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호순 순천향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현대 신문의 기원은 유럽의 카페에서 비롯됐다. 카페에 모인 사람들 사이에서 오고가던 소문이나 잡담을 정리해 인쇄한 것이 초창기의 신문이다. 18세기 당시 유럽에 신기술로 보급된 금속활자 인쇄기를 통해 대중매체의 시대를 열었다. 신문을 통해 많은 정보를 빠르게 공유할 수 있었던 유럽 국가들은 식민지 개척과 산업혁명을 주도하며 세계 최강의 문명대륙으로 부상했다.
19세기 산업화 시대를 거쳐 정보화 시대로 진입했지만 유럽의 카페 문화는 여전하다. 도시 중심거리의 노상에는 즐비한 카페 탁자로 채워진다. 커피나 와인 혹은 아이스크림을 먹으며 한가로이 대화하는 것은 유럽 모든 국가의 공통된 문화다. 유럽인들은 깔끔한 실내보다는 시끄럽고 번잡하더라도 노상의 탁자를 선호한다.
그런데 디지털 시대가 되면서 유럽의 카페문화가 위협받고 있다. 정확히 말하면 카페에 모여 대화하는 문화가 사라지고 있다. 여전히 사람들이 카페에 모이고 있지만 서로 담소하기 보다는 스마트폰을 만지며 시간을 보내고 있다. 평소 스마트폰으로 많은 얘기를 나눈 터라 카페에 모여 대화할 소재가 줄어든 탓도 있다. 한국의 카페에서도 서로 모여 수다 떠는 무리들 보다는 마주 앉아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를 만지작거리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일상의 대화 시간이 디지털기기 이용 시간으로 대체 되는 것은 전 세계의 보편적인 현상이다. 특히 청소년들이 친구나 가족과의 대화보다 스마트폰과 함께하는 시간이 더 많아지면서 그들의 미래에 대한 우려가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다.

미국의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시간이 많은 청소년들이 상대적으로 친구가 적고 친구와 어울리는 시간도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실리콘 밸리 IT 회사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경우, 자녀들의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 사용시간을 엄격히 제한하는 부모들이 많다고 한다.

디지털 시대의 또 다른 부작용은 콘텐츠의 과잉이다. 과거에는 대중들에게 전달되지 못하던 잡담이나 소문은 물론이고 개인의 시시콜콜한 넋두리까지 인터넷에 넘쳐나고 있다. 우리 일상만 보더라도 확인해야할 이메일과 문자서비스가 끊임없이 도착하고, 페이스북과 카톡대화방, 인터넷 카페를 매일 매일 점검해야 한다.
시간을 내 신문을 읽거나 일정 시간에 방송 뉴스를 굳이 볼 이유도 없고 그럴 여유도 없는 빡빡한 일상이 돼버렸다. 끊임없이 우리가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리는 이유는 혹시 중요한 것(그것이 이메일이든 문자 메시지든 카페댓글이든)을 놓치지 않았을까 하는 두려움이다. 스마트폰을 없애거나 끄고 살 만큼 여유롭고 한가한, 혹은 용감한 사람은 드물기 때문이다.

엄청나게 많은 정보에 대해 공짜로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디지털 시대지만 정작 자신에게 중요하고 유용한 정보를 찾아내기란 쉽지 않다. 특히 진실과 허위를 구별하기 어려운 주장이나 정보가 넘쳐난다. 기존의 신문이나 방송처럼 뉴스와 광고가 구분돼 있지 않아 판단이나 행동의 지침으로 인터넷 정보를 사용하기 힘들다.

‘충격’, ‘대박’, ‘경악’ 등의 제목으로 독자의 클릭을 유도하지만 정작 내용은 별것 아닌 것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다 보니 마치 우범지역을 한밤중에 지나가는 것처럼 긴장하고 조심스럽게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하는 현실이다. 그렇지만 디지털 문화는 이제 우리 삶의 일부이고, 그 순기능을 최대한 이용하고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 수밖에 없다.

지난 주 필자는 40년 넘게 소식이 끊겼던 초등학교 친구를 찾았다. 동창생들이 만든 카톡방에 그 친구의 이름이 뜬 것이다. 바로 문자를 주고받고 시간을 내 만나기로 했다. 그동안 어떻게 살아왔는지, 지금은 어디서 무엇을 하고 사는지 듣고 싶은 얘기가 너무나 많다. 조용한 카페에서 그 친구와 정담을 나누며, 스마트폰 없이도 행복했던 옛 시절을 되돌아보려 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