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14.02.28 21:05
  • 호수 999

6.4지방선거 10가지 의제 이것만은 해결하자 3
원도심·전통시장 활성화
원도심에 문화예술 꽃을 피워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 간직한 원도심·전통시장
외국인 선원 발길 잡아야

>>편집자주 전국의 주요 언론들은 선거 기간이면 후보자의 정책과 지역 이슈는 뒷전으로 하고 후보자 동향을 중점적으로 보도해 왔다. 오로지 후보자 당선에 초점을 맞춘 이른바 ‘경마식 보도’를 지양하고 정책과 지역현안 및 이슈가 중심이 되는 선거를 치룰 수 있도록 당진시대에서는 6.4지방선거에서 반드시 다뤄야 할 10가지 의제를 선정해 ‘이것만은 해결하자’ 시리즈를 기획했다. 매주 지역의 주요 현안을 한 가지씩 다뤄 이에 대한 후보자들의 정책과 유권자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폭탄 맞게 생겼어요.”
최근 시곡동 패션아울렛과 우두동에 CGV 영화관 개관이 가시화되면서 가뜩이나 원도심 침체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던 이 지역 상인들의 불안함이 더욱 커지고 있다.
십 수 년 사이, 당진의 급격한 도시 확장은 원도심과 전통시장의 침체현상을 낳았다. 시내 중심에 있던 터미널이 원당동으로 옮겨 갔고, 시청사가 수청동에 신축 이전하면서 옛 군청을 중심으로 형성된 상권이 무너져 내리기 시작했다. 대형마트와 기업형수퍼마켓(SSM)을 비롯해 우후죽순 생긴 편의점이 골목상권까지 잠식하면서 전통시장은 활기를 잃은 지 오래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당진만의 문제가 아니다. 도시화 과정을 겪는 지역 어디에서나 나타는 공통된 현상으로, 많은 지역에서 원도심 공동화와 전통시장 침체로 인해 골머리를 앓아 왔다. 따라서 이는 타 지역을 거울삼아 당진의 원도심 및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을 찾아 볼 수 있다는 걸 의미하기도 한다.
본지에서도 지난해 청주·순천·대전을 비롯해 독일 하멜른·담슈타트 지역의 원도심과, 수원·시흥·청주 등의 전통시장 활성화 사례를 취재·보도한 바 있다. 대부분의 전통시장은 유동인구가 많았던 원도심 인근에 자리 잡기 마련이므로 원도심과 전통시장의 활성화는 그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지역 문화예술의 메카로
원도심 공동화 현상을 겪다 활성화에 성공한 여러 지역의 사례를 종합해 보면 중요한 공통점이 발견된다.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원도심이 갖고 있는 문화, 특히 ‘지역문화’에 초점을 맞춰 도시재생을 이뤄냈고, 결국 원도심은 지역문화의 메카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원도심과 전통시장은 지역민들에게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획일적인 공간 속에 같은 상품들이 진열된 대형마트나 백화점에서는 느낄 수 없는, 그 지역의 오랜 문화가 고스란히 담겨 있는 곳이 바로 전통시장이다. 또 ‘골목’을 삶의 기반으로 살아온 우리나라 사람들의 문화를 가장 잘 반영하는 곳이 원도심이다.
따라서 편리함을 추구하는 현대적인 마트보다 원도심과 전통시장은 오랜 시간 지역민들이 오갔던 추억의 장소이자, 그 지역의 문화를 이끌어간 중심지로 주민들의 감성을 어루만지는 역할을 해왔다. 결국 원도심이 가진 키워드는 ‘지역문화’다.

“공원·광장 등 인프라 갖춰야”
한편 당진의 원도심이 타 지역과 다른 점은 바로 원도심에 공원(또는 광장)이 없다는 점이다. 지역 아마추어 문화예술가들이 오를 수 있는 무대도, 사람들이 모여 길거리공연을 즐길 장소가 당진 원도심에는 전혀 없다. 뿐만 아니라 불편한 도로로 인해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도 원도심 침체의 주된 요인으로 지적됐다.
이병생 상가번영회장은 “사람들이 문화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공원설치와 편리한 도로망 개설이 필요하다”며 “인프라가 갖춰지면 프로그램 등 인구유입을 위한 나머지 노력은 상인들의 몫”이라고 말했다.
어시장 재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당진전통시장도 마찬가지다. 일시적 이벤트 행사나 시장 현대화 사업만으로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이룰 수 없다는 게 시장상인회의 입장이다. 정제의 당진시장상인회장은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광장이나, 복지시설, 체육시설을 설치해야 한다”며 “시민이 함께하는 열린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전체적인 계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