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8 13:58 (목)

본문영역

충남 화력발전소 주민피해와 환경문제 대안을 찾아서 5
발전소 또 건설… 주민들 반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천화력 인근

환경피해 저감대책 구체적 제시해야
송전선로 지중화율 1.3% 불과


<편집자주> 당진·태안·서천·보령 등 충남 지역에는 대규모 화력발전소가 밀집해 있어 주민들은 심각한 환경문제를 우려해 왔다. 이에 당진시대·태안신문·뉴스서천은 발전소와 제철소 주변의 환경문제의 대안을 찾고자 관련 기획을 시작하게 됐다. ※이 취재는 충남미디어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서천군 서면 마량리에 있는 한국중부발전(주) 서천화력본부는 지난 1983년 1월에 1호기, 11월에 2호기를 준공했다. 시설 용량은 20만kW 2기로 총 40만kW이다. 발전소가 들어선 곳은 서천군 내에서 손꼽히는 관광지인 동백정이 있는 곳으로 동백정해수욕장을 현재 춘장대해수욕장으로 이전하고 그 자리를 매립해 지은 것이다.

발전소를 지은 지 30년이 돼가는 가운데 신규발전소 건설 추진계획이 지식경제부에서 나오기 시작했다. 그러나 서천군에서는 동백정 관광지 복원을 다짐하며 신규 발전소 허가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서천군은 2012년 10월25일 군정조정위원회와 군의회의 동의 등을 거쳐 신서천 1·2호기 건설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서천화력은 2013년 1월 약 1조5000억 원 가량의 사업비를 들여, 오는 2019년까지 기존 발전소 부근 제1 회처리장 부지에 50만㎾급 신서천 1·2호기를 건설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주민 동의 절차 다시 밟아야”
2013년 9월 신서천화력발전소 추진팀은 당초 50만k㎿ 2기에서 100만㎿ 1기로 건설계획을 변경했다. 추진팀은 “50만㎿ 2기에서 100㎿ 1기로 변경됨에 따라 기기 고장에 따른 대체 발전 불가능, 고용인력 감축, 설계 및 용역 재추진 등 손해가 크지만, 감사원이 100만kW  1기로 하면 효율성과 경제성이 개선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감소하는 등 장점이 있다고 지적해 이를 받아들이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계획이 발표되자 주민대책위는 주민동의절차를 다시 밟을 것과 함께 발전소 건설에 앞서 사전환경성 피해영향조사와 지역협력기금을 선지급 등을 요구하고 나섰으며, “추후 남는 부지에 100만kW 1기를 더 들여앉히려는 것 아니냐”며 불신의 시선을 거두지 않고 있다.

해저 식생대 조사 빠진 환경평가
지난 7월22일 열린 신서천화력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초안) 공청회에서 온배수의 영향권이 현재보다 북서쪽으로 더 확장되는 것으로 예측되지만 비인만 일대의 면허어업 지역의 경우 현재에 비해 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질산화물과 황산화물 먼지 등은 기준치 이하로 배출되고 비소, 벤젠, 수은 등은 배출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토론자들은 “카드뮴, 6가크롬, 포름알데히드, 벤젠 등의 저감대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하며 수은의 경우 방지시설을 하더라도 90% 이상 제거가 불가능”하다면서 “온배수가 배출되는 해역은 바다목장 사업을 벌이고 있는 해역으로 해조류의 경우 과거 조사와의 비교가 없고 단위면적당 서식 밀도도 나와 있지 않다”며 본안 제출시에 이를 포함시킬 것을 주문했다.

한 주민은 “바다 수온이 1도 높으면 해조류는 다 죽는다”고 말하고 “지금까지 입은 피해는 어떻게 보상할 것이냐”고 물었다. 또한 “환경에 대한 조사를 4계절 실시하지 않았고 해저 식생대는 조사하지도 않고서 환경영향평가를 할 수 있느냐”는 질타가 나오기도 했다.

선하지 주민들 피해 호소
현재 충남에는 모두 4142개의 송전탑이 설치돼 있다. 충남 서해안인 당진·태안·보령 일대에 들어선 석탄 화력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를 수도권으로 보내기 위해서이다. 여기에는 현재 전국 765kV급 고압송전탑 902기 중 26.1%인 236기가 들어서 있다. 반면 송전탑 지중화율은 1.3%로 강원, 경북에 이어 가장 낮다.
서천화력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기는 서면·비인면·문산면·마산면·한산면·화양면·마서면 등지에 있는 150기의 송전탑에 의해 154kV로 서천군과 외부 소비지로 송전되고 있다. 송전선 아래에 사는 주민들은 소음과 지가 하락 등 재산상의 피해를 호소한다. 신서천화력발전소의 증설은 송전탑 주변 주민들의 더욱 큰 반발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당진시대·태안신문·뉴스서천
연합기획취재팀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