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1998.08.17 00:00
  • 호수 236

쓰레기매립장 사태 시민단체 중재나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민회, 당진사랑, 당진민주시민회 대책위 구성

위생쓰레기매립장 설치를 둘러싸고 당진군과 해당지역인 송산면 가곡리 주민들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가운데 지역내 시민단체가 중재에 나섰다.
당진군 농민회, 당진사랑 시민모임, 당진민주시민회 임원들은 8월 3일 한겨레신문사 사무실에서 회의를 갖고 쓰레기위생매립장 설치가 난항을 겪고 있는 데 대한 대책을 협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민주단체 임원들은 위생쓰레기매립장 건립이 당진군민들의 숙원사업임에 틀림없으나 장소선정에서부터 주민과 충분히 협의하지 못한 군에도 일말의 책임이 있다고 보고 해당지역 주민들의 행정불신이 극에 달한 점을 감안, 군과 주민사이의 가교역할에 나서기로 했다. 이들은 이 사업이 원만하게 추진되도록 돕는 한편 주민들에게도 일방적인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결의했다.
허충회·최평곤·황성렬씨 등 민주단체 임원들은 이같은 회의결과에 따라 4월 3일 환경보호과를 방문, 위생쓰레기매립장에 대한 군의 입장을 청취하고 5일에는 군청 소회의실에서 주민과 협의를 가졌다.
민주단체들과의 협의가 진행되고 있는 현재 주민들은 장소이전을 요구하고 이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석문간척지 분양 등 직접 보상해줄 것을 주장하고 있으며, 반면 군은 시한이 촉박한 점을 들어 장소이전은 할 수 없으며 소득사업지원 등 최대한의 간접보상을 하겠다고 주장해 여전히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민주단체에서는 환경전문가를 초청해 실태조사에 나서기로 하고 가곡리 주민들이 일방적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합리적인 중재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주민들도 민주단체에 대한 신뢰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어서 대치상태로 군과 주민간에 대화가 단절되어 있는 쓰레기매립장 설치를 둘러싸고 지리한 공방이 어떻게 결론내려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