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8 13:58 (목)

본문영역

  • 뉴스
  • 입력 2008.05.12 00:00
  • 호수 710

[종합사회복지타운 건립어디까지 왔나] 기업건축기부 방식 계림공원주변에 올해 설계·착공기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공유재산 심의ㆍ군의회승인 거쳐 6월중 섭외기업과 확정절차 들어갈 예정

▲ 6층 건물인 청주종합사회복지관. 4층과 5층에 아동심리센터와 방과후교실, 성인프로그램실, 청소년프로그램실 등이 배치되어있다(자료사진).

분리연결된 사회복지관·장애인복지관,  3500평 내년 완공 목표
문제는 연간 운영비, 매년 15억원 보조금 지원해야 될 것으로 보여


지난달 25일, ‘2008추경반영 용역과제심의위원회’에서 위원들은 당진문화예술교육센터 건립에 대한 실시설계용역비 2억4000만원을 ‘보류’의결하면서 그 이유로 ‘시기부적절’과 ‘타시설과의 연계검토 필요’를 주로 제기했다.
 이날 심의위원들이 연계검토가 필요한 주대상으로 거론한 시설이 바로 ‘당진군종합사회복지타운’이었다.(본보 709호, 2008년 5월5일자, 1면기사) 연계검토가 필요하다고 위원들이 주장한 내용은 대략 두 가지다. 하나는 현재 추진중인 종합사회복지타운의 건립ㆍ운영이후 문화시설이 추가로 필요한지에 대한 사후분석에 따라 다른 시설의 건립여부를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건립자체보다 건립이후 효과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운영비에 대한 충분한 사전검토와 분석사례를 통해 분석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일상공간이 된 종합사회복지관   
 심의위원들의 지적대로 최근들어 종합사회복지관은 각 지역에서 종합적인 복지기능을 두루 담당하고 있다. 특히 이 가운데 주민의 일상적 교육ㆍ문화영역과 관련된 기능이 점차 강화되고 있는 추세다.
 가족관계 증진과 보완ㆍ상담 및 치료 등을 담당하는 가족복지사업, 주민지도자ㆍ소비자ㆍ자원봉사자교육을 포괄하는 지역사회조직사업, 아동ㆍ청소년ㆍ노인ㆍ성인 대상의 교육ㆍ문화사업, 취업알선ㆍ직업훈련ㆍ창업교육을 포함하는 자활사업에 이르기까지 종합사회복지관은 주민의 일상적 문화활동과 일상적 교육사업을 주된 기능으로 하고 있다. 
 노인ㆍ장애인을 위한 보호기능과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서비스 등 전통적인 복지기능을 포함하고 있지만 이미 주민의 일상활동을 포괄하는 문화공간으로 자리잡은 지 오래다.
 
당진군종합사회복지타운 계획은  
 당진군종합복지타운 조성계획에 따르면 군은 청소년문화의집, 스포츠센터등과 연계할 수 있는 당진읍 계림공원주변지역 약 3천5백평에 종합사회복지관과 장애인복지관을 겸한 종합사회복지타운을, 내년인 2009년 12월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그중 장애인복지관은 장애인의 능력개발과 자립생활 지원, 장애의 진단·판정, 의료재활, 교육재활, 직업재활, 사회심리재활 등 다양한 서비스로 장애인 종합재활센터의 역할을 수행하게 할 계획이다.
 최근 군은 국내선진지를 돌며 건립현황과 운영실태를 파악하는 한편 이른 시일 안에 기업지원을 최종확정해 설계와 시공에 들어갈 수 있도록 서두르고 있다고 밝혔다.
 당진군 주민지원교육과 복지기획팀 박종희 팀장에 따르면 “군은 지난 연말부터 올 연초에 걸쳐 부산, 서울, 경기 일대의 종합사회복지관을 견학하는 한편 기업지원을 받아 건축하는 방안을 협의해왔으며 최근 토지매입부지내에 민원이 있어 추진일정이 2~3개월 늦어지고 있을 뿐 계획추진에는 큰 차질이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또한 박 팀장은 “5월중에 건축부지에 대한 공유재산심의위윈회와 군의회 승인을 거쳐 부지확보가 해결된다면 6월에는 현재 섭외중인 기업으로부터 건축기부에 대한 확정수락을 받고 설계에 들어가 최소한 금년도에 설계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예상건축비는 대략 280억원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올해 안에 착공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두개의 복지관 분리연결방식   
 특히 건축에 대해서 군은 사회복지관과 장애인복지관을 별동방식으로 하되 중간연결공간에 공동이용시설을 배치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팀장은 “전문가들은 두개의 건물을 출입구부터 완전히 공동사용하는 방안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권고하고 있지만 막상 이 시설을 이용할 주체 중 하나인 장애인단체들이 출입구를 달리해줄 것을 희망하고 있어서 이처럼 출입구는 달리하되 중간에 공동시설을 배치하는 방안을 세우게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공동부지에 건축하기 때문에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에는 큰 걸림이 없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층별로 이용자휴게공간을 자연스럽게 배치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통합을 유도한다는 계획도 가지고 있다.
 군은 기업지원이 최종확정되고 기업측이 설계에 착수하는 동시에 장애인ㆍ복지관장ㆍ관련교수ㆍ공무원ㆍ건축전문가등으로 자문단을 구성하거나 그들을 공동참여자로 위촉해 최대한 그들의 의견을 설계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또 위탁운영시 운영자의 사업방향과 공간배치가 서로 어긋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착공 후에는 일찌감치 운영법인을 선정해 복지관을 이용할 주민을 대상으로 미리 욕구조사를 하도록 할 예정이다. 되도록 두 복지관을 동일법인에게 위탁해 운영의 난맥상을 없애고 복지관시설이 모두 이용자주민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특정사회단체의 입주를 배제한다는 원칙도 세우고 있다.

