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14.04.04 22:47
  • 호수 1004

“주먹구구식 도시계획 이제 그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곳곳 도시계획 연계성 없어
당진시 이미지 고려한 밑그림 그려져야

당진은 농촌지역에서 산업도시로 변모해 가는 지역으로 급격한 산업화로 인한 난개발을 우려하는 주민과 시민단체는 안정적인 당진시 도시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각종 토론회를 열며 다양한 대안을 제시해 왔다.
하지만 이 같은 대안들은 반영되지 않은 채 도시 규모는 급속도로 팽창했고 연속성을 갖추지 못한 단기적 도시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특히 지방선거를 맞아 기초자치단체장이나 정치인들이 장기적 밑그림 없는 대형 프로젝트인 도시계획 공약 남발로 난개발이 더 극심해질 우려가 일고 있다.

특히 원활한 도시개발과 계획 수립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가 예산이라는 점에서 도시계획에 따른 성과가 없는 악순환이 계속된다면 시민들의 혈세가 무분별하게 낭비될 수 있다.
또한 어설프게 사업이 진행된 지역의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의 몫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어 도시계획은 지역의 중요한 의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당진시 도시계획의 난개발이 극심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그동안 마련된 대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도시정체 등을 고려한 종합적 측면에서 실현가능한 장기적 도시개발을 검토해야 한다는 게 지역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지자체장 앞장서 도시계획 정리·실현 필요

도시계획이라는 큰 밑그림 안에 미래 도시 발전방향의 틀을 구성해야 하는 만큼 이번 선거에 나서는 후보자들이 중요 공약으로 도시계획을 다뤄야 한다. 특히 지자체장이 행정과 시민, 상인, 건축주 등을 함께 아울러 도시계획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인수 전 당진번영회장은 “당진시와 사업주 모두 장기적 마스터플랜없이 코앞에 닥친 현상만을 극복하기 위한 단기적 도시계획으로 과잉투자의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며 “도시 개발계획에 주민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됐어야 한다”고 말했다.

인터건축사사무소 안영식 대표는 “시민들이 멋지게 살 수 있는 도시는 개발 붐이 일어난 도시가 아니라 계획적으로 디자인된 도시로써 도시자체가 하나의 경쟁력을 갖춘 곳”이라며 “건물 하나부터 공원, 문화시설, 상가까지 모두가 연계성을 갖추고 당진시의 이미지를 전체적으로 담아낼 수 있도록 계획돼야 한다”고 말했다.

당진에는 중심업무지구가 없다

당진시의 경우 중심업무지구(CBD, Central Business District)가 없이 도시계획이 진행되고 있다는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그동안 중심업무지구로써 역할을 해오던 원도심이 축소되고, 당진종합터미널 일대와 당진시청 주변 및 우두동, 대덕·수청동 상권 등 새로운 시가지가 난무한 상황이다.
안영식 대표는 “도시계획 없이 곳곳에 상권 및 공단을 만들고 도로를 뚫고 있어 분주하게 성장하는 것으로 보여지지만 우리가 원하는 모습이 어떤 도시인지 고민을 담아 내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도시계획이 명확하게 세워지지 않고 곳곳에 개발이 이뤄져 중심업무지구는 모호해 오히려 낙후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당진시는 지역 곳곳에 도시계획을 세워 새로운 중심업무지구를 만들어가고 있지만 원도심과의 연계성은 떨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원도심은 활성화 대책을 마련해야 할 정도로 지역경제가 침체돼가는 상황이며 새롭게 제시되는 중심업무지구 역시 집중적인 개발이 이뤄지지 않아 중심업무지구로써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

부림종합건축사 한성식 대표는 “장기적 마스터플랜 없이 짜맞추기식 도시계획이 진행되면서 연계성 없는 도심이 형성돼가고 있는 실정”이라며 “주먹구구식의 도시계획이 아닌 전문화되고 장기적인 계획과 이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과잉된 인구추계 50만

도시계획에서 중요한것은 인구추계다. 현재 당진시의 적정한 인구는 약 25만 명으로 추산되지만 과잉된 인구추계로 도시계획을 하다 보니 고밀도 개발, 과잉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당진시가 산업도시로 흘러갈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도심지가 중심점을 갖지 못하고 우후죽순 개발되는 문제가 장기화되면 산업화로 인해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던 인구들은 오히려 유동인구로 돌아설 뿐이다. 이는 실질적인 인구는 증가하지 못하고 저녁이면 유입인구가 빠져나가는 유령도시로 성장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당진시와 유사한 사례인 광양시는 도시계획에 실패한 대표적인 예로 부피만 커진 도시일뿐 유동인구가 많아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인수 전 당진번영회장은 “현재 인구 50만을 목표로 제시하고 있는 ‘2030 당진 도시기본계획’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공장을 대거 늘리는 수밖에 없다”며 “이들을 정주시킬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지 않고서는 바람직한 도시계획이라고 할 수 없다”고 말했다.

>> 편집자주 전국의 주요 언론들은 선거 기간이면 후보자의 정책과 지역 이슈는 뒷전으로 하고 동향을 중점적으로 보도해 왔다. 당진시대는 후보자 당선에 초점을 맞춘 이른바 경마식 보도를 지양하고 정책·이슈중심의 선거가 치러질 수 있도록 6·4지방선거에서 반드시 다뤄야 할 10가지 의제를 선정해 기획한 “이것만은 해결하자” 시리즈를 보도한다. 매호 지역의 주요 현안을 한 가지씩 다뤄 지방선거가 정책과 지역 이슈를 중심으로 치러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