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14.08.15 21:01
  • 호수 1022

출입국사무소 안행부 심의 앞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무부 “적극 협조하겠다”
유치위 중간점검·대책회의

당진항 출입국관리사무소 유치 추진을 위한 중간점검 및 대책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당진항 출입국관리사무소 설치를 위해 당진시와 국회의원, 사회단체가 함께 협조해 해당 주관부처의 승인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지난 13일 출입국관리사무소 유치추진위원회(위원장 신철석)가 주관한 당진항 출입국관리사무소 유치 추진을 위한 중간점검 및 대책회의가 당진시청 소회의실에서 진행됐다.

출입국관리사무소 설치는 당진항의 물동량 및 기항선박이 증가함에 따라 지역 내 화두로 떠올라 왔다. 특히 출입국관리사무소의 부재로 선원들이 약 40㎞ 떨어진 평택출장소까지 방문해 하선을 신청해야 하는 상황으로 대부분 선원들이 하선을 포기하고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당진시는 이날 대책회의를 통해 그동안의 추진사항을 발표했으며 2013년 기준 7809척의 배가 당진항에 정박한데 비해 출입국사무소가 설치된 통영은 1630척, 거제 1867척, 목포 2295척, 동해 3049척, 군산 3917척이 정박한 것으로 조사돼 당진항의 출입국사무소 설치 당위성이 높다고 밝혔다.

당진시청 이일순 항만물류과장은 “이달 안에 안전행정부에서 조직신설 심의를 완료할 계획”이라며
“다음 달에는 기획재정부에서 심의 후 최종적으로 국회에서 의결 과정을 거치도록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출입국관리사무소 유치를 위해 지난 2월 법무부 방문시 조직신설 건의에 대해 “적극 협조하겠다” 라는 긍정적인 답변을 받은데 이어 지난 4월에는 당진항발전협의회가 주축이된 ‘출입국관리사무소 유치추진위원회’ 발족과 탄원서를 제출한 바 있다.

참석자 주요 발언

신철석 당진항발전협의회 위원장
출입국관리사무소 유치를 통해 선원들로부터 경제적인 효과를 이끌어내야 한다. 선원들이 당진의 부가가치 창출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출입국관리사무소 유치를 위해 행정과 정치권에서 보여준 노력에 민간단체가 어떻게 도움을 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양영철 YBS 대표
출입국관리사무소에 이어 세관과 검역이 당진에 들어서야 한다. 특히 항만청 설립도 추진해야 한다. 현재는 평택에서 외출증을 발급해야 외국인 선원들이 나올 수 있다. 거리가 멀다 보니 선원들이 하선을 포기하는 경우로 이어지고 있다. 동남아 선원들은 한국의 의류와 전자제품, 화장품 등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지 지역경제를 활성화 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있다.

김홍장 시장
당진항은 좋은 조건을 두루 갖추고 있지만 관련 기관의 부재로 보이지 않는 손해가 발생하고 있다. 행정에서 출입국관리사무소 유치를 위해 활동하는데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국가기관을 유치하는데 있어 지자체가 준비를 철저히 할 계획이다. 특히 정책, 예산 등을 적극적으로 계획하겠다.

윤석재 김동완 국회의원 보좌관
당진항의 경우 여객항이 없어 출입국관리사무소 설치의 우선순위가 낮다. 여객항이 마련된다면 출입국관리사무소 설치의 당위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10월 경 진행되는 행안부의 수시정원 예산편성 시 출입국관리사무소 설치 예산을 적극 반영토록 하겠다.

최종길 당진시대 편집국장
지도층에서 출입국관리사무소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시민사회의 공감대 형성이 안 되고 있다. 홍보 및교육활동 등을 통해 시민들의 공감대를 이끌어내야 한다. 법무부는 출입국관리사무소 설치에 대해 우호적이지만 행안부는 부정적이다. 시민사회단체의 적극적인 노력은 물론, 행정과 국회의원의 공조를 통해 행안부의 인식을 돌려야 한다.

김종식 당진시개발위원회 위원장
예산부족을 문제로 출입국관리사무소의 설치를 미루는 것이 문제다. 당진항은 국내 5대항으로 지정될 만큼 물동량도 많고 많은 선박들이 들어오는 곳이다. 출입국관리사무소의 필요성을 꾸준히 각인시켜야 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