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8.05.05 00:00
  • 호수 709

당진문화예술교육센터 건립 타당성 논란으로 ‘일단멈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군, 군비 20억원 등 40억원 들여 일명 ‘문화학교’ 건립추진 4월말 ‘추경반영 용역과제심의위’, ‘타당성 부족’으로 예산보류

▲ 당진문화예술교육센터 건립 예정지인 문화원 뒤편 공터.

당진군이 문화원 뒤편 공터에 지을 예정으로 숨가쁘게 추진해온 ‘당진문화예술교육센터’(일명 문화학교)가 건립타당성 ‘논란’에과 함께 ‘일단정지’ 신호에 걸렸다.
 군이 추경예산에 반영할 사업을 대상으로 지난 25일 개최한 ‘2008년도 추경예산반영 용역과제심의위원회’에서 군의원과 민간인으로 구성된 심의위원들이 이 시설에 대해 대거 ‘건립타당성 부족’이라는 의견을 내놓았기 때문.
 참석위원들은 이날 ‘현시점에서 이시설의 건립이 타당한가’ 하는 타당성 문제제기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결국 위원회는 이날 문화체육과가 이 시설건립의 1단계 추진을 위해 추경예산 반영을 요구한 실시설계용역비 2억4천만원에 대해 이례적인 ‘보류’결정을 내렸다.
 건립계획에 따르면 군은 현재 ‘야외음악당’ 부지로 되어있는 당진문화원 뒤편 공터에 도비 10억원과 군비 20억원, 기타예산 10억원 등 총 40억원의 예산을 들여 지상 3층, 연면적 약 800평(2645㎡)의 당진문화예술교육센터를 2010년까지 건립할 예정이다. 계획대로라면 군은 이곳에 1층 300평, 2ㆍ3층 각 250평씩을 짓고 미술분야, 음악분야, 춤ㆍ수련분야, 문학철학 분야, 취미교실, 미디어교육실 등을 두어 시민들의 문화예술교육공간으로 활용한다. 
 군은 올 2월 도비 10억원이 확보됐다며 이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에 들어가 3월에 군의회 업무보고를 한 데 이어 4월말인 지난 회의 당일 추경예산 확보를 위한 용역보고회를 갖는 등 매우 숨가쁘게 건립일정을 추진해 왔다. 그러다 보니 아직 한 차례도 이에 대해 공개적인 타당성 조사나 여론수렴은 한 적이 없다.
 이날 심의위원들로부터 집중적인 문제제기가 이루어진 점도 대부분 충분한 수요검토와 준비가 부족한 상태에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었다.
 이날 회의에 심의위원으로 참석했던 최윤경 군의원은 “필요성이 충분히 검토된 사안이라면 본예산에 반영되는 게 당연한데도 올초 충남도가 예산을 주기로 했다고 해서 면밀한 조사도 생략한 채 추경예산으로 집행하려는 인상이 강하다”며 “그렇다고 도비 확보가 보장된 사항도 아니지 않느냐”고 말했다. 또 “다른 지역 종합사회복지관의 프로그램들을 볼 때 대부분 문화예술교육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서 이미 건립이 추진중인 종합사회복지관을 먼저 운영해 보면서 필요성을 따져 건립하는 게 타당해 보인다”고 말했다.
 민간위원으로 참여한 이경희 위원도 “현재 당진은 청소년문화의집과 종합사회복지관, 남산교육문화스포츠센터, 신평문화센터 등 계속해서 대형 문화관련시설들이 건립추진중에 있기 때문에 이미 진행중인 다른 시설이 건립된 후 운영경험과 건립후 수요 등을 차근차근 살펴보고 이 시설의 건립을 추진하는 게 순리”라고 말했다. 또 “지금 군내 문화예술프로그램은 공간이 없는 게 문제가 아니라 프로그램의 차별화가 문제이며 시설건립보다 운영비 등 안정적인 운영계획으로 지속성을 보장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남산에 새로운 건물을 짓는 것보다는 공원부지로 남겨두는 게 군민을 위해 장기적으로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위원인 박장화 군의원도 “도비 10억원에 군비 20~30억원을 보태는 예산배정에 문제가 있다”며 “군이 부담하는 예산규모에 상응하는 효과가 있는지 타당성 검토부터 충분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위원회는 이 시설에 대한 실시설계용역비 2억4천만원에 대한 추경예산 반영은 보류하면서 기존의 ‘야외음악당부지’를 ‘교육시설부지’로 변경하는 공원조성계획변경안에 대해서는 통과시켰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