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진지역 복지기관 탐방 1]
산재된 복지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 역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시종합사회복지관 전경

복지에 대한 시민들의 욕구가 커짐에 따라 당진시에는 다양한 복지시설들이 신설됐다. 신설된 기관들은 타 지역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기능을 수행해오던 기관도 있고 일부 기관은 타 지역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신생 기관도 있다.

당진시복지재단(이사장 이철환 시장)은 후자에 속한다. 전국적으로 복지재단이 있는 지자체는 그리 많지 않다. 당진시복지재단은 지역에 산재된 사회복지시설을 통합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해 2012년 7월 발기인 총회를 갖고 이어 9월에 공식 출범했다. 당진시복지재단은 현재 당진시종합복지타운,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자원봉사센터를 위탁운영하고 있다.

 

당진시복지재단이 지난 9일 개최한 공모사업 설명회에 복지시설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복지재단 직원 4명, 장애인복지관 27명, 노인복지관 10명, 자원봉사센터 6명 등 50명 가까운 인원과 사업을 관리하고 있는 것. 재단은 각 기관의 관장은 따로 두고 이 기관에 대한 지원과 관리를 하고 있다. 이런 경우 인사관리에 대해 개입하는 경우도 있지만 복지재단은 ‘지원’에 중점을 두고 있다.

출범 초기 복지재단에 대한 지역 내 기존 복지시설의 시선은 곱지 않았다. 원훈희 복지재단 사무국장은 “생소한 기관이 신설되면서 다소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며 “재단은 직접 사업을 하지 않고 수익사업을 할 수 없는데 이에 대해 잘 몰라서 생긴 오해”라고 설명했다.

당진시복지재단의 주요 업무는 △조사·연구 사업 △사회복지 역량강화사업 △지역사회네트워크 △프로그램 공모사업 등이다.
업무 특성상 일반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사회복지시설이나 그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주민들이 업무 내용을 체감하기는 사실상 쉽지 않다. 하지만 지역 내 복지자원에 대한 연구, 조사나 종사자 역량강화를 통해 주민이 받는 복지서비스 질이 높아질 수 있다.

올해부터 본격 업무에 들어간 당진시복지재단이 1/4분기에 추진한 사업들은 △사례관리기관 간 서비스 중복방지 연구 △화성시복지재단 연구관련 자문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사회복지사 처우개선을 위한 조례 회의 △복지재단 사업설명회 등이다.

복지재단은 이달 중으로 지역 내 복지기관과 주민을 대상으로 한 소식지를 발간할 예정이다. 원 사무국장은 “소식지를 통해 각 기관이 후원처 모집이나 사업 홍보를 할 수 있도록 계기를 마련한 것”이라고 말했다.

 

[인터뷰] 원훈희 사무국장

“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에 노력”

 

원훈희 당진시복지재단 사무국장은 1992년 전국 최초 영구임대아파트 복지관인 서울시 가양7복지관에 복지사로 첫 발을 내딛어 올해 21년차 사회복지 베테랑이다. 원훈희 사무국장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처우가 개선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20여 년 전 복지사가 된 후 받은 첫 정식 월급이 32만 원이었습니다. 그 때에 비하면 요즘의 복지 종사자들 임금이 많이 올랐다지만 사회 평균적으로 봤을 때 여전히 열악한 수준입니다. 사회복지사를 전문가로 인정하고 그에 맞는 처우가 뒤따라야 할 것입니다.”

현재 당진시복지재단은 사회복지사 처우개선 조례제정을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지역 내 복지시설과 종사자에 대한 면밀한 실태조사가 선행돼야 그에 맞는 지원이 마련될 수 있기 때문이다.
원 사무국장은 “실태조사는 8월 쯤 결과가 나올 것”이라며 “이를 토대로 우리 지역 실정에 맞는 조례를 제정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재단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복지재단의 주요 업무 중 하나인 역량강화사업은 재단 뿐 아니라 유관기관과 함께 추진하고 있다.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사업이라면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사회복지사협회와 연계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에게는 복지재단이 다소 낯선 기관일 수 있지만 지역 사회복지 서비스 개선과 종사자 처우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연혁
- 2012.07.23. 당진시복지재단 발기인 총회
- 2012.10.23. 제 1차 임시 이사회
- 2012.11.19. 제 2차 임시 이사회
- 2012.12.04. 당진시복지재단 창립기념 세미나
- 2012.12.03. 사례관리기관 간 서비스 중복 방지를 위한 연구 용역 의뢰
- 2013.01.03. 당진시복지재단 시무식

■직원 구성
△이사장 이철환 당진시장 △사무국장 원훈희 △기획행정팀장 부석찬
△교육연구팀장 안재욱 △교육연구팀원 이병수

■위치 당진시 수청동 1005번지 종합복지타운 2층
■연락처 360-3005

 

<편집자주> 당진지역이 지난해 시로 승격된 이후 시민들은 더욱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기대하고 있고 새롭게 복지시설이 생겨나고 있다. 이에 본지는 지역 내 복지기관, 단체 탐방 기사를 통해 지역 독자들에게 다양한 복지기관의 특성과 서비스 내용을 전달하고자 한다.

※이 기획은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취재·보도됩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