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8 13:58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8.06.23 00:00
  • 호수 716

9천4백평 지붕형매립장 세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군위생매립장 2단계사업 용역보고

▲ 가곡리 매립장의 2단계 사업의 조감도 ①이 2단계, ②가 1단계 사업이다.

 빗물유입차단, 향후 10년이상 매립하도록 설계

매립후 안정화기 지나면 스포츠ㆍ생태공원으로

그러나 ‘음식물반입금지와 소각로 운영’ 전제해

 당진군위생매립장 2단계 실시설계용역 최종보고회가 지난 18일 열렸다. 이 자리에는 민종기군수를 비롯한 환경과 공무원들과 최동섭군의원, 가곡1리 손국현 이장등이 참석했다.

용역사 선진엔지니어링에 따르면 2단계매립사업은 송악면 가곡리일대 매립장 전체부지 24만㎡ 가운데 5만8천여㎡의 부지에 걸쳐 이루어진다. 용역사측은 이곳에 3만9백50㎡(9378평)의 지붕형 매립구조물을 세워 향후 13년 8개월동안 쓰레기를 매립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밝혔다. 침출수가 지나치게 많이 발생한 1단계 매립시설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빗물유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려 했다는 게 2단계시설을 지붕형으로 설계한 이유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빗물유입을 차단할 경우 복토량도 줄어들어 매립량이 늘어나는 효과도 있다고 용역사측은 밝혔다.

또 설명에 따르면 방진망을 설치해 매립작업시 쓰레기 날림을 방지하고 매립지내에 유입된 지하수를 신속하게 배제할 수 있도록 간선관로와 지선관로를 설계했으며 주변조경과 우수수로형 저류지도 설치한다. 매립이 완료된 후에는 안정화기간을 거친 후 축구장, 농구장, 테니스장 등 스포츠시설과 생태공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용역사측은 덧붙였다. 여기에 소요되는 공사기간은 약30개월이다.

용역사측은 또 매립초기에 발생하는 매립가스에 의해 지붕형 건축물 벽체의 부식을 우려, 건축물 가운데 지붕시설만 먼저 시공하고 향후 소각잔재 및 불연물 매립에 따른 매립가스 발생이 감소되면 추가로 벽체를 시공하는 것으로 계획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용역사는 ‘2단계 매립시설을 10년이상 사용할 수 있다는 예측은 2단계매립시설 운영과 더불어 음식물반입이 금지되고 소각로가 운영되는 것을 전제한 것’이라고 조건을 달았다.   또 용역사는 2020년 당진군 장래인구를 21만8천8백명으로 추산, 설계해 보고회 참석자로부터 지적을 받기도 했다. 용역사는 2020년의 인구를 40만명으로 수정추산하고 매립완료후 세울 스포츠시설로 지붕형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종목으로 바꾸도록 주문을 받았다.   한편 군은 올 하반기 2단계시설에 대한 공사에 들어가 2011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