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14.04.04 22:49
  • 호수 1004

황해경제자유구역 송악지구 관련
“청장·도지사 사과하고 피해보상 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대책위 12가지 요구(안) 제시
오는 8일 규탄 집회 예정

 예비사업자로 지정된 세계화상발전기금 한국법인(이하 세계화상)이 투자확약서를 거짓으로 꾸며낸 혐의로 고발된 가운데 송악읍 주민들이 황해경제자유구역 송악지구에 대한 피해보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황해경제자유구역 송악지구 피해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김정환, 이하 대책위)는 지난달 28일 송악지구 개발 실패에 따른 지역주민들의 피해보상 요구(안)을 충남도에 제출했다. 주민들은 △황해청장 엄중 문책 및 파면과 주민에 대한 도지사의 직접 사과 △사업자 선정 추진 즉각 중단 및 개발행위 제한 해제로 주민들의 경제활동 원상 회복 △지방도 619호선 왕복 4차로 올해부터 확포장 공사 착수 △지구지정 해제 및 계획관리 고시지역 비율 확대 지정 △ 피해지역 6개 마을에 대해 농로 포장·농수로 정비·농기계 정비 등을 위한 마을 당 30억 원씩 우선 반영(2014년 추경 및 2015년 본예산) △한진교차로에서 필경사를 경유해 이주단지까지 농어촌도로 211호 왕복 2차선 도로와, 중흥삼거리에서 이주단지까지 농어촌도로 103호 왕복 2차선 도로를 2015년까지 연장 확포장 △마을별 농어촌 주택개량 사업을 2015년에 추진하고 주민들의 요구 물량 전량 배정 △마을별 광역 상수도망 공급 △중단기 맞춤형 지역개발 전략 수립을 위해 연구용역을 2014년 말까지 실시하고 투자수익성을 극대화한 개발계획 제시 △피해지역 농가 부채 경감방안 적극 발굴 등 12가지를 요구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충남도는 대부분의 주민 요구(안)을 수용해 시와 후속협의 후 예산에 반영키로 했다. 하지만 지구지정 즉시 해제와 개발행위제한 해제 및 사업자 재선정 추진은 합의를 이뤄내지 못했다. 대책위는 막대한 예산 부담과 선거 이후 인사이동을 염두해 충남도청과 합의문 등을 작성해 문서화할 계획이다.
한편 대책위는 오는 8일 집회를 열어 송악지구 개발 실패에 대한 주민들의 분노를 표출하고 이에 대한 주민들의 요구를 관철시킨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