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13.07.01 14:29
  • 호수 967

“이해와 소통이 필요한 다문화가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문화정책 위한 포럼 개최

▲ 지난달 24일 종합복지타운 대강당에서 열린 ‘당진시 다문화정책 현황과 과제’를 위한 1차 포럼

‘당진시 다문화정책의 현황과 과제’에 대한 토론회가 지난달 24일 (사)당진지역사회연구소(소장 이종석)의 주최로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는 신기원 신성대교수를 비롯해 조용경 한국다문화센터 대표, 김영자 당진시청 여성가족과 과장, 편명희 당진시의회 의원, 장순미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센터장, 이창식 한서대 아동청소년복지학과 교수가 참석해 다문화 정책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종석 소장은 “개방화, 세계화 속에서 급변하는 만큼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공존을 위해 시민들의 의견도 적극 수용해 대안을 발굴하고 제시하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주제발표 │ 신기원 (사)당진지역사회연구소 이사, 신성대학교 복지행정과 교수

“적극적인 정책 실행해야”

현재 당진시의 외국인 주민은 천안, 아산에 이어 충남도에서 세 번째로 많으며 결혼이민자의 수도 전국과 충남보다 높게 나타났고 다문화자녀는 전국 평균보다 2배 가량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기원 당진지역사회연구소 이사는 “1990년대 ‘농촌총각 장가보내기 운동’이 추진되면서 국제결혼이 증가했고 그로 인해 다문화가정이 늘어나는 만큼 관련 정책이 보완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다문화정책의 제도적 기반은 갖춰졌으나 정책적인 노력은 소극적인 편”이라며 “단순히 중앙 정부의 정책을 시달하는 것만이 아니라 지역에서 적극적으로 다문화정책을 펼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조례가 다문화사업에 대한 내용을 포괄적으로 규정하고 있다”며 “조례와 집행과정의 연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지정토론 │ 김영자 당진시청 여성가족과 과장

“업무분담 통한 체계화”

김영자 과장은 “다문화정책에 대한 전담부서는 하나뿐”이라며 “업무특성에 따라 다문화 관련한 업무를 분담해야 한다”고 말했다.이어 “다문화가정에 대한 지원서비스의 차별과 확실하지 못한 정책과 조례는 사회통합에 큰 저해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정토론 │ 이창식 한서대학교 아동청소년복지학과 교수

“다문화의 수용과 이해 필요”

이창식 교수는 “다문화가족에 대한 적극적 지원과 함께 다문화주의의 수용과 다른 문화를 이해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무엇보다도 다문화 여성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대처하여 가족관계 스트레스를 해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정토론 │ 장순미 당진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

“이주여성 노력과 의지 있어야”

장순미 센터장은 “정책과 지역민의 인식개선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도 다문화가정의 여성들의 인식개선도 중요하다”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와 노력을 보일 때 지역사회에 한발짝 더 다가갈 수 있다”고 말했다.

 

지정토론 │ 편명희 당진시의회 의원

“정책과 현실적 지원 필요”

편명희 의원은 “당진은 천안, 아산에 이어 충남에서 3번째로 다문화가정이 많은 곳임에도 정책적 지원이나 조례가 체계적이지 않다”며 “다문화가정에 대한 현실적 지원이 필요성과 다문화가정 스스로 일어날 수 있는 자립심을 길러야 한다”고 말했다.

 

시민질문

한성범(신평면) 씨 : 제 아내는 베트남에서 온 이주여성입니다. 처음 낯선 한국 땅에 시집 왔을 때 아내는 소통이나 향수병으로 많이 힘들어 했습니다.
그걸 보면서 이주여성들을 위한 쉼터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같은 처지에 있는 많은 이주여성분들을 만나면 마음이 치유가 되고 말동무도 생겨 밝은 모습으로 지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 계획은 있으신지?

김영자 과장 : 현재 쉼터 사업 역시 추진하고 있는 사업 중 하나입니다.
당진에 다문화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이주여성이 겪는 위기과정을 해소하기 위한 쉼터는 반드시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