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주말 충남여행(1) - 아산시 도고온천] “겨울에는 역시 뜨끈한 온천이 최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피부 고민 해결, 뭉친 근육도 풀어주는 온천욕

 

백제시대부터 왕들이 즐겼다는 유황온천 도고

[편집자주]
 국내 여행지로서 충남은 좀처럼 순위권 안에 꼽히지 못한다. 화산섬 제주도의 신비로움에 밀리고 한반도의 등줄기가 흐르는 강원도의 산세에 밀리고 전라남도의 황홀한 음식 맛에 밀리기 일쑤다. 하지만 예부터 충남은 백제문화를 꽃피웠던 문화와 역사의 고장이었다. 서해바다와 접하고 금강이 흐르는 비경이 살아 숨 쉬는 지역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7개의 고속도로에 3개의 철도까지 관통하는 사통팔달의 교통요지로 언제 어디로든 여행에 나서기 좋은 길목에 위치해 있다. 공주, 부여를 중심으로 한 백제문화권과 서산, 당진을 포함하는 내포문화권, 서해안 관광권까지 충남 16개 시군에는 산, 강, 계곡과 바다, 문화와 역사를 맛 볼 수 있는 여행 명소가 곳곳에 숨어 있다. 본지는 격주로 주말마다 충남의 여행지를 찾아 독자들에게 소개한다.

어릴 적에는 명절과 새해를 앞두고 의식처럼 치르던 일이 있었다. 할머니나 엄마 손에 이끌려 대중목욕탕을 가는 일이 그것이었다. 초록색 ‘이태리 타올’을 낀 커다란 손이 보드랍던 내 피부를 문지르는 기분은 썩 유쾌하지 않았지만 집에는 없던 커다란 탕 속에서 첨벙첨벙 물놀이를 즐기는 건 지금 다시 생각해도 참 신나는 일이었다. 후끈한 탕 속에서 말끔히 씻고 나오면 마음도 말끔해지는 기분이었다. 예부터 우리나라 사람들은 새해를 맞는 일처럼 큰 행사를 앞두고는 부정을 타지 않도록 깨끗이 목욕하고 몸가짐을 가다듬는 일, 즉 ‘목욕재계’를 의식처럼 치렀다.
어김없이 새해가 밝았다. 이번 주말에는 가족 모두 ‘목욕재계’하고 새해 계획을 함께 세워 보는 건 어떨까. 당진은 운(?)좋게도 온천 명소들과 인접해 있다. 전국 유일의 나트륨 온천으로 유명한 덕산온천과 백제시대부터 왕들의 온천 휴양지로 알려진 온양온천, 최근에 수도권과 바로 이어지는 열차가 개통해 인기를 끌고 있는 도고온천까지 모두 당진에서 차로 30분 내에 위치해 있다.

겨울철 피부에 좋은 유황온천
합덕과 바로 접해 있는 도고온천은 피부질환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유황성분이 함유된 온천으로 동양 4대 유황온천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비교적 시내중심권에 위치해 개발이 잘 된 아산 · 온양 온천에 비해 도고온천은 화려한 경관과 시설을 자랑하진 않지만 ‘온천수’ 만큼은 좋기로 이름을 알린 곳이다.
현재 도고온천에는 호텔을 비롯해 온천욕을 즐길 수 있는 곳이 다섯 군데 정도 운영되고 있다. 그 중 박정희 전 대통령이 지방순회 시 묵으며 온천을 즐겼다는 별장에 들어선 ‘도고별장 스파피아’와 최근 스파와 실외온천풀로 새 단장한 ‘파라다이스 스파 도고’가 대표적이다.

부모님과 함께 ‘도고별장 스파피아’
부모님을 모시고 가는 온천여행이라면 도고에서도 물 좋기로 소문난 ‘도고별장 스파피아’를 추천한다. ‘도고별장 스파피아’는 지난 2004년3월 문을 연 유황온천으로 주말에는 일일 평균 1700여명이 온천욕을 즐기러 찾고 있다. 전형적인 온천장으로 남녀 사우나와 찜질방, 객실 시설을 갖추고 있다.  
스파피아 사우나에 들어서면 유황 특유의 냄새가 풍긴다. 하지만 행여나 목욕 후에도 유황 냄새가 남지는 않을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목욕을 마치고 나오면 유황냄새는 사라지고 촉촉하고 부드러워진 감촉만 남는다. 유황은 특히 아토피 같은 피부질환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파피아 관계자에 따르면 아토피를 앓고 있는 두 살 된 아이를 데리고 경기도 용인에서 이틀에 한 번씩 도고온천을 찾는 손님도 있을 정도라고. 

 

 

▲ ▲도고별장 스파피아 내 위치한 박정희 전 대통령의 별장
스파피아는 당진과도 인연이 있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별장 자리에 들어선 온천장이다. 박 전 대통령이 아산과 당진을 잇는 삽교호 준공식에 참석하기 전 날에도 이 별장에 묵으며 온천을 즐겼다고 한다. 지금은 시설물 보호 차원에서 상시 관람은 제한하고 있지만 온천장을 찾은 손님에 한 해 사전 예약 신청할 경우 별장 내부도 둘러볼 수 있다. 별장 내부에는 당시 사용했던 물건들과 시설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특히 별장 안쪽에 위치한 핀란드식 사우나가 흥미롭다. 

 

자녀와 함께 ‘파라다이스 스파 도고’
방학을 맞은 아이들과 함께 온천욕을 즐기고 싶다면 워터파크시설을 갖춘 ‘파라다이스 스파 도고’를 추천한다. 파라다이스 스파 도고는 수영복을 입고 실내와 실외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 풀장과 놀이기구가 설치되어 있다. 1월 한 달 동안은 토끼띠 이용객에게 입장료를 50% 할인해 주는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온천욕은 1만원대, 실내외 풀장과 온천욕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파이용권은 3만원대에 이용할 수 있다. 충남과 대전지역 주민들에게는 본인을 포함해 4인까지 30% 할인해 준다.

 

•도고온천 가는 길
  당진 - 합덕 - 32번 국도 예산방면 - 간양교차로에서 21번 국도 도고방면 - 도고온천역 - 도고온천 입구 
 
•도고별장 스파피아
  충남 아산시 도고면 기곡리 288-1
  041-544-9560~3
 
www.dogospapia.co.kr
  이용요금(성인기준) : 사우나 5500원 / 찜질방 주간 8천원, 야간 1만원

•파라다이스 스파 도고
  충남 아산시 도고면 기곡리 180-1
  041-537-7100
 
www.paradisespa.co.kr
  이용요금(동계성수기, 성인기준) : 스파(온천+실내외풀장) 주중 29000원, 주말 33000원 / 온천대욕장 주중 1만원, 주말 12000원
 •주변 먹을거리
   도고에는 도고별장 스파피아 뒤편 골목에 들어선 한우정육점 식당 거리가 유명하다.
- 온천정육식당 :  041-542-3429 한우등심, 차돌박이, 육회
- 정가네 식당 : 041-541-9282 등심, 소불고기, 육회, 삼겹살
- 초정식당 : 041-542-0359 소머리국밥, 해장국
- 구두레 식당 :  041-543-8986 등심, 육회

•주변 관광지
- 세계꽃식물원 : 도고온천에서 차로 5분 거리에 있는 1만5천평 규모의 식물원
- 화랑승마랜드 : 도고온천에서 차로 5분 거리에 있는 승마체험학습장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