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14.08.15 21:09
  • 호수 1022

당진시, 육성우 목장 수용할 수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 “일관성 없는 행정” 비난
당진시 “일방적 추진 않겠다는 것뿐”

당진낙협(조합장 이경용)이 추진하는 육성우 목장 조성 사업에 대해 지난해 “송산면에 육성우 목장은 부적합하다”고 공언했던 당진시가 “소통으로 해결하겠다”는 애매한 입장을 취하면서 주민들이 “행정을 신뢰하지 못하겠다”며 분개하고 있다.
지난 11일 송산종합사회복지관에서 송산면 주민들을 대상으로 개최한 ‘육성우 위탁 목장 사업설명회’에서 육성우 목장을 계속해서 강행하려는 당진낙협에 대해 주민들의 분노가 폭발한 것은 물론 당진시 행정에 대한 주민들의 원성이 쏟아졌다.

주민들 “농정과 의견(안) 때문에…”
이날 주민들은 육성우 목장 조성을 위한 당진낙협의 농지취득 과정에서 당진시 농정과가 충남도에 보낸 ‘농지취득 인정 신청에 따른 의견(안)’에 대해 분개하며 문제를 제기했다. 충남도는 당진시 농정과의 의견(안)을 바탕으로 당진낙협의 농지취득을 인정했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그동안 “축산분뇨 자원화시설·음식물 쓰레기 자원화시설·현대제철을 비롯한 공업단지 등 송산면에 모든 환경 위해 시설이 집중된 만큼 육성우 목장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해 왔다. 하지만 농정과가 충남도에 제출한 의견(안)에는 “농지 취득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 주변 지역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사후관리를 철저히 해야 할 것으로 판단됨”이라고 밝혀 주민들을 설득하고 피해에 대해 대처하면 사업추진이 가능한 것처럼 입장을 보였다는 것이다.

최승영 송산면이장단협의회장은 “지난해 12월 농식품부와 당진시청 항의방문 당시 이철환 전 시장이 주민 편에서 ‘송산면에 육성우 목장이 부적합하다’고 말한 것과 달리 농정과에서는 의견(안)을 통해 애매한 입장을 표명했다”며 “이후 당진시장에게 항의하며 농정과의 해당 서류를 보여 주니 당진시장도 ‘잘못했다’ 인정한 부분으로, 누군가 분명히 책임지라”고 요구했다. 이어 “이렇게 행정에 일관성이 없다면 더 이상 이장들도 행정에 협조하며 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농정과 김영빈 농지관리팀장은 “농지법에 근거해 의견을 제시한 것”이라며 “행정에 일관성이 없거나 이 전 시장의 입장표명과 의견(안)이 다르다고 보기 어렵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과장 전결로 처리된 이번 사안에 대해 한기우 농정과장은 다른 일정으로 현장에 참석하지 않아 주민들의 빈축을 샀다.
축산과장 “대화 통해 정상 추진 노력”

한편 지난 12일 당진시청 소회의실에서 김홍장 시장과 각 실과장들이 모인 가운데 진행한 ‘당진시 현안 업무보고’에서 장명환 축산과장은 “사업자인 당진낙협 측에 우선 민원해소 후 사업을 추진토록 내용을 전달했다”며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사업이 정상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에 대해 당진시의 입장을 묻자 장 과장은 “주민이 반대하면 일방적으로 추진하지 않고, 시에서도 예산을 반영하지 않겠다는 뜻”이라며 “사업주가 당진낙협이고, 국책 사업에 대해 지자체에서 마음대로 사업을 않겠다고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한편 당진낙협은 송산면의 농지취득자격 증명서 발급을 앞두고 주민들의 반발로 사실상 유보시킨 상태다.            

이철환 전 시장 “못 하겠다” 발언

축산과장 “무조건 않겠다는 것 아니었다”
주민들 “전임 시장 결정 승계하라”

이철환 전 시장은 지난해 12월 주민들의 항의방문 당시 300여 명의 주민들과 시청 공무원 등이 모인 당진시청 대강당에서 “송산면이 공장지대와 더불어 주거지로써 개발해야 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며 “송산면은 정주권 개발로 방향을 잡고 시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육성우 전문목장 입주는 부적합하다”고 말했다.

또한 주민들이 당진시로부터 전달받은 공문내용 중 육성우 목장 추진 ‘잠정보류’라고 명시된 것에 대해 “이는 언젠가 다시 시행할 여지가 있다는 게 아니냐”고 묻자, 이 시장은 “행정에서 ‘보류’라는 것은 곧 ‘(추진하지) 못 하겠다’는 것과 같다”며 “시장을 믿고 염려치 말라”고 단언한 바 있다.(본지 제989호)

하지만 장명환 축산과장은 “다른 지역 물색 등 사업을 잠정 유보한다는 입장을 밝혔던 것이지, 무조건 사업 추진을 않겠다는 것은 아니었다”며 “주민들이 합의하면 사업을 정상 추진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검토해 보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행정의 태도에 대해 주민들은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분노하며 “주민들의 완고한 뜻을 전달했던 만큼 전임 시장의 결정을 후임시장은 그대로 승계해야 한다”을 주장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