장애치료용 소규모수영장도 검토
 이외에도 군은 △주차장을 지하 2층으로 배치해 엘리베이터를 활용하되 휠체어를 옮길 수 있는 노선을 감안하고 △아동도서관과 장애인도서관을 통합하되 점자도서를 비치하는 한편 녹음실과 청취실을 갖추며 △2~300석 규모의 극장식 대회의실과 평면형의 회의실겸 체육실을 두어 공동으로 활용하게 하는 한편 △종합복지관의 경우 노인ㆍ아동ㆍ지역주민 등 이용자의 동선을 감안, 가급적 층별로 영역을 구분하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회교육실도 배치할 예정이다. 또한 △운영상 어려움은 예상되지만 장애재활치료에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진 소규모 수영장을 장애인복지관에 포함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종합사회복지타운 건립을 통해 “당진군에 절대적으로 부족했던 복지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다양한 서비스제공이 가능해지고 사회적 돌봄기능이 약화되는 상황에서 그에 대한 대응방안인 재가복지봉사센터와 노인ㆍ장애인 보호를 위한 부설센터등의 운영으로 가족기능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민간사회복지사등 전문인력의 투입으로 복지수요자와 자원봉사자의 네트워크 연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운영비 연간 15억원 지원예상
 한편 연간 운영비에 대해서는 정확한 통계로 예측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건물의 노후여부, 프로그램 내용, 운영마인드, 위치 등에 따라 시설별로 운영비 편차가 매우 클 뿐 아니라 위치에 따른 수익사업 가능여부도 운영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직 평당 평균운영비와 같은 계량화된 통계는 나와있지 않다는 게 관계자의 말이다.
 한국사회복지관협회가 발간한 2007년도 자료에 따르면 가형(2000㎡ 기준) 종합사회복지관의 경우 12개 시·도의 평균 연간 운영비 지원금이 3억4100만원으로 대부분 전체 운영비의 60~65%를 지원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지원비 구성비는 도비 20%, 군비 80%가 보통인 것이다. 그 외의 비용은 대부분 운영법인이 직접 부담하거나 수익사업·공모사업 등으로 충당하고 있다.
 그런데 사례에서 본 가형 복지관의 경우 규모가 평균 606평인데 비해 당진군이 추진하는 복지타운은 주차공간 1000평을 뺀다 해도 총 2500평 규모로 4배가 넘는다. 단순히 계산해도 연간지원비가 14억원이 넘는다. 
 게다가 장애인복지관의 경우 수익사업이 어렵고 시설투자비가 높기 때문에 대개의 복지관이 운영비의 약 80%를 지원받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군 관계자는 예정대로 3500평 규모로 건축할 경우 “두개의 복지관에 대한 군비와 도비 보조금은 최소한 연간 15억원 이상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군은 타 복지관의 운영비를 검토, 최대한 예산절감 방식으로 건축하고 중앙집중과 개별난방을 동시에 사용하기로 하는 등 예산절감방안을 찾는데 머리를 짜내고 있는 형편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