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요일에 만난 사람-당진군개발위원회 위원장 김종식]
“이미 개발은 숙명 환경피해 최소화 노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 재정비해 당진개발 중심축으로 거듭나야

지난 22일 당진군개발위원회 제11대 위원장으로 취임한 김종식(62)씨를 만나 급속도로 발전하는 당진군에서 당진군개발위원회의 활동에 대해 들어봤다.
김 위원장은 석문개발위원회가 발족한 초창기부터 현재까지 8년이란 시간동안 활동해 왔다.
“당진군은 전국에서 개발이 활성화된 도시 중 하나죠. 그만큼 당진군개발위원회는 당진군 개발의 중심축으로서 역할을 다해야 합니다. 2009년은 당진군개발위원회가 당진 개발의 중심축 역할을 다하지 못해 아쉬움을 남기고 있습니다.”
그는 당진군개발위원회의 2009년 활동을 한마디로 정리하면서 지역 군민들의 이야기를 모아 이를 토대로 서로 토론하고 정보를 나눌 수 있는 위원회가 되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각 읍·면 개발위원회 활성화 필요

김 위원장은 리 단위 개발위원들과 이장들이 주축이 되어 많은 활동이 이뤄지고 있지만 나아가 당진군개발위원회의 중추적 역할을 도맡고 있는 각 읍·면단위 개발위원회의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각 읍·면단위 개발위원회의 활성화를 통해 군민들의 소리가 군 행정 및 지역 업체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개발위의 조직정비가 시급했다고 말했다.
당진군개발위원회의 조직정비가 우선되어야 다양한 활동과 그에 대한 성과가 가시화 될 수 있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김 위원장은 “군 내 전체적으로 개발위원들이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어 개발에 대한 각지의 소식들을 들을 수 있다”며 “특히 전문성을 갖고 있는 위원들이 많아 체계적 정비만 이뤄진다면 단시간 내에도 활발한 활동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김 위원장은 읍면 개발위원들 참석율을 높이기 위해 참여를 권고할 생각이며 군 개발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새로운 위원들의 참여를 이끌어 낼 계획이다.

당진개발은‘숙명’
환경피해는 최소화

“개발에 따른 환경파괴는 항상 상충되어 왔습니다. 이처럼 발전에 주력하는 당진은 그만큼 환경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당진은 공업, 항만, 농업, 관광이 하나로 어우러져 발전되어 왔다. 당진은 수도권과의 거리가 1시간 밖에 되지 않아 각종 기업들이 찾아오고 있어 장기적으로 당진군의 개발은 숙명과 같은 상황이다. 그는 “당연히 이루어져야 할 개발이라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해 개발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며 “이를 위해 업체들을 감시할 수 있는 기능도 개발위원회가 갖춰야할 능력”이라고 말한다.
김 위원장은 당진군의 개발에 대한 주민들과 전문가가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토론회를 개최해 대안을 모색하고 개발에 따른 민원들을 토론을 통해 해결하는 토론회를 주기적으로 가질 계획이다. 또 토론회를 통해 결과를 정리하고 군 발전이 가장 합리적인 방향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군 행정에 전할 계획도 함께 갖고 있다.

내실 있는 기업 유치로
난개발 막아야

“당진군의 개발을 통해 이득을 봐야할 군민들이 개발로 피해를 보지 않도록 더욱 주의해야죠. 기업유치로 인해 그동안 정착해 일궈온 삶의 터전에서 밀려나는 건 주민들입니다. 이런 주민들을 위해 기업들은 환원사업을 실시해야 합니다.”
특히 전문 인력이 아닌 경우 기업들이 지역사회에서 젊은 인력의 취업난을 해결하기 위해 지역의 인력 우선 고용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당진에는 수많은 기업들이 입주해 있지만 지역의 젊은 인력이 취업난을 겪고 있다는 것은 문제 중의 문제”라며 “당진의 미래를 이끌어갈 젊은 인력들을 위해 각 기업에서 취업의 길을 마련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기업의 유치 건수에 맹목적인 목적을 두지 말고 내실 있는 기업의 유치에 더욱 신경을 기울여야 한다”며 “기업의 유치 수 보다 내실 있는 기업 유치야 말로 진정한 당진의 개발”이라고 말했다.
그는 내실 있는 기업유치를 통해 지역을 위해 환원사업을 통해 지역과 지역민이 함께 공생할 수 있는 관계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하며 행정과 군민, 기업의 중심에서 당진군개발위원회가 구심점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 이라고 다짐했다.

약력
당진군 전업농연합 회장
한국 전업농중앙회 감사
공주산업대학원 원우회 회장 및 1기 동문회장
석문면개발위원회 위원장
현 석문면 명예면장
현 대한감리교회 서해제일교회 장로
현 당진군개발위원회 위원장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