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뉴스
  • 입력 2008.09.29 00:00
  • 호수 729

영남일보, 지역신문 컨퍼런스 대상 수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신문발전위 주최 제2회 대회에서 ‘동네기자’로 영예

▲ 지난 19일 대전 컨벤션센터에서 제2회 지역신문 컨퍼런스가 열렸다.

지역신문의 현재와 미래를 가늠할 수 있는 제2회 지역신문 컨퍼런스가 지난 19일 대전 컨벤션센터에서 전국 지역신문사가 참여한 가운데 개최됐다.
지역신문발전위원회(위원장 조성호)가 개최한 이 행사는 지역신문들의 우수사례 발표를 통해 지역신문들의 상호 간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의 발전기반을 만들어 나가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올해로 두 번째를 맞는 지역신문 컨퍼런스에서 예선에 출품한 65개 사례중 본선에 오른 34개 우수사례가 경합을 벌였다.
특히 이번 지역신문 컨퍼런스에서 영남일보가 ‘동네기자’로 대상을 수상했다.
‘동네기자’는 영남일보 편집국 기자들의 거주지를 중심으로 ‘동네뉴스 편집국’을 구성, 시민기자들과 함께 각종 동네뉴스를 발굴, 보도하는 새로운 형태의 지역뉴스 발굴 시스템이다.
영남일보는 지난해 2월 이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초기에는 편집국 기자들로만 운영해왔으나 점차 시민기자들의 참여를 확대해 현재 시민기자들이 지면의 80%를 담당하고 있다.
영남일보는 또 편집국 기자들이 시민기자들의 ‘멘토’역할을 하면서 시민기자 교육에도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면은 ‘동네 늬우스’라는 제목으로 매주 수요일 광고없이 전면 할애되고 있다.
지역신문발전위원회는 “‘동네기자’가 발상의 참신성과 더불어 참여 저널리즘의 새로운 지평을 제시,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며 “독자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신문들의 지역밀착형 취재·보도시스템을 선보였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평가했다.
대상작에 1개외에 최우수상 3개, 우수상 11개 사례가 선정됐으며 당일 참석자들의 투표를 통해 부안독립신문이 특별상으로 선정됐다.

■수상 △대상:영남일보(동네기자) △최우수상:평택시민신문(NIE 교육) 충청투데이(문화인DB 구축), 한산신문(지역문화 운동) △우수상:강원도민일보(인턴기자제도 활용), 경남도민일보(지역블로그 컨퍼런스), 서울동부신문(NIE 교육), 보은신문(해피통신 운영), 진주신문(지면편집 혁신), 전북도민일보(상감청자 원류 발굴), 중도일보(서해살리기 기획), 해남신문(경영비전 수립), 고양신문(청소년교육 캠페인), 전남일보(지역사회네크워크 구축), 군포신문(정보공개청구 활용보도) △특별상:부안독립신문(광고매출 및 유료독자 확대)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