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제
  • 입력 2013.11.28 13:29
  • 호수 987

삼표그룹, PSTS사업확대... 제천공장 준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로 PSTS 단일 공장 신축
연간 200km 궤도 생산 능력의 자동화 설비 갖춰

 

 

삼표그룹이 국내 최초로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 시스템(PSTS, Precast Slab Track System) 단일 공장을 신축하고 사업 확대에 나섰다.

 

삼표그룹의 철도 건설 기업인 삼표이앤씨(부회장 신광순)는 충북 제천에 PSTS 공장을 신축하고, 지난 13일 준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 공장은 대지면적 79,400㎡에 건축 면적 5,450㎡의 규모의 최신식 자동화 설비 시스템을 갖춘 공장으로, 연간 약 200km의 궤도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PSTS는 공장에서 제작하는 사전제작형 콘크리트궤도 시스템으로, 종전의 현장타설 콘크리트도상 궤도와 달리 표준화, 규격화된 콘크리트 슬래브 패널을 공장에서 제작해 공급하게 된다. 이 시스템은 현장에서 콘크리트 타설 및 양생 등의 공정을 거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공사 기간을 30% 이상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삼표이앤씨는 2002년부터 철도기술연구원과 PSTS 공동 연구개발에 착수했다. 2006년에 전라선(서도~산성)에 최초로 시험 부설을 실시했으며, 2011년 4월 중앙선(아신~판대) 망미터널 궤도 4.8km를 시공해 상용화에 성공했다. 올해는 동해남부선 송정터널 궤도를 시작으로 2014년에는 동해남부선(신경주~포항), 경전선(진주~광양) 궤도 공사 등을 수주할 계획이다.

삼표이앤씨 신광순 부회장은 “지난 10년간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투자를 통해 국내에서 독보적인 PSTS 기술을 축적해왔다”며 “지속적인 투자 확대를 통해 2020년까지 국내 콘크리트 궤도 시장에서 30% 이상을 선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표이앤씨는 2006년 이후 8년 연속 국내 궤도시공능력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철도 전문 건설 기업으로 경부고속철도 및 호남고속철도 사업에 참여했으며, 베트남 하노이에 철도 건설 사업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