 시장경제를 외면했고 경제전문가의 주장을 정치논리로 묵살했다. 그래서 의원직 사퇴라는 결단을 내린 것이다. 한나라당과 이명박정부는 실용과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다. 저의 신념과 일치한다. 따라서 저는 신념에 따라 한나라당 공천을 신청했다.

【질문】 산자부장관 재임시에 가장 보람있었던 일은?
【답변】 기아자동차를 완전 정상화시킨 일이었다. 또 한보철강을 현대제철로 옮기는데 초석을 마련했으며 우리의 조립산업을 기술력 있는 중간재 산업, 즉 부품소재산업으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했다. 뿐만 아니라 기술거래소를 만들어 관련 업계의 오랜 숙제를 단기간에 풀어냈다는데 보람과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공통질문
“예산결산위원장에 도전하겠다”


【질문】 국회의원에 당선된다면 어느 상임위를 선택할 것인가? 또한 그 이유는?
【답변】 당진의 지난 10년은 잃어버린 10년이었다. 체계적인 밑그림 없이 난개발이 이루어져 공용부두 하나 만들 자리가 없고 4년제 대학 분교나 종합병원 하나 없는 옹색한 도시로 전락했다. 앞으로는 수도권 수준의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 당진항을 중심으로 한 세계적인 물류항만도시로 발전시켜야 하고 충청권 제1의 도시로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국회 건설교통위원회를 택하고 싶다. 그리고 예산결산위원장도 맡고자 한다.

【질문】 기업유치와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인해 항만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항만이 필요할 것으로 보는가?
【답변】 작년 기준 당진 평택항의 컨테이너 수송량이 약 32만 TEU가 처리됨으로써 물동량 증가율 전국 1위를 기록했다. 한국의 5대 수출품 중 4개(반도체, 디스플레이, 휴대전화, 자동차)의 서해안 생산량이 남·동해안의 생산량을 앞질렀다. 그 대부분이 당진의 인접지역에서 생산되는 것들이다. 그러나 아직 항만인지도가 낮아 수도권, 중부권 등 배후권역의 화물이 원거리 항만을 이용하는 물류왜곡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항만시설의 증설이 시급하고 투자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예산확보가 요구된다.

【질문】 항만을 개발한다면 어느 곳에 어떤 방식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보는가?
【답변】 세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당진항 항계내에 있는 기존부두 및 건설예정부두의 재조정을 통해 항만개발속도를 급속히 앞당길 수 있다. 또 이미 건설되었거나 부지를 확보하고 있는 기업의 정확한 물동량을 파악해 과점하고 있는 사설부두용지는 공용부지로 활용하도록 부두사용계획을 전면 재조정해야 한다. 석문국가공단의 착공과 더불어 이를 뒷받침할 추가 항만후보지 확보를 위해 항계 확장이 필수적이다. 마지막으로 항만부두 이용의 공익성과 적정한 배치안배가 필수다. 출입국관리사무소와 세관을 당진에 설치해 항만이용자가 관광객이 될 수 있도록 하고 현재 평택 일방으로 출입국하는 여객과 선원 등이 당진에도 쉽게 올수있게 해야 한다.

【질문】 당진 평택항의 상호발전을 위해 분리지정과 통합운영 가운데 어느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는가? 또한 그 이유는?
【답변】 당진항은 분리되어야 마땅하다. 또한 분리를 전제로 하되 운영에 있어서는 기능적인 역할분담과 기능적 통합이 필요하다고 본다. 아울러 당진과 평택지역의 산업연관성, 발전방향, 개발전략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기능적 세분화와 특성화가 필요하다. 또 현재 현대제철과 동부제강의 사설부두 중심인 당진항에 공용부두를 확보하고 당진평택항의 개발계획을 전면 수정해 여객과 물류의 중심은 당진항 중심으로, 평택항은 주요군사시설의 배후항만으로 기능적으로 재배치해야 한다.

【질문】 농어민의 삶의 질 향상에 대한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답변】 농업은 우리의 생존기반 그 자체다. 경제와 정책이 개입해서 그 존립기반을 튼튼히 보호해야 한다. 기다리는 복지에서 찾아가는 복지로, 패러다임을 바꾸고 재가복지나 일선 보건소를 이용한 정기순회진료 서비스를 내실화하며 종합병원 설립, 교육·문화 투자를 대폭 확대해야 한다.

【질문】 한미 FTA에 이어 EU FTA 및 DDA 협상 등으로 우리 농업의 국제 경쟁력이 점차 떨어지고 있는데 대책은 무엇인가?
【답변】 FTA는 자원이 없이 해외무역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로서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과제다. 그러나 농어민이 살아갈 수 있는 길을 열어주어야 한다. 고품질 쌀의 생산과 다양한 판로를 개척하고 농업기계화 촉진, 농업구조개선사업을 위한 재원확보에 나서야 한다. 아울러 수도권, 중부권과의 도로 접근성을 고려, 시설재배를 늘리고 생산농업 중심에서 2차 가공농업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 친환경농업을 집중 육성하고 농촌체험마을과 주말농장 등 농업의 관광자원화 및 특색 있는 마을 육성을 통해 농업외 소득을 늘려야 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