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21:01 (금)

본문영역

  • 책소개
  • 입력 2013.04.12 19:32
  • 수정 2017.08.07 13:57
  • 호수 956

황선숙 대한적십자봉사회 당진지구협의회장이 추천하는 <나무>
“고령화 사회, 어르신 공경 강화되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사에는 도가 텄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데 18년 째 봉사활동에 몸 담고 있으니 그럴 법도 하다. 황선숙 대한적십자봉사회 당진지구협의회장은 봉사를 위해 직접 몸으로 뛰는 인물이다.
“처음 봉사를 시작했던 때에는 한 달에 주유를 3~4번 했지만 이제는 7~8번은 해야 다닐 수 있어요. 그만큼 찾아갈 곳이 많으니 좋지요.”

봉사를 이야기하며 만면에 웃음을 띄우는 황선숙 회장은 천상 봉사자였다. 다년간의 봉사 노하우 덕분에 적은 예산으로도 효과 높은 봉사를 해내고 있다. 성과가 좋다보니 적십자사 충남·세종 지사에서 지난해 제빵 기계 2대를 주기도 했다.

새벽에 일어나 발로 뛰는 봉사를 하고 저녁이면 신성대에서 복지행정과를 공부하고 있다. “봉사를 하다보니 제대로 공부해서 제대로 봉사하고 싶은 마음이 들더라고요. 봉사하고 공부하며 바쁘게 사는 덕분에 갱년기를 모르고 살아요.”

황선숙 회장이 추천하는 책은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쓴 단편집 ‘나무’다. 지난해 지도 교수의 추천으로 이 책을 읽은 황 회장은 주위에 여러 번 권하기도 했다. 특히 마음에 들어온 것은 단편 ‘황혼의 반란’이었다. 이 단편의 주인공은 할아버지 ‘프레드’로 노인수용소에 잡혀가기 전 탈출해 반란을 일으킨다는 내용이다. 70세가 넘으면 자식들에게 버려져 수용소로 잡혀가 죽는 날을 기다려야 하는 노인들에게 이 소식이 알려졌고 노인국의 세력이 커져 이를 진압하려는 젊은이들이 투입되는 줄거리다.

“사실 이 소설을 읽으며 기분이 좋지 않았어요. 부모를 버리는 자식들, 노인을 배척하는 사회가 여실히 담겨 있거든요. 길에서 폐지와 폐품을 줍는 노인들을 볼 수 있잖아요. 사회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묻고 싶어졌어요. 노인에 대한 공경이 강화돼야 해요.”

봉사를 하며 주로 접하는 계층이 홀몸노인 등이다 보니 마음 씀이 각별하다.
“책을 읽고 나서 한참 상념에 잠겼어요. ‘너도 언젠가는 늙은이가 될거다’라는 주인공의 말이 마치 나에게, 우리 젊은 사람들에게 하는 이야기 같아서요.”

황 회장은 오래 전 봉사를 통해 인연을 맺은 한 할머니가 돌아가시며 마음이 아팠던 일을 떠올렸다. “면천에 이능순 할머니라고 계셨는데 처음에 봉사시작하면서 알게 된 분이라 친정엄마처럼 같이 목욕도 다닐 정도로 모셨어요. 그렇게 15년 지내왔는데 시설로 모셔졌고 거기서 돌아가시게 돼 마음이 참 아팠어요.”
하지만 보람도 느낀다. 황 회장은 “매년 어르신을 위한 경로잔치를 여는데 ‘작년에 왔더니 참 좋아서 올해도 다시 왔다’고 말씀해주시는 어르신들 많아서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올해는 5월 10일 석문각에서 경로잔치를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