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수청동 바른건축사무소 강영찬 소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뢰인과 소통하는 건축사

정직하게 올바른 건축을 하겠다는 ‘바른건축사무소’가 수청동에 지난 5월 1일에 개소했다.

바른건축사무소 강영찬 소장은 행정동 출신으로, 아버지의 권유로 건축학과에 진학해 건축이 가지는 매력에 빠져 설계사무소에 취직했다.

이후 아산, 천안, 서울 등 각지에서 건축사무소에서 근무하며 15년 간 경력을 쌓아 지난해 건축사 시험에 합격했다. 15년 간 건축업에 종사해 온 강 소장은 “건축은 누군가의 삶을 더 좋아지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건축이라는 것이 참 재미있는 일이에요. 없었던 것을 만드는 일이죠. 그러나 그 과정에서 법, 에너지, 설비, 사용, 이익 등 모두를 고려해야 합니다. 게다가 인문학적 요소가 많이 더해진다고 할 수 있죠. 무엇보다 결과물을 봤을 때 뿌듯해요.”

강 소장이 지은 건물은 한 건축 잡지에 실리기도 했다. 그는 “건축사무소에서 근무하던 시절, 별장 건축을 의뢰받은 적이 있었는데 그곳에서 하숙하며 자재구입부터 시공, 감리 등 모든 부분을 담당했다”며 “6개월에 걸쳐 만든 건물이 잡지에 실리니 기분이 매우 좋았다”고 말했다. 이어 “의뢰인의 반응 또한 좋아 뿌듯함과 보람을 느꼈다”고 덧붙였다.

강 소장은 설계와 시공에 들어가는 시간을 제외하고도 의뢰인과 소통하며 의뢰인의 생각과 감정을 알아가는 시간을 중요히 여긴다. 그는 “의뢰가 들어왔을 때 내가 질문에 답하기보다는 거꾸로 의뢰인에게 원하는 사항을 묻는다”며 “일방적인 설명보다 의뢰인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더 좋은 건축물을 만들 수 있는 길”이라고 말했다.

강 소장은 “많은 의뢰를 받는 것보다 하나의 의뢰를 세심하게 신경써 의뢰인에게 만족을 드리고 싶다”며 “초심을 잃지 않는 건축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건축사무소 이름과 같이 바른 건축을 하는 ‘바른건축사무소’가 되겠습니다”

■위치 : 대덕 1로 2길 30번지 402호
■문의 : 041-357-0427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