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핫뉴스
  • 입력 2015.07.24 20:34
  • 호수 1039

여성친화도시 사업·예산 대폭 감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시 “여성친화도시 재지정 추진 계획”

 
 

2010년도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지 5주년을 맞이했다. 현재 당진시는 여성가족부로부터 여성친화도시 지정 종료를 앞두고 재지정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여성친화도시에 대한 당진시의 관심이 부족하다는 비판적인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13일부터 16일까지 당진시의회의 시정질의가 진행된 가운데 황선숙 의원은 여성복지타운 미건립 이유를 물으며 올해 여성친화도시 관련 사업 축소 및 여성발전위원회 운영의 미흡 등 여성친화도시 정책 추진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지난해 당진시는 30개 부서에 소속된 56개 사업 추진에 대해 사업비 389억7100만 원을 소요한 반면 올해는 22개 부서에서 26개 사업을 추진하는데 82억7700만 원의 예산을 책정했다. 지난해보다 사업은 절반 이하로 감축됐으며 사업비 또한 1/5 수준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황 의원은 “시가 여성친화도시 사업에 대한 사업의지가 부족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여성가족과 안봉순 여성정책팀장은 “지난해에 비해 연속사업이 포함되지 않은 것”이라며 “현재 여성친화도시 재지정을 앞두고 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등 당진시가 여성친화도시를 도외시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여성친화도시와 함께 여성 및 가족을 위한 시설 건립에 대한 요구가 높았던 반면, 성과는 지지부진해 이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제기됐다. 문정숙 당진시여성단체협의회장은 “여성들이 육아를 병행하면서 원스톱으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시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당진시에서는 여성종합복지타운의 일환인 육아종합복지센터 건립을 위해 국도비 확보 방안으로 당진원도심재생사업에 포함시켜 용역을 진행 중이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여성의전당과 연계해 건립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며 “원도심의 경우 청소년들이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지난해 여성친화도시 서포터즈는 공원 및 터미널, 야간 골목 및 우범지역 모니터링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것에 비해 올해 상반기에는 활동이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안임숙 여성친화도시 서포터즈단장은 “현재 당진시가 여성친화도시 추진에 대한 움직임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반면 일부에서는 여성친화도시로 나아가는 전반적인 정책 방향이 미흡하다는 의견을 제기했다. 우혜숙 당진여성포럼 회장은 “일상적인 불편을 해소하는 것이 아닌 여성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성별영향분석 평가 도입, 성 인지적 정책적 접근 필요, 각종 시 산하 위원회·고위공직자·정치계 입문 비율 확대 등을 제안했다. 우 회장은 “야직 성평등을 논하기에는 여성의 지위와 환경이 열악하다”며 “당진시에는 여성정책전문가와 여성정책에 대한 접근, 조직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