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복지
  • 입력 2012.12.14 17:10
  • 호수 939

빈곤 대물림 끊는 첫걸음, 자활근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당진지역자활센터 자활사업단

자활 교육부터 상담, 직업훈련, 취·창업 지원까지

자활근로자 근무하는 8개 사업단 운영 중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인간다운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절대적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다. 지역자활센터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를 근거로 자신의 능력이나 부양 의무자가 생계를 유지할 수 없는 최저생계비 이하의 절대빈곤층을 대상으로 근로 능력과 의지가 있는 이에게 체계적인 자활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센터에서는 최소한의 소득보장과 함께 자활, 자립을 할 수 있도록 교육, 상담, 직업 훈련 등을 지원하고 있다.

2003년 보건복지부로부터 충남당진자활후견기관으로 지정받은 당진지역자활센터(센터장 송영팔)는 10년 동안 지역민들의 자활과 자립을 돕고 있다. 본지는 센터 설립 10년을 맞아 센터 내에 운영되고 있는 각종 사업단을 소개한다. 사업단은 센터에 등록된 자활근로자들이 상담, 교육을 거쳐 취업, 창업 전에 실제 근로할 수 있도록 센터에서 운영하는 근로사업장이다. 현재 총 8개의 사업단이 운영 중이다.

 

[인터뷰]송영팔 센터장
"자활사업단 많이 이용해주세요"

“자활센터는 법적 근거로 설립된 기관으로 최저생계비 120% 이하의 주민을 대상으로 취업이나 창업, 사회서비스 일자리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소양, 기능 교육은 물론이고 실제 취업을 할 수 있도록 교육비까지 모두 지원하죠. 혼자 힘으로 자립하기 어려운 저소득층 주민들이 많이 참여해 센터에서 새로운 희망을 가꿔나가시길 바랍니다.”
송영팔 센터장은 “소도 비빌 언덕이 있어야 한다는 말처럼 센터는 저소득 주민들에게 비빌 언덕이 되어 주고 있다”며 “기본적으로 일정 급여를 받으면서 교육도 받고 취업, 창업도 준비할 수 있으니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10년 간 센터를 운영해보니 정부의 도움만으로 사업단이 성공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어요. 사업단도 그렇지만 취, 창업하는 자활근로자들 역시 결국에서는 지역에서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지역사회가 함께 센터를 이해하고 동참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는 게 더욱 중요합니다. 지역민들이 자활근로자들이 운영하는 사업단과 자활공동체를 더 많이 이용해 주길 바랍니다. 센터의 이름을 걸고 운영하는 사업단인 만큼 깨끗하고 정직한 상품을 만들기 위해 모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큐베이팅 사업단

 

 

자활사업단의 첫 관문
- 직업상담부터 자격증 취득까지
개인의 욕구, 적성, 능력, 처지에 맞게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맞춤형 자립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자활근로자는 초기 상담을 거쳐 인큐베이팅 사업단에 등록, 각종 지원을 받게 된다.
적성검사와 상담을 거쳐 취업, 창업에 필요한 교육과 자격증 취득 등을 지원받는다. 자활근로자로 등록되면 최저임금이 월급으로 지원되며 상담, 교육,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교육비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교육이 끝나면 근로자 스스로 개인 자활 계획을 수립, 취업·창업, 자활근로사업단 배치 등을 진행한다.

 

바느질세상 사업단

 

 

의류수선 기술 습득해 창업 준비
- 의류수선, 양장, 홈패션
바느질세상 사업단은 의류수선, 양장, 홈패션 기술을 습득한 자활근로자들이 근무하는 사업단이다. 주문생산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며 개인 취업, 창업, 공동체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 앞치마를 비롯해 단체옷 제작주문도 가능하다.
· 위치 : 자활센터 사무실 내 360-3228

 

황토그린 사업단

 

 

자연을 생각하는 사업장
- 황토벽돌 생산, 재활용 사업
천연 황토벽돌을 직접 제조해 판매하는 황토벽돌건축사업장과 재활용품을 수거하는 지구생자원사업장이 운영되고 있다. 황토벽돌은 300x140x140 규격으로 장당 1500원에 판매한다. 지구생자원 사업장에서는 헌옷, 신발, 가방, 카페트 등을 수거한다. 이밖에 폐지나 공병, 플라스틱, 고철, 가전제품도 수거하고 있다.
· 위치 : 황토사업장 - 고대면 당진포리(견본주택 : 정미면 매방리, 덕마리), 자원사업장 - 041-360-3222, 010-8843-4892

 

자연마을 사업단

 

 

친환경 농장
- 채소, 고구마, 들깨 등 영농
농약과 화학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안전한 먹을거리를 직접 재배해 직거래로 판매한다. 일자리 창출과 농촌형 자활근로 특성화 사업으로 운영되는 자연마을 사업단에서는 상추, 고구마, 고추, 들깨 등을 재배하고 있다. 사업단에서 재배되는 농작물은 현재 당진시내 음직점 등에 직거래로 납품되고 있다.

 

참·들·고추마을 사업단

 

 

직접 재배한 참깨, 들깨로 짠 기름과 고춧가루를 판매한다. 현재 고춧가루는 올해 수확물이 이미 모두 판매되어 즉석 임가공 업무만 하고 있다. 사업단에서 생산된 제품은 선물용으로 포장해 판매하며 배달도 가능하다.
· 위치 : 당진시 구봉로 19(농업기술센터 입구 근처), 041-353-0860 

 

참고운 도예 사업단

 

 

도자기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는 사업단이다. 도예사업단에서는 체험교실, 취미반, 방과후 교실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밖에도 주방용기나 토우, 도자기 소품 등을 생산해 판매하기도 한다. 1인 1만원이면 일일체험이 가능하며 직접 만든 작품을 가져갈 수도 있다.
· 위치 : 당진시 무수동로 88, 041-352-2866

 

행복미용 사업단

 

 

미용사 자격증을 취득한 자활근로자들이 근무하는 미용실이다. 한성아파트 상가내에 위치한 스타헤어샵으로 파마, 컷, 염색 등 일반 미용실과 마찬가지! 65세 이상 노인은 요금을 할인해준다. 사업단에서는 독거노인, 저소득층, 거동이 불편한 노인의 가정을 직접 방문해 이미용을 해주는 봉사도 정기적으로 하고 있다.
· 위치 : 한성아파트 상가 내, 이미용봉사 신청 041-360-3226

 

복지나누미 사업단

 

 

간병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단이다. 복지나누미사업단은 병원 간병 서비스만을 제공한다.
이밖에 사업단 소속 자활근로자들은 시설도우미(현재 지역아동센터에 파견 근무 중), 자활도우미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 위치 : 센터 내, 360-3221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