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20:28 (금)

본문영역

[사회단체 탐방] 면천면개발위원회
“우리는 ‘가족’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맞이 행사부터 각종 지역 행사까지
절반 가까운 여성회원 돈독함의 비결

면천면개발위원회 회원들은 스스로 ‘가족’이라고 말한다. 회원으로 만났어도 지역에서 함께 자랐기에 때로는 누나 같이 때로는 아우 같은 면천면개발위원회(위원장 오수권, 이하 면천개발위)란다.
면천개발위의 특징은 여성 회원이 많다는 점이다. 30여 명의 회원 가운데 절반 가까이 여성 회원이다. 그러다 보니 잔손이 많이 가는 행사듯 섬세하게 치룰 수 있다는 것이 면천개발위의 장점이다.

면천개발위는 지역의 궂은 일에는 모두 나서고 있다. 매년 새해를 맞는 1월 1일이면 아미산을 찾는 주민과 관광객들에게 떡국을 제공한다. 또한 정상까지 고기, 과일, 떡 등을 지고 올라가 무사 안녕을 비는 제를 올린다. 이를 준비하기 위해 며칠간 여성회원들이 사골 국물을 내고 떡을 뽑아 준비한다고.
올해로 9년차를 맞이한 아미산 새해맞이 행사에서는 산길까지 올라가다 눈길에 차량이 미끄러져 회원들이 다치기도 할 정도로 쉽지 않은 일이지만 이날이면 전 회원이 나와 일손을 도울 정도로 적극적이다. 

이 밖에도 1년에 4차례 이상 몽산 제초작업을 통해 환경정화를 돕고 있으며 3.10만세운동 등 지역에서 개최하는 축제 및 행사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1일에는 면천초등학교 총동문회에서 주최하는 체육대회에서 고향을 찾은 면천초 동문들과 주민들에게 직접 식사를 만들어 제공했다. 오수권 위원장은 “면천개발위는 단합도 잘 되고 끈끈한 정이 있다”며 “한 식구 같아 함께 애경사의 기쁨과 슬픔을 나누고 함께 일도 협조하며 추진한다”고 말했다.

또한 매달 월례회를 열고 회원들이 모여 지역의 현안과 행사, 전달내용 등을 나누며 머리를 맞대고 토론한다. 회원들 사이가 돈독한 만큼 이날 개인 사정으로 인해 회의에 참석하지 못할 경우 안 온 사람이 미안해 음료수라도 사 들고 올 정도다.
하지만 지역에서 더 많은 일을 하고 싶어도 한정적인 예산 때문에 아쉽다고 전했다.
김향란 회원은 “면천지역에서 면천개발위가 더 많은 활동을 할 수 있게끔 시에서 일거리를 주고 예산을 늘려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앞으로 면천개발위에서는 활동을 늘려 수익금을 마련해 지역에 소외된 이웃 혹은 단체에게 사랑을 나눌 계획이다. 지금까지는 지역 행사에 발 벗고 나섰다면 앞으로는 이웃을 보듬어 같이 나아겠다는 목표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취재·보도됩니다.

회원 한마디
김영구 : 행사 한 번 치르고 나면 다들 앓아요. 근데도 나으면 중독되는지 또 나가게 되더라고요.
               우린 정년퇴임 같은 것 없어요. 그냥 욕심 없이 지금 이대로 지역에서 활동하렵니다.
김명이 : 회원들이 다들 진정성을 가지고 있어요. 지역에 해야 할 일이 있다면 위원장님을 비롯해
               회원들이 뜻을 함께 모아 수용하고 발맞춰 나아갑니다. 이게 면천개발위의 자랑거리 아니겠어요?
김향란 : 예산이 부족하긴 하죠. 연간계획으로 지역 소외계층을 돕고자 해도 회원 회비 행사 치루기도 부족한 만큼 어렵더라고요.
               앞으로는 이런 지역 나눔 봉사에도 적극적으로 해 나갈 예정입니다.

>> 회원 명단 △위원장 : 오수권 △고문 : 채수영, 이태호, 이길조, 최경선 △회원 : 한표수, 김익호, 박연규, 김송원, 김동남, 최장희, 방재남, 김태복, 김택경, 박수천, 신재윤, 이해용, 이해영, 강백구, 노영철, 김향란, 박창애, 임승진, 김영자, 김영구, 김명이, 김명애, 전희정, 최명자, 한경원

 

 

 

[미니인터뷰]  면천면개발위원회 오수권 위원장

“독거노인과 1대1 결연 계획”

“회원들이 궂은일도 마다하지 않고 고향 면천을 위해 일하기에 항상 감사하죠. 특히 여성회원들이 소매를 걷어붙이고 지역 행사에 적극적으로 나서 늘 고맙습니다. 면천이 타 지역보다 개발이 더디긴 하지만 그만큼 공동체 의식이 살아있고 진실된 사람들이 사는 고장입니다. 앞으로 면천개발위가 나서서 봉사한다는 마음으로 더 적극적으로 활동하겠습니다. 또 지역 독거노인과 회원이 1대1로 결연을 맺어 안부를 묻고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를 만들도록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