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13.07.26 20:17
  • 호수 971

송산2-2공구 보상관련
개발로 갈 곳 잃은 사람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입자 “2천만 원 갖고 어디로 가라고”
송산산단 “법규정 따라 지급한 것”

송산2-2공구 개발과 관련해 세입자들의 보상금액이 이주하기엔 터무니없이 적어 주민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지난 19일 김홍장 도의원 사무실에서 열린 주민 간담회에서 세입자 다섯 가구가 “보상지원금이 터무니없이 적어 갈 곳이 없다”고 호소했다. 송산산업단지개발(주)에서는 보상금을 2인 가구 기준으로 세입자 보상금 1170만 원과 주거이전비 1008만 원을 책정했다.

이날 간담회 자리에서 김홍장 도의원은 “도에서 추진하는 사업인만큼 지역민들이 처한 어려움을 최소화하겠다”며 “송산산업단지와 위원회 측의 의견을 들어보고 향후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진시의회 안효권 부의장 역시 “주민들에게 지금까지 누리던 삶을 유지할 수 있게끔 지원해야 한다”며 행정적인 제도와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현재 2-2공구 개발보상을 담당하고 있는 송산산업단지개발(주) 측은 “세입자 주민들에 대해서는 법에서 규정한 보상금이 지급이 됐다”며 “세입자들의 어려운 사정도 잘 알고 있지만 민감한 사안이기에 계속 검토하는 중”이라 말했다. 또한 “세입자 가구가 상당수 있는데 위의 가구들만 특별히 보상이 나간다면 형평성에 어긋날 수 도 있다”고 답변했다.

한편 주민들은 적정한 보상이 이뤄지기 전까지는 이주할 뜻이 없음을 밝혔다.     

            

<주민들 한마디>

최보영 이사  “원주민들을 이주시키면서 땅과 집이 없단 이유로 최저수준의 보상금만 지급했습니다. 더군다나 집값이 비싼 당진에서 이 정도 보상금으로는 제대로 된 집을 구하기도 어려워요. 주민대책위원회가 나서줘야 되는데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집 없고 땅 없단 이유로 원주민임에도 지역 원룸에 거주하는 세입자처럼 취급하는 건 말도 안 됩니다.”

김순이(52·여)씨 “공사 측이나 위원회 측이나 남의 집에서 산다고 무시하는 것 같아요. 비록 세입자라도 어려서부터 살아온 원주민이고 고향을 떠나는 마을 주민에게 좀 더 배려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유창수(80·여)씨 “저희는 대책위원회만 믿고 있었는데 그분들은 일이 이렇게 되도록 저희한테 일언반구도 없었어요. 이번 일로 대상포진까지 앓을 만큼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다 늙은 나이에 자식들 집에 들어가 살기도 미안하고 아무쪼록 조속히 해결이 이뤄졌으면 좋겠어요.”

오숙자(78·여)씨 ”저희가 많은 걸 바라는 것도 아니에요. 그저 다리 뻗고 잘 수 있는 공간만이라도 얻을 수 있게 해달라는 거에요.”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