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마을에서 희망을 찾다 2] 서울시 은평구 카페 ‘마을엔’
청소년 마을공동체 지역을 살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에게 길을 거듭 물었지만 열이면 아홉 모른다며 손을 내저을 때마다 도심 속 공동체 와해가 와 닿는다. 하지만 그 안에서도 마을을 일궈 나가는 작은 기업이 있다. 바로 서울시 은평구에 위치한 카페 ‘마을엔’이다. 그리 큰 규모는 아니지만 도서관, 카페, 바느질 공방 등 갖가지 작은 사업들을 펼치고 있다.

여성이 자립하는 장소

은평구 최초의 어린이 도서관인 꿈나무 도서관이 생기고 봉사활동으로 뭉친 7명의 어머니들이 경제활동을 위해 만들어 진 것이 카페 마을엔이다. 이들은 초기 자금을 위해 ‘묻지마 투자’를 택해 누가 얼마나 냈는지 모르게끔 자본금 4500만 원을 모았다. 그렇게 카페가 설립되고 각자 잘하는 것을 찾아 마을엔을 꾸며갔다. 바느질에 소질이 있으면 공방을 열고, 문화·예술 네트워크를 형성해 나갔다. 카페 마을엔은 누구의 엄마로써, 남편으로써 살아가던 여성들이 스스로 일어나 자신들이 꿈꾸던 인생을 만들어나가는 장소로 자리잡고 있다.

 

방황하는 아이들의 터전 마련해

꿈나무 도서관에 문제아라 불리는 학교 밖 아이들이 찾아왔다. 결국 이용자 부모들이 행정에 민원을 넣을 정도로 논란이 됐다. 
이 학교 밖 아이들을 7명의 어머니들이 품기 시작했다. 지난 2월에는 청소년 도서관인 ‘작공’이 독립된 공간으로 만들어졌다. 아버지와 함께 와 책을 읽어 달라는 꼬마아이도 있고 여자 친구에게 줄 편지를 정성스레 쓰는 남학생도 있다. 이제는 주민들이 직접 책도 기증할 만큼 아이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바뀌었다.

마을에 변화바람 불어

4년 전 마을엔이 생기기 전에는 골목을 지나다니는 사람이 손을 꼽을 정도였다. 하지만 주민과 마을이 하나 둘 변하기 시작했다. 어른들이 합창단을 꾸렸고 요즘에는 인터넷 라디오를 만드느라 분주하다. 휑하던 거리는 각종 공방들과 사회적 기업들이 자리를 잡아 가고 있다. 또한 수시로 벼룩시장과 바자회가 열려 마을이 활기를 찾아가고 있다. 이 대표는 “향후 이곳은 예술골목이 될 것”이라며 “젊었을 때 해보고 싶었던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마을”이라고 말했다.

 

책·초청강연으로 갈등 풀어가

이곳은 매월 마지막주 월요일에 정기 회의를 갖고 모든 의사 결정을 만장일치제로 결정한다. 이 대표는 “두 명이 의견을 나누다 조율이 안됐는지 모든 물 컵을 다 깬 적도 있었다”며 “그만큼 의견 수렴이 치열하고 오랜 기간이 걸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만큼 값진 결정을 얻는다고 한다. 서로 의견이 어긋나고 감정이 상할 때는 외부 강사를 초청하거나 주제에 맞는 책을 함께 읽고 다시 얘기를 나눠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인터뷰 청소년도서관 작공 이미경 대표

“이미경 샘 또 운다! 또 울어~.”

얼마 전 캠프에서 이 대표가 눈물을 글썽이자 아이들이 한 말이다. 이 대표는 선생님이 꿈이였고 지금은 그 꿈을 작공에서 이뤄가고 있다.
“문제아는 따로 없다. 어른들이 조금만 인식이 변해도 아이들은 잘 커갈 수 있다”며 “아이들의 변화를 볼 수있는 이 일이 매우 좋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앞으로 서로가 지치거나 피곤해하지 않고 지역사회에서 다함께 웃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다”고 전했다.[편집자주] 개발이 최고의 가치인 양 판을 키워가는 이 시대에 ‘이웃사촌’이란 말은 온데 간데 없고 지역공동체 파괴되어 가고 있다. 하지만 현재 전국 곳곳에는 농촌과 도시를 살리기 위해 마을 공동체를 재건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젊은 세대가 일상을 공유하며 치유되고 자활, 자존, 공생이 가능한 돌봄의 사회로 가야한다. 마을의 작은 움직임이 이런 사회를 만들 수 있다.  
※ 이 기획은 충청남도 지역미디어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취재·보도됩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