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물
  • 입력 2015.03.20 21:18
  • 호수 1051

남 일 아닌 ‘내 문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립지 분쟁 관련 릴레이 인터뷰] 김현기 집행위원장

5만 명 서명, 정부·국회 등에 발송
행자부 결정 따라 대응 수위 결정

매립지 분쟁이 장기화될 전망이다. 올 상반기 행정자치부 중앙분쟁조정위원회의 결정이 내려지면, 이들이 당진이나 평택, 누구의 손을 들던 간에 상대 지자체에서는 소송을 불사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만큼 평택당진항 서부두 매립지는 누구도 놓칠 수 없는 중요한 지역이다.

충남도계 및 당진 땅 수호 범시민 대책위원회의 김현기 집행위원장은 “오래 가야 할 싸움이기 때문에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꾸준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2004년 헌법재판소가 충남도계를 확정했던 것은 무척 어렵게 일궈낸 성과였습니다. 당시 온 당진군민들이 똘똘 뭉쳐서 도계를 지켜낸 것이죠. 그런데 10년 만에 또 다시 이런 일이 벌어질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네요. 어렵게 지켜낸 당진 땅을 빼앗길 수는 없습니다.”

시민 5만 명 서명운동을 마친 대책위는 최근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행정자치부와 해양수산부를 비롯해 국회의장실, 각 정당 등 총 10곳에 서명서를 전달했다. 5만 명의 서명을 10부로 나눠 복사본을 만드는 것만 해도 상당한 시간이 걸렸다. 하지만 당진시민들의 절실하고 간절한 의지를 담은 것인 만큼 시민들의 뜻을 가능한 한 여러 곳에 전달하고 싶었다.  

김현기 집행위원장은 “다른 지역에서 이주한 시민들이나 젊은 사람들의 경우에는 이 문제에 대해 관심이 부족하다”며 “5만 명의 서명을 받는 게 쉬운 작업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관심 갖고 적극 협조해주는 시민들이 많아 힘이 됐다”고 말했다.

“이 문제가 피부로 와 닿는 내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 것 같아요. 매립지로 인한 직접적인 영향은 못느끼겠죠. 하지만 여기에서 발생할 막대한 수익이 당진시의 세수로 이어지면 이는 곧 당진시민들에게 돌아오는 것입니다.”

김 집행위원장은 세금을 활용해 여러 복지·문화시설을 만들고 다양한 정책들을 펼침으로써 결국에는 시민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것이라며 사람들이 내 일처럼 여기고 더욱 관심가져 주길 당부했다.
이와 더불어 서부두 매립지와 항만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고, 세수 증대로 인한 효과와 세금이 어떻게 쓰이는지 알리면 시민들의 관심을 더욱 끌어 모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제안도 했다.

그는 “행자부의 결정이 내려지기 전까지는 차분하게 지켜볼 생각”이라며 “행자부 결정에 따라 대응 방안과 수위를 결정하고, 만일 기대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정말 강경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치적으로 봤을 땐 여러모로 당진이 불리한 상황이지만, 우선 행자부가 국가 최고의 사법기관인 헌법재판소의 판결을 존중해 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당진시민들도 끝까지 관심갖고 함께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