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입력 2009.12.28 00:00
  • 호수 791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생태도시’ 만들기는 가능하다(5) - 김후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김후각 한국농어촌공사 당진지사장]

필자는 그동안 지속가능한 미래의 당진시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생태도시’ 어야 한다 라는 주제로 4회에 걸쳐 기고를 한 바 있다.
금회 분은 그에 대한 결론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기초자치단체장도 얼마든지 생태도시를 만들 수 있다는 확신이다.
     
1. 우선 자치단체장의 환경의지 및 결단이 중요하다.
생태도시 만들기 손쉬운 방법은 유권자가 이러한 성향의 리더를 선택하는 것이다. 생태도시 만들기의 성패는 결국 시장 군수 구청장의 확고한 의지 및 환경 마인드가 진실로 있는가가 그 열쇠이다.

2. 주민 주도 및 주민의 자기 지역 애착심과 비전 이끌어 내기이다.
당진은 결국 당진 주민들이 만들어야 한다. 주민들은 누구보다 지역을 잘 안다. 주민들이 잘 할 수 있는 것부터 아이디어와 힘을 모아야 생태도시를 만들 수 있다. 한사람의 작은 실천이 지역 사회를 바꿀 수 있다는 신념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의 시민환경단체에서는 일반 회원들의 역할이 회비를 내는 것 이외에 적극 참여하기 힘든 면이 많다.
회원의 직업별, 전문별, 지역별, 취미별로 다양하게 그룹화해서 이들 간의 연구회를 만들고 그 결과물을 발표하는 모임을 적극 지원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회원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그 능력을 자원봉사자로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이러한 시민단체의 활동을 지방 행정이 적극 지원할 필요가 있다.
생태도시 만들기의 시발은 지역이다. 우리 지역에 대한 자긍심과 애착을 살리기 위해 ‘우리 마을 환경지도그리기’나 ‘우리 마을 환경계획 콘테스트’ 등을 지역시민단체 차원에서 개최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3. 전문가 참여 유도
전문가의 볼런티어(사회복지분야에서 자발적으로 일하는 무상봉사자)정신을 살려야 한다. 전문가 한사람의 의견은 바로 시민단체 하나와 맞먹는다. 전문가들이 자발적인 지역운동에 참여하여 문제를 제기하면서 동시에 자기 나름대로의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행정과의 협의 혹은 기업과의 상담에서도 전문성을 인정받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시민단체 차원에서 지역의 ‘미래 청사진’을 만들어 내야 한다. 더 나아가 ‘시민이 만든 생태도시 마스터플랜’ 이 필요하다.

4. 행정과의 파트너십 형성
지역주민이 행정과 함께 지역을 새롭게 만들어가는 파트너십을 형성해야 한다. 정책수립단계에서부터의 시민참여와 함께 각종 이해관계가 있는 혐오 시설문제에 이르기까지 당해 주민을 포함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필요하다. 행정 또한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모으는 제안을 활성화해야 한다. 시민공모 프로젝트에 지역 소모임 단위로 적극 참여케 하는 것이다.  시민들이 만든 생태도시 플랜’을 바탕으로, 지방행정이 종합 판으로 ‘생태도시 플랜’ 을 내놓아야 한다는 점이다.

5. 선례에 의한 발전의 추구
UNDP(유엔개발계획)의 모토가 ‘선례에 의한 발전’ (Development by Good Example)이다. 이는 전 세계에서 좋은 사례를 보고 이를 새로운 모델로 삼아 발전해 나가자는 것이다. 배우고 탐구하면 어디라도 자신이 본받을 만한 것은 있기 마련이다. 이것이 바로 ‘선례에 의한 발전’ 이다.  좋은 것은 좋은 대로 ‘타산지석’으로 삼고, 나쁜 것은 그렇게 하지 않도록 ‘반면교사’ 로 삼는 것이다. 도시 만들기에 있어 이러한 ‘글로벌 스탠더드’ (Global Standard)의 발굴과 지역에 맞는 적용이 절실히 요구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