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14.11.28 23:28
  • 호수 1034

창간 21주년 특별기획 3 원도심, 도시재생에서 답을 찾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전문가·행정이 함께
특화거리 조성하고 문화·예술 접목돼야

원도심이 위기다. 과연 위기는 기회가 될 수 있을까? 당진뿐만 아니라 원도심 공동화와 침체는 어떤 도시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때문에 다른 지역의 사례를 눈 여겨 보면 위기를 극복해 나갈 해법을 찾아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주목 받고 있는 키워드는 바로 ‘도시재생’이다.
당진의 경우, 시승격과 함께 시청사가 옮겨지고 수청동 등에 새로운 도심이 생겨나면서 구 군청사 일대의 원도심이 계속해서 침체의 길로 빠져들었다. 현재 당진시에서는 원도심과 전통시장이 있는 읍내동과 합덕읍·송악읍·면천면·신평면 등 5개 지역을 도시재생이 필요한 곳으로 꼽고 있다. 이 가운데 도시재생이 가장 시급한 지역은 오랫동안 사람과 물자가 모이며 도심의 역할을 담당해온 읍내동과 합덕읍 운산리다.
도시재생은 지금까지 행정에서 주도하던 재개발·재건축 등에서 벗어나 주민주도형 사업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원도심 상권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주민들 스스로 새로운 도심을 만들어가기 위한 방안들을 제시하고 이를 실천에 옮기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일각에서는 당진시민들을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당진시의 행정적 지원을 이끌어 낸다면 성공적인 도시재생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한다. 단, 도시재생 관련 전문가와 시민, 자치단체 등이 함께 어우러져 협의체를 구성하고, 해당 협의체가 행정과 주민들의 의견을 모으는 구심점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주민주도형 도시재생

당진시는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공포하고 지난달 입법예고 기간을 거쳐 조례를 제정할 예정이다. 이번 조례안에 따르면 주민협의체 및 도시재생위원회 구성과 도시재생지원센터 설치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당진시청 도시과 황동면 도시재생팀장은 “당진의 도시재생은 주민주도형 사업으로 진행될 계획”이라며 “당진시는 도시재생을 위한 각종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법적·기술적·행정적 지원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당진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 지정에 대한 주민제안을 사전 검토할 뿐만 아니라 주민협의체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중 원도심 주민과 당진시를 중간에서 연결하고 이를 지원하는 조직으로의 역할이 가장 강조되고 있다.
한편 당진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설립을 앞두고 센터의 역할에 대해 많은 의견들이 제시되고 있다. 전문성은 물론 뛰어난 행정력을 갖춘 조직으로 주민주도형 도시재생에 힘을 실어주는 인적구성 및 시스템 정착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인수 당진시미래기획위원회 도시환경분과위원장은 “원도심 침체가 장기화됨에 따라 도시재생을 위한 다양한 의견들을 모으고 있다”며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시민과 행정, 전문가 등과 꾸준히 논의하고 전문성을 갖춘 장기적 발전계획을 세워가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볼거리·먹거리·즐길거리 필요”

당진 원도심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히는 것은 대표적인 특징이 없다는 것이다. 당진시 원도심엔 테마가 없다. 먹거리·볼거리·즐길거리가 부족해 소비자들의 경제활동이 꾸준히 이어지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소비활동은 볼거리·먹거리·즐길거리가 갖춰진 곳에서 활발하게 일어난다. 이는 기존 상권과 연계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또한 타 지역에서 원도심 침체에 대해 문화·예술과 접목시켜 활로를 찾아가고 있듯, 지역의 문화·예술 활동이 원도심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하는 방안도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당진 원도심에서는 일부 거리를 먹거리 특화거리로 조성하고, 문화·예술 공연 및 전시가 가능한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고 있다.
당진원시가지상가번영회 이병생 회장은 “특화거리를 조성해 원도심 활성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도로가 정비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의 도로 여건으로는 차량 통행이 원활하지 않을 뿐더러 보행자와 차가 얽혀 위험해 지역주민들의 발길이 이어지지 않는다”며 “중장기적으로 특성화 거리와 연계된 길목이 형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군청사 활용 방안에 ‘관심’

한편 원도심 내에 시민들이 휴식할 수 있는 공원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많다. 휴식의 공간이자, 문화·예술의 공간이 되기도 하는 공원은 타 지역의 원도심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당진에는 어렵다.
당진 원도심에서 공원을 조성하기 가장 적합한 곳으로 승리봉 일대가 손꼽히고 있다. 이곳은 탑동사거리를 중심으로 들어선 아파트 단지 주민들이 자연스럽게 찾아올 수 있는 지리적 요건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승리봉 일대를 공원화 함으로써 시민이 자연스럽게 원도심에서 여가 및 문화·예술활동과 함께 경제 활동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다.
최기택 당진번영회장은 “먹자골목, 신터미널 등 지역 상권이 곳곳에 나뉜 시점에서 원도심이 살아날 방안은 재개발·재건축이 아닌 바로 도시재생”이라며 “사람들이 모여 휴식하고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공원을 마련하고 문화공연 등이 진행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구 군청사가 이전한 뒤에 들어선 예산세무서 당진지서와 신성대학교 평생교육원이 오는 2017년 계약 만료를 앞두고 있어서 향후 이 공간을 이용한 원도심 중심시설이 어떻게 자리 잡을 것인지도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당진시에서는 구 군청사 활용 방안에 대해 연구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며 관련 자료를 토대로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편명희 당진시의회 부의장은 “원도심은 과거 당진군청사를 비롯해 경찰서 등이 자리하고 있어 유동인구가 많았지만 주요 기관의 이전으로 공동화 현상을 겪고 있다”면서 “이를 대신해 사람들의 발길을 잡을 수 있는 공원을 조성하고 구 군청사를 활용할 새로운 방안을 마련해 도시재생에 힘을 더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