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무리한 인구불리기 결국 ‘폭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탐사보도팀, 1만여명 위장전입 실태 폭로 / 급속한 인구증가 실체 몰랐던 주민들도 충격받아

▲ KBS 방송 화면 캡쳐사진

 당진군이 시승격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불법 위장전입을 했던 사실이 케이비에스(KBS)방송 보도를 통해 전해지면서 지역사회가 적지않은 충격에 휩싸이고 있다.
 KBS는 지난 3월31일 저녁9시 뉴스 탐사보도를 통해 당진군의 시승격 추진과정에서 주민 1만여명이 불법 위장전입한 사실을 대서특필하며 이러한 위장전입이 당진군청의 주도 아래 매우 대대적으로 이루어졌을 뿐 아니라 총선을 앞두고 심각한 민의 왜곡이 우려된다고 보도했다.
 이 보도에서 KBS 탐사보도팀은 18대 총선 선거인 명부를 입수, 분석한 결과 당진군 제 1투표구 1230개 거주지 가운데 한 거주지에 3세대 이상 등재돼 위장전입 의혹이 있는 경우는 162곳이었으며 이곳에 등재된 유권자는 모두 1752명으로 전체의 13%에 불과한 거주지에 유권자의 41%가 몰려있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또 위장전입자가 몰린 곳은 주로 군청 공무원들 주택이었고 한 집에 83명이 등재된 경우도 있었다고 보도했다. 이런 방법으로 지난해 8월까지만 해도 3만8천명선이던 당진읍의 인구가 석달 만에 1만2천명이 늘어 11월에는 5만명을 넘어섰다고 보도팀은 밝혔다.
 보도팀은 또한 당진군의 전 공무원이 주민등록 위장 전입에 동원됐으며 개인별로 약 20명씩 할당을 주고 간부회의 등을 통해 매주 전입현황을 보고받아왔다고 밝히며 이 과정에서 당진문예의전당 건물에 3백명이 전입하는 등 상상하기 힘든 방법까지 등장했다고 밝혔다. 보도팀에 따르면 그 가운데 절반 가량이 모 대학이 위치한 정미면 덕마리 49번지 한 곳에서 옮겨온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자치단체장의 공약사항인 ‘시승격’ 실현을 위해 이러한 조직적인 불법행위가 이루어진 것도 문제지만 이것이 이번 총선에서 위장전입자들이 투표를 못하거나 관계없는 후보에게 투표를 하는 사태로 이어져 심각한 민의왜곡을 낳을 것으로 우려된다고 보도팀은 밝혔다.
 탐사보도는 이튿날인 4월1일에도 이어져 전날 보도 이후 경찰이 공무원 4명과 주민 등 52명을 입건해 조사 중이라는 보도와 함께 행정안전부와 충남도가 지난 1월 불법위장전입에 대한 민원이 접수된 사실이 있음에도 이를 방치해오다가 방송 직후에야 당진군에 대한 특별조사에 착수했다는 내용 등을 보도했다. KBS는 이 날을 전후해 충남도와 행정안전부, 당진군의 동향에 대해 수시로 뉴스를 통해 속보를 전하는 등 매우 신속하고 관심있게 이 문제를 다뤘다.          
 KBS는 탐사보도에 앞서 지난달 26일부터 3일간 취재차량 수대와 10여명의 취재진을 동원해 당진군내 곳곳에서 대대적인 취재활동을 벌였으며 현장취재 전에 이미 상당한 자료를 확보한 상태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간 동안 주된 취재대상이 되었던 공무원사회가 긴장과 불안감에 휩싸인 것은 물론 그동안 인구전입의 총체적인 실체를 알지 못했던 수많은 주민들도 놀라움과 충격에 휩싸였다. 당진읍에 사는 주민 서모씨는 “그동안 인구전입을 위해 공무원들이 고생한다는 말은 들었지만 이런 식의 위장전입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줄은 상상하지 못했다”며 “방송을 보고 경악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