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주말 충남 여행(4) - 청양 칠갑산천문대 vs 서산 류방택천문기상과학관] 밤하늘 별, 아이에겐 상상력을 연인에겐 낭만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대 굴절망원경 보유한 청양 칠갑산 천문대

국내 최대 굴절망원경 보유한 청양 칠갑산 천문대

맵고 알싸한 청양고추로 유명한 청양은 충남의 청정 지역으로 손에 꼽히는 곳이다. 특히 산세가 수려하고 높이에 비해 숲이 울창해 언제나 시원한 산행을 경험할 수 있는 칠갑산은 사계절 내내 많은 등산객들이 찾는 명산이기도 하다.
자연히 공기도 맑아 청양 어딜 가나 맨 눈으로도 밤하늘 수많은 별들을 감상할 수 있다. 칠갑산 천장호와 출렁다리가 있는 칠갑산휴게소에서 청양읍 방향으로 3km 가량 내려오다 보면 오른편으로 칠갑산천문대 입간판이 나온다. 입간판을 따라 칠갑산 중턱까지 오르면 칠갑산천문대에 도착한다.
칠갑산천문대의 가장 큰 자랑거리는 단연 주관측실의 굴절망원경이다. 원형돔으로 설치된 주관측실에 들어서면 길이 7m에 달하는 굴절망원경이 한눈에 들어오는데 이 망원경이 우리나라 최대 굴절망원경이다. 굴절망원경으로는 목성, 토성 같은 행성들과 달, 성운, 성단 등을 관측할 수 있다.

천문대에 들어서면 정해진 시간대별로 천체와 우주에 관련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제일 처음 시청각실에서 천문과학과 관련한 3D입체영화를 감상한다. 이후에는 1층과 2층에 전시된 천체관련 게시물과 청양 특산물 전시관을 둘러본 뒤, 본격적인 별 감상에 들어간다. 보조관측실에서 이뤄지는 별 관측은 매시 30분마다 시작된다. 총 7대의 망원경으로 계절에 따라 볼 수 있는 다양한 천체들을 관람할 수 있다.
칠갑산천문대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체험 중 하나는 바로 세계 최고 수준의 고안시 프로젝터로 밝고 선명한 5D영상 시스템이 설치된 천체투영실이다. 돔형의 천체투영실에 누워 온몸으로 체험하는 별자리 여행은 아이들과 어른 모두에게 인기만점이다.
천문대라고 해서 꼭 밤에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낮에는 태양을 관측할 수 있는데 맨눈으로는 절대 볼 수 없는 태양의 흑점과 홍염 등을 볼 수 있다.

천문대 여행 책갈피

· 칠갑산천문대 이용안내
- 개관시간 : 오전 10시-오후10시
(11월-3월 : 오후9시까지, 입장은 오후8시까지)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설·추석 연휴
- 이용요금 : 초등학생 1천원, 중고등학생 2천원, 성인 3천원
- 청양군 정산면 마치리 526-3
- 문의 :041-940-2790
- 홈페이지 http://star.cheongyang.go.kr

· 주변 갈만한 곳
- 칠갑산과 천장호, 출렁다리
- 칠갑산휴양림
- 장곡사
* 자세한 정보는 청양군 관광홈페이지 http://tour.cheongyang.go.kr/

 

 

국보 천상열차분야지도 제작한 류방택 선생 기리는 서산 류방택천문기상과학관 

국보 천상열차분야지도 제작한 류방택 선생 기리는 서산 류방택천문기상과학관 

국보 제228호로 지정된 ‘천상열차분야지도’를 제작한 고려말 천문학자 ‘금헌 류방택’ 선생이 태어나 자란 곳이 바로 당진의 인근도시 서산 인지면이다. 망원경이 발명되기 200년 전, 지금으로부터 600년 전에 제작된 ‘천상열차분야지도’는 현대의 것과 견주었을 때도 손색이 없을 만큼 정확도를 자랑한다고 한다. 단순히 별의 위치만 표기한 것이 아니라 별의 등급까지 표기한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별자리 지도다.
류방택 선생을 기리고자 개관한 서산류방택천문기상과학관은 대개 천문대가 산자락에 위치한 것과 달리 도로 바로 옆에 자리하고 있다. 천문대에 들어서면 매시 정각에 진행되는 천체투영실 관람을 하기 전에 전시교육실을 둘러본다. 전시교육실에는 다양한 천문기상과학 체험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직접 손으로 만지고 느낄 수 있는 체험시설은 특히 아이들에게 인기가 좋다. 날씨예보 방송에 주로 사용되는 크로마키 체험도 할 수 있다. 우주공간을 배경으로 찍은 사진은 메일로 발송해 준다.

1층 전시실 한켠에는 류방택 선생의 업적과 생애를 통해 선조들의 과학 기술을 엿볼 수 있는 류방택 사료관도 마련되어 있다.
본격적으로 천체를 관측하기 전에 천체투영실에서 관측하게 될 별자리에 대한 5D영상을 관람한다. 관측하게 될 별자리를 찾는 법부터 별자리에 얽힌 전설 등 어린 아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미있게 구성한 영상이 무척 인상 깊다.
별자리 관람은 6대의 망원경이 설치된 보조관측실에서 이뤄지며 서산류방택천문기상과학관에서도 물론 낮에는 태양의 흑점과 홍염을 관측할 수 있다. 한편 아쉽게도 설비에 문제가 생겨 구경 600mm를 자랑하는 대형 반사망원경이 설치된 주관측실은 당분간 체험할 수 없다.
상시 천체 관측 이외에도 아동, 청소년, 천문 동호인 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매주 토, 일요일에는 2편의 과학영화를 상영하고 오는 3월23일 기상의 날에는 기념행사도 실시한다.

 

 

천문대 여행 책갈피

· 서산류방택천문기상과학관 이용안내
- 개관시간 : 오후2시-밤10시
(5월-8월 : 오후3시-밤11시, 입장은 밤 9시까지)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 이용요금 : 무료
- 서산시 인지면 애정리 151-8
- 문의 :041-669-8496
- 홈페이지 http://www.ryubangtaek.or.kr/

· 주변 갈만한 곳
- 부석사
- 간월도 관광지
- 서산천수만 철새도래지
* 자세한 정보는 서산관광홈페이지 http://www.seosantour.net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