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인화 연재-먹그림 사랑회 김미화]“여백의 미 살린 향기나는 그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미화 작가는 학창시절에도 그림을 그리는 것이 꿈이었다. 어렸을 때부터 그림을 좋아하던 그녀는 고등학교 시절에는 미술대학 입시를 준비하기도 했다. 본래 당시 꿈은 조각가였기에 조소를 공부했지만 형편상의 어려움이 생기면서 잠시 붓을 내려놓았다고 한다.
“학창시절 잠시 했던 것이 전부였고 한국화와는 다른 점이 많아서 배우는 내내 새롭고 신기하기만 해요. 하고 싶었던 일을 다시 하게 되니까 스스로 자신감도 생기고 수업에 가면 좋은 사람들도 만날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죠.”
김미화 작가는 먹그림의 매력으로 ‘여백의 미’를 꼽았다. 화폭을 가득 메우지 않아도 되고 바탕색을 정해 모두 칠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먹그림의 특징이다. 이에 먹그림을 보고 있으면 마음이 한결 가벼워 진다고 했다.
“여백의 미를 살린 그림은 먹그림 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또 색을 정하는 데 크게 연연해 하지 않아도 돼요. 그림에서 배어나는 은은한 먹향은 마음을 편안하게 하기도 하죠.”
김 작가는 한국화 ‘숯 굽는 마을’을 애착이 가는 그림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자연의 풍경 등을 찍은 사진을 위주로 그림을 그린다. 한국화 ‘숯 굽는 마을’을 작업하는 동안에는 그림을 빨리 그리고 싶어 화실에 가는 날이 기다려 지기만 했다고.
“그림에도 애착과 성의가 가는 그림이 있어요. 그릴 때도 잘 그려지고 느낌이 좋은 그림이 있는데 ‘숯 굽는 마을’이 그런 그림이죠.”
그녀는 신년계획으로 한국화 연습도 많이 하고 미술대전 참가를 위한 실력을 기르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연습을 게을리 했던 점이 신경이 쓰였기 때문이다.
“작년에는 연습을 많이 소홀히 했어요. 올해는 연습도 열심히 하고 일반 미술대전 외에도 대한민국미술대전에도 참가해보고 싶어요. 열심히 배워서 나이가 많이 들면 개인전을 열어보는 게 저의 꿈이에요.”

연혁
충남미술대전 특선, 입선
성산미술대전대상
고불서예대전 삼체장
현, 문인화연구회 회원
먹그림사랑회 회원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