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지역경제르포 9]
내포신도시 조성에 합덕이 대처하는 자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민 경기침체 돌파구, 유관기관 이전 추진 필요"
“내포신도시 광역도시계획 당진 남부권 포함시켜야”

합덕지역 오랜 경기 침체
농업중심의 남부지역은 오랫동안 경기침체에 시달리고 있다. 지역 내 균형발전은 선거철마다 공약으로 쏟아지고 있지만 말잔치로 끝나는 경우가 허다하다. 기반만 닦아놓고 경기침체로 본격적인 시행이 주춤한 경우도 많다. MB정권 들어서 수도권 규제를 완화한 것도 지역에 치명타를 입혔다. 남부권 발전을 위해 각종 산업단지가 계획되어 있지만, 주민들의 땅만 묶인 채 시행이 되지 않고 있거나 기업들이 분양을 받고도 입주를 지연하는 상황이다. 합덕지역내 상인들은 “장사하기 어렵다”며 “새로운 인구 유입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게 문제”라고 짚었다.  
 
내포신도시 입주에 따른 대책마련 필요
합덕지역 경기침체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청이 내포신도시로 이전을 앞두고 있다. 도청이 이전함에 따라 국가기관을 비롯해 각종 공공기관과 유관기관, 사회·산업단체들의 이전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공공·유관기관 이전 등이 지지부진할 경우 향후 신도시에 도청사만 우뚝 서 있는 공동화 현상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초기에는 신도시에 입주할 기관이 200여개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나 현재는 130여개의 기관이 입주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마저도 소위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만한 30명 이상이 근무하는 기관들은 많지 않다.

심규상 오마이뉴스 대전본부장은 “신도시 조성 초기에 주변도시들의 공동화를 막기 위해 유관기관을 홍성, 예산의 구도심으로 분산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왔지만 용역결과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인구 15만명의 도시가 되는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고돼 이후 실제 조례 제정 등에서는 유관기관들이 도청과 함께 신도시에 입주하는 것으로 결정됐다”며 “하지만 예상과 달리 유관기관들이 신도시로의 이전마저 꺼려하는 상황이 발생했고 인근 지역의 공동화 우려의 여론이 높아져 최근에는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 유관기관을 분산하는 방향으로 방침이 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예산, 홍성에서는 이미 1년 전부터 구도심 공동화 문제가 화두로, 지자체와 도의원 등이 충남도에 계속적인 질의와 문제제기를 해왔다.
상황이 이러하자 충남도는 최근 내포신도시를 포함한 인근지역 광역화 도시계획 연구용역을 발주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심규상 본부장은 “연구용역에 합덕까지 인근지역으로 포함돼 연구용역에 고려되기 위해서는 당진 지자체와 지역주민, 정치권이 좀 더 활발한 의사표현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지자체, 정치권, 주민 합심해야
합덕읍에서 내포신도시는 직선거리로 약 18km, 차량으로 20분 거리에 불과하다. 내포신도시 개발이 계획된 2년 전, 지역 내에서는 이에 대비한 대책마련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내포신도시 충남도청 이전이 결정되었을 당시 합덕읍발전협의회 내에 도청유관기관유치위원회가 조직되기도 했다.

또한 지역 발전 관련 좌담회나 토론회, 유관단체 월례회 등에서 내포신도시 건설 관련 지역의 대책마련에 대한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거론되었다. 하지만 그뿐이었다. 지역주민을 중심으로 한 유치위원회는 몇차례 유관기관 유치를 위한 회의를 진행했지만 성과는 없었다.
합덕읍발전협의회 산하 도청유관기관유치위원장을 맡았던 박태호 씨는 “유관기관 유치를 위해 몇차례 회의도 하고 기관들과 접촉도 해보려 했었다”며 “하지만 성과가 없이 흐지부지됐다”고 말했다.

지역주민들은 유관기관 유치를 위해서는 지자체와 정치권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합덕읍발전협의회 한 위원은 “지역주민들만의 힘으로는 기관 유치를 이끌어내기 쉽지 않았다”며 “기관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적정한 부지와 지원정책 등을 마련하는 등 지자체와 정치권, 지역민이 함께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청 이전이 코앞으로 다가오자 합덕읍발전협의회에서는 다시 도청유관기관유치위원회를 활성화해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번에도 지역주민들만의 힘으로는 아등바등하다 끝날 것이란 게 지역민들의 말이다. 

이종현 도의원은 “우선 합덕에 이전기관을 유치하려면 아파트 등 기반시설이 마련되어야 하는데 시행사들이 땅값이 비싸 사업성이 없다며 나서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며 “그렇다하더라도 몇 분거리 안 되는 곳에 내포신도시가 조성되는 만큼 합덕과도 연계해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는 방안을 주민들과 함께 고려해 보겠다”고 말했다. 또한 “도에서 발주 예정인 광역도시계획 연구용역에 당진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했으며 앞으로도 용역결과를 주시하겠다”고 말했다.

 

[편집자주] 해외 경기침체에 따른 수출 둔화와 경제성장률 하락으로 인해 내수경기 침체가 장기화될 우려에 놓였다. ‘금융위기보다 어렵다’는 말이 떠도는 가운데 대기업들이 비상경영에 돌입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내수의존도가 높은 지역 소상공인과 영세 자영업자들의 피해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이에 본지는 지역 상권과 금융권들을 중심으로 돌아보는 기획 <지역경제르포>를 연재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