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15.07.31 15:47
  • 호수 1070

“정부 상대 강력 대응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소·송전선로 대책 토론회

▲ 지난달 27일 발전소 및 송전선로 건설에 대응하기 위한 토론회가 당진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송전선로 추가 건설 및 발전소 증설이 추진되면서 주민들의 반발이 수년 째 이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당진시 송전선로 문제가 전국적으로 대두된 가운데, 발전소 및 송전선로 건설에 대응하기 위한 토론회가 지난달 27일 당진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김홍장 당진시장과 관계 부처 담당 공무원을 비롯해 당진시 송전선로 범시민 대책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했다.

이날 김홍장 시장은 “주민들의 동의 없이는 단 한 기의 송전선로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으며, 참석자들은 “각 지역이 산발적으로 움직이는 것보다 당진시 범시민 대책위 차원에서 뜻을 함께 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제기했다.

>> 주요 발언
김홍장 당진시장
자치단체장은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다. 주민들의 동의 없는 철탑 건설을 더 이상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은 확고하다. 장기적으로 당진시 발전의 큰 저해 요인이 되는 철탑 신규 건설은 신중해야 한다. 이제 정부가 나서서 전원개발촉진법을 개정하고 송전선로가 주민들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나서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김종식 당진시 개발위원장
송전선로로 당진이 겪는 고통과 아픔은 대단하다. 정부와 한전이 계속 이렇게 밀어 부친다면 밀양과 같은 대규모 저항이 일어나지 않으란 법이 없다. 특별법을 제정해서라도 시민을 보호해야 한다. 당진에 345kV 예비노선을 증설하는 것은 발전소를 증설하기 위한 꼼수다.

황성렬 당진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
발전소 증설에 따른 예비선로를 마련하는 것을 절대적으로 반대한다. 송전선로를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당진에코파워 건설도 막아 내야 한다. 당진에코파워(당시 동부화력)를 수용한 것도 당진시민들의 의견은 아니다. 앞으로는 각자 투쟁하고 대응해서는 안된다. 당진시 차원에서 뜻을 모아야 한다.

지경석 어촌계협의회장
당진 관문인 서해대교 일원에 철탑을 세운다니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왜목항에는 마리나 사업을, 장고항은 국가어항으로 개발한다면서 송전철탑을 더 세우는 것은 말도 안 된다. 해월노선 역시 해저터널을 통해 지중화 해야 한다.

김학용 우강면 개발위원장
당진시 16개 읍·면·동 중 현재 신평과 우강만 송전철탑이 없다. 그런데 이마저도 지키지 못하게 생겼다. 우강면 부장리 솟벌섬에 철탑이 세워진다고 하는데, 주민들은 이를 반대하고 있다. 주민들의 요구가 받아들여 질 수 있도록 당진시가 적극 협조해 달라.

최기환 북당진-신탕정 송전선로 대책위원장
하나로 뭉치지 않으면 한전을 이길 수 없다. 정부를 압박해 전원개발촉진법을 개정하지 않으면 이 같은 문제는 계속해서 일어날 수밖에 없다. 북당진-신탕정 송전선로와 관련해 4년 동안 싸우면서 5.8km 지중화를 얻어내는 것도 무척 힘든 일이었다. 전구간 지중화를 얻어내지 못해 죄송하다.

김봉규 당진시 농업인단체협의회장
각 읍면에서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데, 당진시 대책위원회에서는 과연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인가. 범시민 대책위 차원에서 합의하지 않으면 개별적으로는 합의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 당진시 대책위가 통합적으로 송전선로 문제를 다뤄야 한다.

유종준 당진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
한전이 송전선로 건설을 위해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당진시도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대책위에 대한 예산 지원에 신경써야 한다. 또한 당진시장이 산업통상자원부를 방문해 당진시의 공식입장을 확고히 전달해야 한다.

방우진 송악읍 개발위원회 환경분과위원장
정부가 평택으로 가는 송전선로 38km 구간을 전부 지중화하기로 했는데, 이는 당진을 무시하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 이렇게 불평등한 상황에서 당진시가 가만히 있어야 하는가.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